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 미켈슨의 '거위 목' 퍼터, 초급자는 피하세요

퍼터 넥 모양이 퍼팅에 주는 영향
플럼버 넥, 수직정렬 쉽고 방향성 탁월
플레어 팁 넥, 관용성 떨어지고 예민해
  • 등록 2015-07-31 오전 6:00:00

    수정 2015-07-31 오전 6:00:00

(왼쪽부터) 플럼버 넥, 플레어 팁 넥, 노 호젤 넥, 센터 샤프트 넥(사진=캘러웨이골프)
[이데일리 김인오 기자] 대부분의 골퍼는 퍼터를 선택할 때 헤드의 모양만 따진다. ‘거리감이 부족하니까 일자형 퍼터, 직진성에는 말렛형 퍼터’ 등 일반적인 상식으로 퍼터를 고른다. 하지만 넥의 형태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헤드 모양에 적절한 넥이 적용됐는지, 스트로크 궤도에 주는 영향은 어떤지를 따져봐야 한다.

퍼터의 넥은 헤드와 샤프트를 연결하는 부분을 말한다. 초기의 퍼터 넥은 아이언과 같이 호젤 형태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섬세함이 떨어지면서 골퍼들의 아쉬움은 커져만 갔다. ‘1타의 소중함’을 알기 때문이다. 넥 모양이 퍼팅에 주는 영향을 살펴봤다.

◇플럼버 넥(Plumber neck)

넥이 직각으로 한번 꺾여져 있는 형태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이다. 오프셋이 크고 퍼터 페이스가 샤프트보다 훨씬 뒤쪽에 있기 때문에 임팩트 순간 직각 정렬이 수월하다. 관용성과 방향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플럼버 넥이 적용된 퍼터는 샤프트가 퍼터 호젤 위치보다 살짝 왼쪽에 있기 때문에 ‘핸드퍼스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왼손으로 리드를 하면서 스트로크를 하는 골퍼와 ‘인사이드 투 인사이드’ 궤도로 움직이는 골퍼에게 유리하다.

과도한 핸드퍼스트는 주의해야 한다. 퍼터 자체로 자연스럽게 핸드퍼스트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스트로크 전 그립을 억지로 왼쪽으로 밀게 되면 퍼터 헤드가 열리거나 오른쪽으로 밀릴 수 있다.

◇플레어 팁 넥(Flare tip neck)

“곡괭이 모양의 퍼터를 든 사람과는 내기하지 마라.” 골퍼들 사이의 우스갯소리다. 어려운 퍼터를 가지고 있으니 고수일 거라는 가정에서 나온 얘기다.

곡괭이 모양의 퍼터, 흔히 거위 목을 닮았다고 해서 ‘구스 넥’이라고 불리는 플레어 팁 넥은 미국의 골프스타 필 미켈슨의 전매 특허다.

주로 블레이드 퍼터에 많이 쓰이며 스타일을 중시하는 골퍼들이 선호한다. 플럼버 넥보다는 관용성이 떨어지고 예민하기 때문에 초급자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노 호젤 넥(No hosel neck)

말 그대로 호젤이 없는 형태다. 반달형 헤드나 말렛 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양으로 호젤이 없고 퍼터 헤드에 S자 형태의 샤프트가 바로 꽂혀져 있다.

일반적으로 페이스의 밸런스가 잡혀 있는 퍼터에 적용된다. 직선형 스트로크를 쉽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스윙 궤도가 앞 뒤로 똑바른 골퍼들에게 적합하다.

◇센터 샤프트 넥(Center shaft neck)

퍼터 중심에 샤프트가 위치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립이 당겨지면서 몸의 전체적인 중심이 낮아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퍼팅을 할 수 있다.

어드레스 때 퍼터 헤드를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맞추기가 쉽고, 샤프트와 헤드가 연결되는 곳이 볼과 더 가까워져서 타구감이 다른 퍼터보다 뛰어나다. 다만 콘트롤이 민감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