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유기6’ 신효정PD가 밝힌 #시즌 변경 #新캐릭터(인터뷰ⓛ)

  • 등록 2018-11-02 오전 7:01:00

    수정 2018-11-02 오전 7:01:00

사진=tvN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가볍게 내뱉은 말이 실제로 벌어지고, 방송 중 새 시즌이 시작된다. 그게 가능하느냐는 질문이 절로 나온다. 돌아온 답은 “안 될 것도 없지 않느냐”다. 틀 안에 가두지 않기 때문에 생명력을 잃지 않았다. 매주 일요일 방송하는 케이블채널 tvN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5,6’이다.

‘신서유기’는 중국 고전 ‘서유기’에 대한 재해석으로 출발한 버라이어티다. 지난 2015년 나영석 PD의 웹예능으로 첫 선을 보였다. 시즌2부터 TV로 진출해 지난 시즌 ‘강식당’, ‘꽃보다 청춘-위너 편’ 등 외전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어느덧 화제성과 시청률 두 마리 토끼를 잡은 tvN 대표 예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공동연출인 신효정 PD의 색채인 B급 감성은 곧 ‘신서유기’의 핵심이다. 툭 끊어내는 편집이나 딱딱한 자막 폰트 등 기존 예능에선 사용하지 않는 요소를 ‘신서유기’의 재미 포인트로 만든 것도 그의 힘이었다. 그는 스스로 진화해가는 ‘신서유기’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에 “역시 재미”라며 “웃길 수 있는 모든 걸 다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답했다.

이하 신효정 PD와 일문일답이다.

―지난달 28일 방송한 5회에서 시즌5에서 시즌6로 건너뛰었다. 예능 역사상 처음 아닌가.

△방송 중 시즌 변경은 처음부터 기획됐다. 사전에 유관 부서와 조율을 마쳤다. 시작을 프로그램 기획을 할 때 농담 삼아 나온 이야기였다. 홍콩에서 일본으로 넘어가는 마지막날 밤에 드래곤볼 대방출을 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보통 시즌 마지막에 한다는 반문이 나오니까 ‘그럼 새로 시즌을 시작하자’고 했다. 회의할 때 ‘신서유기’이니까 ‘안된다’ 보다 ‘할 수 있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 방송 중 시즌이 바뀌지 말란 법은 없지 않나. ‘신서유기’니까 더 재미있겠다 싶었다. 관련 부서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해서 문의했더니 다들 좋아해주셨다. 예전에 ‘신서유기’ 시즌2.5도 있었다. 시즌3도, 시즌2도 애매해서 그렇게 했었다. 이번에도 그렇게 가보자고 했다.

사진=tvN
―시즌 교체처럼 굵직한 변화들이 이번 시즌에 많다. 우선 기존 ‘서유기’ 캐릭터가 아닌 귀신과 과일 캐릭터 분장쇼를 보여줬다.

△‘서유기’ 캐릭터의 한계를 느꼈다. 촬영 국가도 바뀌는 만큼 새롭게 하자고 했다. 회의할 땐 여름이었다. 여름 특집을 하자고 했다. 그래서 귀신 캐릭터가 나왔다. 특히 아시아에 귀신 캐릭터가 다양하니 좋겠다 싶었다. 과일인 이유도 여름에 과일이 많이 나기 때문이었다. 제작진 입장에선 제철에 맞는 기획이었다는 걸 알아주시면 좋겠다. (웃음) 무엇이든 닫아놓지 않으려고 한다. ‘신서유기’란 기본적인 포맷은 게임이다. 멤버들의 재능과 포장 때문에 요즘 것처럼 보이지만 옛날 것이다. 늘 하는 게임이고 늘 하는 여행이다. 디테일이 새롭지 않으면 낡아 보일 수 있겠다 싶었다. 변화가 생기면 제작진도 출연진도 재미있고, 시청자도 신선하게 생각한다. 그렇다고 앞으로 ‘서유기’ 캐릭터를 차용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머물러 있지 않으려고 한다. 이번에도 캐릭터가 바뀌니까 좋아해주시더라. 그전에 ‘서유기’ 분장을 하고 공항을 가면 ‘와~’하고 탄성을 들었다. 이번에는 폭소가 터져 나왔다.

―촬영지 방식도 변화가 있다. 처음으로 2개 국가에서 연속 촬영했다.

△이렇게 촬영 기간을 길게 잡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아시아의 장점이 국가 간 이동이 짧은 것 아니겠나. 그만큼 새롭게 가보자 싶었다. 다양한 그림을 보여드릴 수 있겠다 싶었다. 준비 기간이 길어 답사할 시간도 넉넉했다. 또 프로그램의 절반이 현지 음식인데, 같은 나라면 음식이 비슷하단 한계가 있더라. 나라가 바뀌면 음식이 완전히 달라지고, 게임에 임하는 멤버들의 눈빛도 달라진다. 물론 게임에서 지면 해당 음식은 못 먹는다. 그렇지만 용돈이란 장치가 있고, 촬영 외 시간 각자 돈으로 사먹기도 한다. 굶으면서 촬영한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

사진=tvN
―편집에서도 세세한 변화가 느껴진다.

△기존 감성은 유지하려고 한다. 세상은 빠르게 바뀌지 않나. 새로운 게 나오지 않으면 지루하기 때문에 늘 변화를 주려고 한다.

―이번에는 숙소 밖으로 나가려는 노력이 돋보였다.

△애 쓴 부분이다. 새로운 그림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었다. 멤버들도 동의했다. 정작 화제성이 높고 시청률이 가장 잘 나오는 장면은 방 안에서 게임을 할 때다. 적절히 조율하려고 한다.

―‘신서유기’의 기발함은 자유로운 분위기의 회의에서 시작되는 느낌이다. 막내 작가까지 모두 모여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회의라고 들었다.

△항상 막내 작가부터 자신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말한다. 타깃 시청자와 나이가 가장 맞닿아 있지 않나. 항상 젊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고자 한다. 스쳐지나가는 말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도 많다. 또 회의를 오래하는 편이다. 수다 떠는 기분으로 잡다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경직된 분위기면 아이디어도 경직된다. 쓸데없는 소리를 잔뜩하다가 ‘그거 웃기다’가 발전해서 게임이 되고 웃음의 소스가 된다.(인터뷰②로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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