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선 달리는 권혁수·구도쉘리, 상의탈의·대필·협박 쟁점 셋

권혁수 긴급 기자회견 열고 해명
구도쉘리 주장과 '180도' 입장차
"정확한 사실 밝혀주길, 사과 원해"
  • 등록 2019-11-05 오전 7:05:05

    수정 2019-11-05 오전 7:05:05

권혁수(왼쪽)와 구도쉘리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처벌은 원하지 않는다. 대신 정확한 사실을 밝혀주기를 바란다.”

방송인 권혁수가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는 유튜버 구도쉘리에게 이 같이 말했다. 권혁수는 4일 서울 강남구 한 카페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구도쉘리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내역과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진실을 바로잡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녹취록 공개에 대한 책임은 내가 다 질 것이다.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해명하겠다”면서 “나는 결코 구도쉘리의 옷을 벗으라고 말한 적이 없다”고 항변했다.

◇쟁점1. 누가 상의 탈의를 제안했나

권혁수와 구도쉘리는 9월 30일 한 식당에서 공동 라이브 방송을 진행, 방송 도중 구도쉘리가 옷을 벗고 브라톱만 입은 상태로 방송을 진행해 논란이 됐다. 권혁수는 당시 “구도쉘리님이 상의를 탈의했던 행동은 우리가 먼저 콘티를 제시했거나 사전에 약속한 것이 아니었다”라고 해명했지만, 구도쉘리는 한 매체 인터뷰를 통해 “브라톱을 입은 것은 권혁수 측과의 사전 협의사항이었다”고 반박했다.

권혁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구도쉘리의 옷을 벗겼냐고 물으신다면 ‘절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하겠다”고 운을 떼며 “영상 촬영이 끝난 뒤 구도쉘리가 내게 ‘오빠는 재밌는 사람이고, 드라마를 했었고, 시트콤을 했으니 연출된 것처럼 하면 가볍게 라이트하게 상황을 넘길 수 있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했다. 하지만 이는 명백한 거짓이기에 절대 동조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권혁수는 옷을 벗고 안 벗고의 ‘권한’은 자신에게 없었다고 강조했다. 권혁수는 “구도쉘리가 옷을 벗길 권한은 내게 없었다”면서 “구도쉘리의 주장대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곳이 폐쇄적인 공간도 아니었다. 룸은 맞지만, 유리로 충분히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이었다”고 해명했다. 또 권혁수는 “브라톱을 입고 오라고 한 것은 그날 예정된 ‘최신유행 프로그램’ 측의 제안이 있었기 때문이었다”며 “당시 구도쉘리가 매니저가 없었기에, 내 매니저가 대신 전달했을 뿐이다. 내가 직접 브라톱을 입고 오라고 말한 적은 없다”고 바로잡았다.

권혁수가 제공한 구도쉘리와의 카카오톡 대화내역
◇쟁점2. 사과문 대필의 진실은

구도쉘리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읽은 사과문 역시 권혁수 측에서 대필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권혁수는 “구도쉘리가 1차 사과 영상을 올렸을 당시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심지어 광고가 네 번이나 올라갔다”면서 “진정성 있는 사과가 우선이었기에 그에 대한 조언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그는 “사과문에 대한 대필을 먼저 언급한 것은 구도쉘리다. 쏟아지는 비난에 정신이 없었고, 최악의 경우 대필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며 “사과문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자는 말을 했지, 내가 대필하겠다고 말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했다. 그 증거로 카카오톡 대화내역을 들며 “영상 편집을 담당하는 PD에게 도움을 주라고 말했을 뿐이다. 이는 구도쉘리와의 카카오톡 대화내용에도 나와 있다”며 “이는 영상 편집을 담당하는 PD에게 물어봐도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쟁점3. 협박도 있었나

구도쉘리는 “권혁수가 직접 전화를 걸어 ‘연예계에서 주작(조작)한 거 알려지면 나 연예계 생명 끝이다. 간단한 주작(조작)? 괜찮을 수 있다. 근데 우리가 한 건 심각한 주작(조작)이다. 성범죄다. 성희롱이다. 남자인 나 권혁수가 여자인 너 구도쉘리 옷을 벗겼다? 옷을 벗으라고 시켰다? 그건 범죄다. 나 페미니스트들한테 고소당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권혁수가 자신에게 “나 그렇게 되면 밥줄 끊겨서. 주변에 그런 식으로 자살한 연예인들도 많다. 일단은 묻으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권혁수의 발언에도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아서 3주 동안 가만히 있었지만 결국 사과 한마디 받지 못했다는 게 구도쉘리의 주장이다.

권혁수와 구도쉘리의 등뼈찜 라이브 방송
이에 대해 권혁수는 “협박은 전혀 없었다. 이는 녹취록에도 담겨 있는 부분”이라면서 “당시 통화에서 했던 말은 ‘어떤 상황에서라도 네 편이 되어줄 수 있지만 거짓말은 할 수 없다. 거짓말은 큰 잘못이다’라고 말했을 뿐”이라고 했다. 이어 권혁수는 “구도쉘리가 ‘한국에서 거짓말이 큰 잘못이냐’고 반문했고, 그 질문에 나는 ‘거짓말은 한국에서 큰 잘못이고, 내가 거짓말까지 하면서 네 편을 들어준다면 결국 난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해야 한다. 그 정도로 큰 잘못이고, 그렇게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면서 “구도쉘리가 이렇게까지 진실을 덮으려고 하는 것이 너무 두렵다”고 토로했다.

특히 구도쉘리가 권혁수에게 받은 카카오톡 대화내역에 따르면 ‘한국은 좀 정신 나간 정신병자들이 너무 많아. 만약 계속 벗고 있었어도 반대쪽 애들이 왜 계속 벗고 있냐고 뭐라고 했을 거야. 한국이 그런 곳이야. 중간, 가운데 그런 게 통하지 않는 곳’이라는 글이 적혀 있다. 이에 대해 권혁수는 “수차례 해명 및 사과 방송을 하는 중에도 나는 쉘리의 입장에 서서 많은 분을 욕 했다. 쉘리를 도와줄 사람은 나밖에 없을 거라 생각했다”며 “입에 담지 못할 표현으로 상처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끝으로 권혁수는 “(대중을 향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용서를 받기 바란다”면서 “사실만 정확히 밝혀주기를 바란다. 타지에 온 (구도쉘리)의 처벌은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또 권혁수는 “사실이 밝혀질 때까지 계속해서 (내 입장을) 이야기 하겠다”면서 “구도쉘리를 직접 만나 진정성 있는 대면 사과를 받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