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D-15] 한국 양궁, 리우 이어 도쿄서도 金 싹쓸이 도전

  • 등록 2021-07-08 오전 12:00:31

    수정 2021-07-08 오전 12:00:31

도쿄올림픽 한국 양궁 국가대표팀. 왼쪽부터 오진혁, 김우진, 김제덕, 장민희, 강채영, 안산. 사진=연합뉴스
충북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 설치된 세트 훈련장. 도쿄올림픽 양궁 경기가 열리는 유메노시마 양궁장 내부를 그대로 재현했다. 사진=연합뉴스
10대 돌풍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남자 양궁대표팀 기대주 김제덕. 사진=연합뉴스
한국 여자 양궁 대표팀 에이스이자 세계랭킹 1위 강채영.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대한민국 스포츠 역사상 최고의 효자종목을 꼽으라면 단연 양궁이다. 고도의 정신 집중과 심리적인 안정을 요구하는 양궁에서 대한민국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절대 강자다.

한국은 양궁이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1972년 뮌헨 대회부터 지난 2016 리우 대회까지 양궁 40개 금메달 중 절반이 넘는 23개를 쓸어담았다.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를 목에 건 것을 비롯해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4년 아테네 올림픽,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씩을 따냈다. 특히 리우 올림픽에서는 남녀 개인·단체 4개 금메달을 싹쓸이하면서 사상 첫 ‘전 종목 석권’이라는 대기록을 수립하기도 했다.

15일 앞으로 다가온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한국 양궁의 목표는 금메달 5개 싹쓸이다. 이번 대회에선 기존 남녀 개인·단체 종목 외에 남녀 2명이 조를 이뤄 경쟁하는 혼성전이 추가됐다.

한국 양궁대표팀은 김우진(청주시청), 오진혁(현대제철), 김제덕(경북일고.이상 남자), 강채영(현대모비스), 장민희(인천대), 안산(광주여대. 이상 여자) 등 6명으로 구성됐다.

남자대표팀의 경우 베테랑과 신예가 만났다. 김우진은 리우올림픽 금메달리스트고 오진혁은 런던올림픽 금메달리스트다. 반면 김제덕은 경북일고 1학년에 재학 중인 17세 소년이다.

특히 ‘막내’ 김제덕에게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 한국 남자 양궁의 ‘천재’ 계보를 잇는 김제덕은 역대 최연소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되겠다는 의욕을 숨기지 않고 있다. 이달 초 도쿄올림픽 전초전 성격으로 광주에서 열린 2021 아시아컵 남자 개인전에서도 선배들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여자대표팀은 3명 모두 올림픽이 처음이다. 세계랭킹 1위 강채영이 가장 강력한 금메달 후보다. 강채영은 리우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1점 차로 탈락한 아픔을 딛고 이번 올림픽에 나선다.

보통 여성 선수들은 장력이 38~40파운드인 활을 쓰는 반면 강채영은 43~44파운드짜리를 당긴다. 화살에 힘이 더 많이 실리다 보니 바람의 영향을 덜 받는다. 양궁 경기가 열리는 유메노시마 경기장은 바닷가에 위치해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이다. 파워가 더 실린 강채영의 화살은 바닷바람의 영향을 훨씬 덜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표팀은 워낙 선수들의 개인기량이 뛰어난 만큼 남녀 개인과 단체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다만 대회 개막 다음 날인 24일 결승전이 치러지는 혼성전이 최대 변수다. 올림픽과 같은 큰 대회에선 심리적인 요소가 경기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회 개막 후 첫번째 메달이 결정되는 혼성전에서 기대에 못미친다면 이후 열릴 다른 종목까지 흔들릴 수 있다. 혼성전은 한국 선수단 첫 금메달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부담이 더 크다. 그래서 대표팀은 개막일 진행되는 남녀 개인전 예선 라운드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선수를 혼성전에 내보낸다는 전략을 세웠다.

대표팀은 코로나19로 인해 전지훈련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최대한 현지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훈련을 이어가고 있다. 진천 선수촌에 아예 올림픽 양궁 경기가 열리는 유메노시마 양궁장 내부를 본뜬 ‘세트 훈련장’을 만들었다. 지난달에는 바닷가에 있는 유메노시마 양궁장과 기후, 환경이 비슷한 전남 신안군 자은도에서 특별 훈련을 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