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사②]송강호에 시대가 바라는 인물 담겼다

  • 등록 2017-08-18 오전 6:35:00

    수정 2017-08-18 오전 6:41:50

영화 ‘택시운전사’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택시운전사’의 흥행에 송강호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주인공인 택시운전사 만섭을 송강호가 아닌 다른 배우가 연기를 했다면 천만관객을 동원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그만큼 ‘택시운전사’에서 송강호의 존재감은 독보적이다.

송강호가 ‘택시운전사’에서 연기한 만섭은 독일 언론인 피터(토마스 크레취만 분)의 광주의 취재를 도운 인물이다. 처음에는 피터가 어떤 사람인지 왜 광주에 가는지 몰랐다가 그곳에서 시민들이 군부의 폭압에 다치고 목숨까지 잃는 광경을 목격하며 의식의 변화를 겪는다. 송강호는 그 과정을 특유의 친근감과 표현력으로 몰입감 있게 그려냈다. 관객들이 만섭에게 감정을 이입하는 이유는 만섭이 곧 평범한 우리의 모습과 다르지 않아서다.

전찬일 평론가는 “만섭이 딸에게 전화를 걸어 ‘손님을 두고 왔다’고 말하는 장면이 있는데 사적인 영역에 머물러 있던 만섭이 광주항쟁을 겪으면서 공적인 영역으로 넘어가는 부분이다. 그 연결고리가 아주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표현될 수 있었던 것은 송강호 연기 덕분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관객은 송강호를 보면서 옆집 아저씨, 동네 아저씨처럼 편안하게 느낀다. 스크린과 관객의 경계를 허무는 송강호의 연기가 캐릭터와 작품에 빠져들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택시운전사’의 만섭은 관객들을 특히 열광시켰던 그간 송강호의 캐릭터들과 연결선상에 있다. 앞서 송강호는 점점 가족이 파편화되고 해체돼가는 현대에서 가족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괴물에 맞서는 용감한 가장으로 변신했고(‘괴물’), 국가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그를 보호하는 인권 변호사로 분했다(‘변호사’). 송강호가 평범한 개인을 대변하고, 부조리한 사회에 맞서거나 사회적 약자를 도을 때 관객들은 크게 공감했다. 그 만큼 송강호의 캐릭터는 시대, 대중이 바라는 인물상에 가까웠다.

무엇보다 평단에서 높이 평가하는 부분은 송강호의 작품을 고르는 안목이다. 윤성은 평론가는 “송강호의 시나리오를 보는 눈은 탁월하다”며 “작품을 선택할 때 단순히 시나리오가 재미 있고 없고를 떠나서 관객이 무엇을 기대하고, 그렇다면 본인은 그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지까지 고려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택시운전사’가 배우들의 합이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천만관객을 모을 수 있었던 것은 송강호의 역할이 크다”고 전했다.

‘택시운전사’의 연출자 장훈 감독은 송강호의 20년 넘게 이어진 작품과 연기의 열정을 높이 샀다. 송강호와 장훈 감독은 2010년 ‘의형제’로 한 차례 인연을 맺은 바 있다. 장훈 감독은 “7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안주하지 않는 배우다”며 “창작자든 예술자든 어느 지점에 도달하면 정점을 보이는데 송강호는 완성의 지점을 보여준 적이 없다. 그게 지금의 송강호를 있게 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