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yourself]뮤직비디오 속 BTS 세계관 분석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결산
각기 다른 7명의 소년, 시간을 되돌리더니..
  • 등록 2019-04-08 오전 12:10:00

    수정 2019-04-08 오전 12:10:00

방탄소년단이 2016년 발매한 ‘화양연화’ 3부작 ‘에필로그’ 앨범 수록곡 ‘Young Forever’ 뮤직비디오의 첫 장면. (사진=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 캡쳐)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석진(진)과 태형(뷔), 남준(RM), 호석(제이홉), 윤기(슈가), 정국, 지민. 이들 7명의 소년은 각자 아픈 가정사와 트라우마를 지니고 있다. 타임리프 능력을 가진 석진은 불행을 겪는 6명의 친구들을 구하고 행복한 결말을 만들어내고자 매번 4월 11일로 시간을 되돌린다. 하지만 석진의 능력으로는 6명 중 5명의 친구들밖에 구할 수 없다. 1명이 희생해야 6명이 살아남는 셈이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지난 2015년 4월 발매한 ‘화양연화 파트1’부터 지난해 8월 발매한 러브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까지 앨범들 안에서 이어지는 이야기의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방탄소년단은 멤버 각각을 캐릭터화 하고 앨범들과 뮤직비디오 속 장면, 오브제, 노래 가사 등을 촘촘히 활용해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다. 마블이 ‘마블 시네마틱유니버스(MCU)’란 공통된 세계관 속에서 작품들을 펼친 것처럼 방탄소년단이 발매한 앨범들은 특정 등장인물들과 이 인물들을 관통하는 하나의 스토리 라인을 통해 전세계 팬들을 끌어들였다.

방탄소년단의 노래와 영상 등 콘텐츠에는 ‘BU’ 로고가 붙는다. 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공식적으로 밝힌 적은 없지만, 팬들은 이를 방탄소년단 세계관(BTS Universe)이라 해석하고 있다. 세계관 속 이야기들은 시간순으로 전개되지 않고, 뮤직비디오와 앨범 곳곳에 퍼즐 조각처럼 흩어져 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스메랄도 꽃과 모래, 가면, 불, 초코바 등 오브제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는데, 이 오브제들이 다른 곡 뮤직비디오 장면에서도 반복 등장해 흩어진 서사를 연결하는 열쇠가 된다. 작품들 속에 담긴 방탄소년단의 세계관을 영상 스틸컷과 함께 살펴봤다.

방탄소년단 ‘러브유어셀프 기승전결’ 앨범 3부작 중 ‘승’에 해당하는 ‘티어’ 앨범 수록곡 ‘fake love’의 티저 영상. 영상에서는 인이어와 초코바, 거울, 풀꽃수목원 사진 등 멤버 각자가 지니고 있는 트라우마로 상징되는 물건을 매직샵에 찾아가 다른 물건으로 교환해가는 장면들이 담겨 있다. (사진=방탄소년단 Fake love 티저 영상 캡쳐)


화양연화 시리즈(I need you-불타오르네(Save me)-Yong Forever)

석진과 멤버 6명은 불우한 가정사와 트라우마를 경험하는 등 각자 불행을 겪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겪는 트라우마는 화양연화 시리즈를 지나 ‘러브유어셀프’ 앨범 3부작 시리즈 수록곡 ‘Fake Love’의 티저와 뮤직비디오에서도 구체화된 사물로 상징화됐다.

화양연화 시리즈 1부 타이틀곡 ‘I need you’ 뮤직비디오에서 석진이 스메랄도 꽃잎 6장을 바닥에 두지만 불에 타버리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석진이 타임리프 능력으로 불행에서 구해내려는 6명의 멤버들을 상징한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사진=I need you 뮤직비디오 캡쳐)


석진 : ‘좋은 아이’가 되어야만 한다는 아버지 협박에 학교 교장과 친구들 사이의 밀고자가 되어야만 했다. 교장은 석진과 어울리는 6명의 멤버들을 예의 주시했고 본인은 자신이 6명의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겪었던 일들을 스파이처럼 교장에게 전부 보고해야만 했다.

방탄소년단의 ‘I need you’ 뮤직비디오에서 윤기가 라이터를 들고 있는 장면. 윤기에게 라이터와 불은 집에서 일어난 화재로 돌아간 어머니에 대한 기억과 트라우마를 상징하고 있다.
윤기 : 집이 불에 타 집 안에 있던 어머니가 화재로 숨졌다. 당시 너무 놀라 당황해 화재를 목격한 사람들이 안에 사람이 있냐고 묻는 질문에 ‘아무도 없다’고 대답해버렸다. 음악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있고 피아노를 사랑하지만 피아노만 보면 당시 화재로 불에 탄 어머니의 피아노가 떠올라 견디기 힘들다. 결국 음악에 대한 꿈을 접고 라이터로 침실을 방화해 자살을 시도한다. (‘라이터’로 상징)

방탄소년단의 ‘fake love’ 뮤직비디오에서 호석이 초코바에 가득 둘러싸있는 장면. 초코바는 호석을 버리고 간 어머니에 대한 아픈 기억, 트라우마를 상징하는 물건으로 거짓과 불행을 의미한다.


