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판스타'→'풍류대장' 트롯 지나 국악 오디션 시대

MBN, JTBC 8,9월 잇달아 국악 오디션 프로그램 론칭
'범 내려온다' 열풍→국악인 트롯스타 인기 한 몫
"콘텐츠에 '우리 것' 입히려는 다양한 시도"
"심사 공정성, 상업적 '볼 거리'만 치중" 우려도
  • 등록 2021-08-18 오전 6:00:00

    수정 2021-08-18 오전 6:00:00

(사진=MBN)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K팝, 트롯에 이어 이젠 ‘국악’을 소재로 한 오디션 예능 프로그램들이 하반기 방송가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이전까지 국악은 ‘고리타분하고 따분한 음악’이란 오명에 휩싸여 어렵게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 것’을 입히려는 창작자들의 도전, 현대와 전통을 결합한 다양한 크로스오버 시도들이 이어지면서 국악이 대중적 소재로 떠올랐다. 포화된 오디션 콘텐츠 시장이 미개척 분야인 ‘국악’과 만나 시너지를 낼지 주목된다.

MBN은 지난 14일 새 오디션 프로그램인 ‘K-소리로 싹 가능, 조선판스타’(이하 ‘조선판스타’)를 처음 선보였다. ‘조선판스타’는 ‘우리 소리에 능하다면,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다’란 기획 의도와 ‘K팝’, ‘K트롯’ 열풍을 이을 ‘K소리꾼’을 발굴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론칭됐다. ‘조선판스타’ 제작진은 “대한민국 최고의 소리꾼들이 모여 록, 발라드, 힙합, 재즈, 팝, 트롯, 성악 등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미션에 도전해 가슴 뛰는 무대를 만들 것”이라는 귀띔과 함께 “어렵고 지루하다는 선입견에 쉽게 다가가지 못했던 ‘우리 소리’의 매력을 보여줄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조선판스타’는 무형문화재부터 학자, 가수, 외국인 등 다채로운 심사위원 구성으로 화제를 모았다.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의 보유자인 신영희를 비롯해 소리꾼 이봉근, 김나니와 가수 김조한, 김정민, 이수영, 신화 김동완, FT아일랜드 이홍기, 래퍼 데프콘, 치타, 싱어송라이터 안예은, 알브레이트 허배 교수, 멕시코 출신 방송인 크리스티안 부르고스 등이 심사위원으로 투입됐다. MC는 신동엽이 맡았다. 1000여 명의 소리꾼들이 지원해, 예선을 뚫고 살아남은 50팀이 경연에 나섰다. 여기엔 영화 ‘서편제’의 아역, 인기 사극 ‘대장금’의 OST ‘오나라’를 부른 가수 등 이색 경력을 지닌 지원자도 포함됐다.

첫방송 후 시청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홈페이지 시청자 게시판 등에는 “새로운 장르라 신선하다”, “국악인과 더불어 다양한 전문가들이 심사에 참여해 다채롭다” 등 댓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JTBC)
JTBC는 오는 9월 ‘풍류대장-힙한 소리꾼들의 전쟁’(이하 ‘풍류대장’)을 선보인다. 국악과 대중음악의 다양한 크로스오버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국악이 가진 멋과 매력을 선사하겠단 계획이다. MC 전현무와 함께 국악인 출신 트롯가수 송가인과 밴드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 이적, 박정현, 성시경, 2pm 우영, 마마무 솔라 등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한다.

앞서 국악을 향한 대중적 관심은 지난해 퓨전국악밴드 이날치의 곡 ‘범 내려온다’에 현대무용단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안무를 입힌 한국관광공사의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홍보영상이 온라인을 강타하며 조명되기 시작했다. 아울러 방탄소년단 등 전통을 활용한 안무와 음악으로 세계에 한국을 알리려는 대중예술인들의 시도, 송가인, 양지은, 홍지윤, 김다현 등 국악인 출신 트롯 스타들의 활약상도 국악을 향한 관심을 환기하는데 큰 몫을 했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최근 K팝, K콘텐츠의 글로벌 활약이 두드러지면서 국악을 활용해 ‘우리 것’을 세계에 알리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국악 오디션을 향한 관심이 커지는 건 당연한 수순”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각 프로그램이 심사위원 구성, 포맷 외에 어떤 메시지로 차별점을 줄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악 관계자들은 젊은 국악인들의 설 자리 제공과 국악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란 점에선 기대를 드러냈지만, 지나친 상업주의와 심사의 공정성 등을 우려했다.

현경채 국악 평론가는 “방송사별로 심사위원 구성 기준이 제각각에, 대중의 흥미가 먼저인 방송 특성상 국악 본연의 예술적 매력보단 단순 ‘볼 거리’를 제공하는 데에 치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충분한 학습과 전문가 자문을 통해 방송을 만드는 제작진이 국악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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