'하이라이트vs비투비' 큐브엔터의 건재 입증한 차트 격돌

  • 등록 2017-03-28 오전 6:00:00

    수정 2017-03-28 오전 6:00:00

비스트(위)와 비투비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그룹 하이라이트와 비투비가 치열하게 격돌하고 있다.

하이라이트와 비투비는 27일 오전 11시 현재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의 실시간 차트 톱10 내에서 순위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이라이트는 지난 20일 발매한 첫 미니앨범 ‘캔 유 필 잇?(Can you feel it?)’의 타이틀곡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를 2위에 올려놓고 있으며 비투비는 3월6일 발매한 미니앨범 ‘필름(Feel‘eM)’ 타이틀곡 ‘무비(MOVIE)’를 같은 차트 10위에 랭크시켰다. 톱10 내에 보이그룹은 하이라이트와 비투비뿐이다. 두 그룹 모두 신곡 발표 당시 차트 1위를 기록했다. 발매 시점의 차이를 감안하면 현재 차트에서 순위 격차는 크지 않은 셈이다.

◇ 큐브엔터 ‘현재vs미래’

하이라이트와 비투비는 기획사 큐브엔터테인먼트의 과거와 현재를 대변하는 그룹이라는 점에서 이번 대결은 더욱 흥미롭다. 하이라이트는 큐브엔터테인먼트의 첫 보이그룹인 비스트가 회사를 떠나 신생 기획사에 둥지를 마련하며 지은 새 그룹명이다. 비투비는 큐브엔터테인먼트의 두 번째 보이그룹으로 비스트가 떠난 현재 큐브엔터테인먼트의 간판으로 부상했다.

같은 기획사에 소속돼 있었다면 차트에서 맞붙을 일은 좀처럼 없었을 터다. 기획사에서 자사 주력 가수들의 활동 시기가 겹치면 서로 간 팬덤의 충돌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해 조절을 하기 때문이다.

비스트가 어라운드어스엔터테인먼트로 회사를 옮기며 하이라이트가 되고 비투비와 소속을 달리하면서 가능해진 경쟁이다. 같은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다면 비투비에게 하이라이트는 하늘같은 직속 선배, 하이라이트에게 비투비는 언제나 동생 같은 후배였을 터다. 특히 하이라이트는 K팝 한류를 대표해온 그룹이었다. 비투비는 가요계 아이돌 그룹 붐 속 데뷔 이후 정상권 그룹으로 도약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다. 비투비가 1년 전만 하더라도 하이라이트와 경쟁에서 상대가 안됐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 비스트 떠난 큐브엔터, 비투비로 건재 확인

비투비로 인해 큐브엔터테인먼트는 하이라이트의 공백을 메울 수 있게 됐다. 비투비가 그 사이 빠르게 성장해준 덕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런 비투비의 성장 플랜을 짜고 실행에 옮기도록 한 게 큐브엔터테인먼트였다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다.

하이라이트의 데뷔와 성장 역시 큐브엔터테인먼트의 작품이었다. 하이라이트와 비투비의 차트 격돌은 결국 큐브엔터테인먼트의 힘을 확인시켜주는 사례라는 것이다. 하이라이트가 떠났지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큐브엔터테인먼트의 가치라 할 수 있는 기획력이 여전하다는 것을 비투비가 입증해주는 셈이다.

강태규 대중음악 평론가는 “주력 아이돌 그룹들과 재계약을 맺지 못할 경우 기획사가 엄청난 손실을 볼 것으로 판단하는 시각이 많다. 하지만 현실은 계약금과 수익금 정산 배율 변경 등으로 재계약이 성사된다고 해도 기획사에 이득은 많지 않다”며 “현재 간판 아이돌 그룹의 뒤를 이을 그룹이 잘 성장하고 있는지가 기획사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