호석 : 어린 시절 놀이공원에서 어머니에게 버림 받았다. 당시 어머니가 눈을 가리고 그 자리에 서서 열까지 세라고 한 뒤 떠나버린 기억 때문에 숫자를 셀 때마다 과거의 트라우마에 사로잡힌다. 어머니에게 마지막으로 받은 물건이 ‘초코바’였다. 이 때문에 호석에게 초코바는 거짓과 불행을 상징. 기면발작증환자라 언제나 약을 달고 산다(하지만 이는 추후 신체적 결함이나 병이 없어도 관심을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해야 하는 ‘뮌하우젠 증후군’ 환자였던 것으로 드러남). 우울감을 견디지 못하고 수면제를 과다복용해 자살을 시도한다.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 ‘Fake Love’에서 지민의 트라우마를 상징하는 풀꽃수목원 그림이 그려져 있다.
지민 : 초등학교 때 소풍을 갔다가 풀꽃수목원에서 어떠한 일을 겪어 불안과 우울에 시달리고 있다. 그 때의 기억과 트라우마로 인해 병원에 갇혀 있다. (‘풀꽃수목원’ 사진으로 상징)

‘러브유어셀프 기승전결’ 시리즈 중 ‘기’에 해당하는 유포리아 영상에도 친부에 의해 학대를 받는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난 태형의 모습이 그려진다.
태형 : 알코올중독자인 아버지와 누나와 살고 있다. 아버지에게 학대 받는 가정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 결국 학대 받는 누나를 구해내려다 아버지를 살해해 경찰에 구속된다.

갈 곳 없이 거리를 배회하는 정국. (사진=I need you 뮤직비디오 장면 캡쳐)
정국 : 차갑고 무서운 부모님 밑에서 자라 마음 둘 곳이 없어 거리를 배회한다.

(사진=I need you 뮤직비디오 캡쳐)
남준 : 지독한 가난 속에서 병든 아버지를 부양하며 주유소 아르바이트 활동 등을 전전하고 있다. (‘살아남아야 한다’란 문구가 적힌 거울로 상징)

방탄소년단 ‘봄날’ 뮤직비디오에서는 해맑게 뛰어노는 6명의 친구들을 따라가지 않고 손을 들어 카메라를 찍는 포즈를 보이는 석진의 모습이 등장한다. 이는 시간을 멈추거나 되돌릴 수 있는 석진의 타임리프 능력을 상징한다는 해석이 많았다. (사진=‘봄날’ 뮤직비디오 장면 캡쳐)


화양연화 시리즈에서는 석진을 제외한 6명의 멤버들이 각자의 트라우마와 불행을 극복하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범죄자가 되어버리고 만다. 석진은 이를 마음 아파하며 7명이 함께 행복했던 한 때를 회상하고 불행을 부정하려 한다. 타임리프 능력을 얻게 된 석진은 매번 4월 11일로 시간을 돌려 멤버들을 불행에서 구해내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해본다. 이어 발매된 앨범들의 뮤직비디오들에서는 석진이 타임리프 능력을 갖게 된 후 시간을 되돌려 구축한 가상의 세계에서 멤버들이 어떤 상황에 처하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봄날’ 뮤직비디오에서는 ‘오멜라스’란 문구가 적힌 집에 멤버들이 하나둘씩 들어가는 장면이 나오는 등 문학서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을 오마주한 장면들이 적지 않게 등장한다.


‘러브유어셀프’ 앨범 유포리아 뮤직비디오 영상에는 침실을 방화해 자살하려는 윤기를 정국이 구출해내고 대신 희생양이 되는 장면이 나온다.
윙즈(피땀눈물-봄날)

석진은 타임리프 능력으로 시간을 되돌려 당시 멤버들을 불행에 빠뜨린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행복을 되찾으려 여러가지 시도를 감행한다. 하지만 여러 시도를 통해 멤버들을 구해내는 과정에서 모두의 행복을 위해 1명의 친구가 희생되어야만 한다는 사실도 깨닫는다. 마을 전체의 행복을 위해 아이 한 명이 지하실에 갇혀 사는 희생을 겪어야만 하며 마을 사람들의 그 아이의 불행을 일생의 한 번 정도 마주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담은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이라는 문학서에서 모티프를 땄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봄날’ 뮤직비디오에서 이러한 세계관이 장면 곳곳에 담겨 있다. 뮤직비디오에 따르면 석진의 타임리프 능력에 따른 희생양은 정국이며 이 때문에 정국은 석진에 의해 교통 사고를 당한다.

방탄소년단 ‘Fake Love’ 뮤직비디오에서는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을 즐기던 6명의 멤버들이 자신들이 누리고 있는 행복이 석진이 만들어 낸 가상세계이며 이는 정국의 희생에 의한 것임을 깨달으면서 가상세계가 무너지고 현실을 직시했음을 상징하는 장면들이 나온다.


러브유어셀프(유포리아-DNA-Fake love-Idol)

정국의 희생으로 불행을 겪던 멤버들의 과거와 미래도 바뀐다. 태형은 살인을 저지르지 않았고 윤기는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기 직전 정국에 의해 구조되었으며 지민과 호석도 우울감에서 조금 벗어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멤버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이 행복이 진실이 아닌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가짜’, ‘가상의 세계’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이 가상세계를 위해 희생된 사람이 정국이라는 사실도 알게 된다. 정국 역시 자신이 멤버들의 가상 행복을 위해 희생양으로 결정됐음을 알고 있다. 멤버들이 이 사실을 깨달음으로써 석진이 노력해 만들어낸 행복의 세계도 무너지고 만다. 결국 멤버들은 현실을 직시하고 다시 자신들의 불행과 트라우마를 마주하게 되지만 자신을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는 법을 깨닫고 앞을 향해 나아간다.

‘러브유어셀프’ 마지막부 ‘결(結) : Answer’ 앨범의 타이틀곡 ‘idol’ 뮤직비디오에서는 멤버들이 각자 자신의 트라우마와 불행을 미술 심리치료 등으로 극복하고 그간의 시련들을 거쳐 온전히 자기 자신을 바라봐 사랑할 수 있게 됐음을 알려주는 상징들이 등장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내가 구해줄게
  • "몸짱이 될거야"
  • 한국 3대 도둑
  • 미모가 더 빛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