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형욱·오은영·한문철… TV 휘어잡는 ‘전문가’들, 명과암은? [B딱한시선]

  • 등록 2023-01-29 오전 7:00:00

    수정 2023-01-29 오전 7:00:00

왼쪽부터 오은영, 강형욱, 한문철(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최근 국내 TV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가 컨설팅, 코칭을 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은 전문적인 식견을 앞세워 프로그램의 차별화를 이뤄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단일 전문가 형태의 프로그램들이 대다수인 가운데 이들에 대한 지나친 ‘스타화’는 우려스럽다는 지적도 나온다.

채널을 돌리다 보면 강형욱의 ‘개는 훌륭하다’, ‘오은영의 금쪽상담소’, ‘한문철의 블랙박스’ 등 각계 전문가가 등장하는 방송 프로그램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동물훈련사 강형욱은 현재 방영되고 있는 KBS2 ‘개는 훌륭하다’ 이전에도 지난 2015년 방영된 EBS1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에서 애견 교육·훈련으로 유명세를 탄 바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 역시 지난 2006년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서 사연 속 청소년 가족을 상담하며 당시에도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로 일약 활동 중인 한문철 변호사 역시 지난 2013년부터 SBS ‘모닝와이드’에서 유명세를 탔다. 이들 모두 10년 가까이 유명세를 이어온 방송계 베테랑인 셈이다.

이들은 오랜 활동 기간만큼이나 프로그램 흥행 보증수표이기도 하다. ‘개는 훌륭하다’의 경우 지난 2019년부터 방송을 시작했지만 여전히 관련 영상 클립들이 유튜브에서 큰 반응을 얻고 있다. 오은영 박사 역시 MBC ‘오은영 리포트-결혼지옥’ 외에도 지난 24일부터 ENA 새 예능 ‘오은영 게임’으로 시청자를 만나고 있다.

한문철 변호사도 방송은 물론 유튜브까지 진출, 채널 구독자 164만명을 거느린 대형 인플루언서로 거듭났다. 그가 출연 중인 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는 시청률 3%대를 유지 중이지만 유튜브 내 영상 클립들이 인기리에 공유되고 있다.

다만 이들 전문가의 ‘스타화’ 즉, 일종의 우상화는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이렇게 단일 전문가 위주의 프로그램은 자칫 그들을 향한 과도한 스타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면서 “점점 시사교양과 예능의 경계가 구분되면서 그들의 스타성에 기대는 프로그램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이에 한 명의 전문가 외에 복수의 전문가를 섭외, 객관성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김 평론가는 “한 명이 아니라 전문가 여러 명이 나와서 컨설팅이나 해결 방식을 알려주면 시청자들에게 보다 좋은 정보를 많이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