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2G→LTE..막장드라마, 그 흔한 공식의 성공법

  • 등록 2015-03-30 오전 7:02:32

    수정 2015-03-30 오전 7:22:06

‘장미빛 연인들’ 결말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기억해. 정점을 찍는 순간, 마지막 2회.’

‘막장 드라마’의 몰아주기는 역시 마지막 방송이었다. MBC 주말드라마 ‘장미빛 연인들’이 29일 방송에서 질질 끌었던 장미희와 이장우의 관계에 느낌표를 던지는 전개를 보여줬다. 48회. 마지막 2회를 남긴 ‘극적 반전’을 노렸지만 “장미희랑 이장우는 도대체 언제 알게되냐”고 한참을 기다려온 시청자 입장에서는 조금 맥이 빠지는 흐름이었다.

‘장미빛 연인들’은 오는 마지막 주 방송에서 장미희가 이장우의 진짜 엄마라는 사실을 공개할 전망이다. 친자식이 아님에도 그의 성품과 끈기, 사업적 능력에 반해 강호그룹 러브콜을 보냈던 박상원과 그를 친아들처럼 보듬고 아끼며 키워온 이미숙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관전포인트로 예상된다.

가짜 아들 행세가 발각된 가운데 이 일을 꾸민 장본인이 자신의 엄마라는 사실을 알게 될 장미희의 좌절감은 어떻게 표현될지, 췌장암 말기 설정인 그의 최후는 어떻게 그려질지도 마지막 방송에서 모두 공개된다. 이와 더불어 한선화와 이장우가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해피엔딩을 맞을지, 뇌물을 받는 모습이 포착된 정보석의 구청장 생활은 어떻게 무너질지도 그려져야 한다.

‘장미빛 연인들’과 같은 막장 드라마는 전개 흐름에 비슷한 패턴을 보여왔다. 방송 초반 캐릭터 설명과 함께 주요 사건에 대한 짧고 굵은 설명으로 휘몰아친다. ‘LTE급 전개’라며 시청자의 혼을 쏙 빼놓으며 “앞으로 주인공이 어떻게 복수할지 지켜보자”, “앞으로 저 남자가 저 여자를 어떻게 버리는지 지켜보자”는 식의 관심을 유도한다. 반전이 예상되거나 복선을 들키는 허술한 전개는 오히려 미덕이다. 시청자를 ‘전지적 관찰자 시점’에 놓는 일이 ‘막장드라마’의 성공 요인이다. 그래야 욕을 하며 볼 수 있는 흥행 성공 공식이 성립될 수 있다.

‘장미빛 연인들’과 함께 방송돼 최근 종방한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도 비슷한 패턴이었다. 방송 중반에 접어들며 비슷하게 반복되는 에피소드, 이해하기 힘들만큼 당하고 물불 가리지 않고 악행을 저지르는 인물 관계를 되풀이했다. ‘도대체 언제 복수하냐’는 시청자의 답답함이 극에 오를 때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데, 그 지점이 바로 마지막 2회였다.

‘장미빛 연인들’도 시청률 20%를 넘으며 승승장구해왔다. 어떤 결말이 그려질지 모두가 예상 하겠지만 그럼에도 ‘여태까지 기다렸는데 마지막은 봐야지’라는 시청자의 관심은 끌어모을 대로 모인 상황이다. ‘어린 나이에 크게 한 번 넘어졌지만 주저앉지 않고 다시 일어나 인생에 대한 해답과 행복을 찾아가는 주인공과 그 가족을 통해 희망을 그리고자 하는 드라마’라고 소개된 ‘장미및 연인들’. 철저한 권선징악의 테두리 속에서 주인공들이 그려낼 장미빛 미래, 마지막 2회에 모두 펼쳐진다.

▶ 관련기사 ◀
☞ 'K팝스타4' 이진아의 톱3 行, 오디션 시장을 위한 '심폐소생술'
☞ 'K팝스타4' 릴리M, '톱3行' 좌절..이진아·케이티 높은 벽 '실감'
☞ MBC의 悲는 SBS의 喜가 될까..'주말 판도 뒤집기, 성공적?'
☞ LTE→2G→LTE..막장드라마, 그 흔한 공식의 성공법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