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봄날 기다리며…' 국민 위로에 팔걷은 가수들

최백호·최성수 "반드시 이겨내자" 노래
태진아, 예방법 행동수칙 가사에 담아
이한철 등 18인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
'슈퍼스타 함께부르기' 수익금 전액 기부
  • 등록 2020-03-25 오전 5:30:00

    수정 2020-03-25 오전 5:30: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다시 봄날 기다리며 목 터져라 불러 본다 / 언젠가는 끝나리라 이 모두가 지나리라’

가수 최백호, 유익종, 이치현, 최성수가 함께 부른 ‘코로나19’ 국민 응원곡 ‘이번 생은 이대로 살기로 하자-코로나 앞에서’ 가사 중 일부다. 이달 말 음원 공개 예정인 이 곡은 “‘코로나19’ 사태를 반드시 이겨내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작사, 작곡을 맡은 최성수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저 역시 개인 콘서트가 취소되는 등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지만 노래를 통해 지치고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용기를 주는 것이 음악인으로서 해야 할 일이라는 생각에서 곡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최성수, 최백호, 이치현, 유익종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자는 취지의 곡을 만들고 부른 건 이들뿐만이 아니다. 태진아 역시 직접 작사, 작곡한 ‘코로나19 이겨냅시다’를 24일 발표했다. 노래 가사에는 ‘열이 날 때도 전화 1339’, ‘기침할 때도 전화 1339’,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를 쓰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요’ 등 코로나19 예방법과 행동수칙이 담겼다. 소속사는 “국민 모두가 하나 되어 힘든 시기를 이겨내자는 내용과 하루하루 힘겹게 싸우고 있는 의료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담겨 훈훈함을 자아내는 곡”이라고 설명했다.

1995년 KBS2에서 방영한 인기 드라마 ‘장녹수’의 주제가를 불렀던 전미경도 응원곡 발표에 동참했다. 최근 그는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힘내요! 우리’(부제 : 대구·경북·한반도)를 공개했다. 경쾌한 멜로디에 ‘반만년을 이어오면서 수많은 좌절 고난을 이겨온 우리’, ‘지금 이 순간 아프고 힘이 들어도 우리는 쓰러지지 않아’, ‘힘내요 우리 아프지 말아요’ 등의 희망찬 노랫말이 얹어진 곡이다. 직접 노랫말을 쓴 전미경은 “‘코로나19’로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 특히 그 고통이 심한 대구·경북 지역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 드리고 싶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한철(맨 윗 줄 가운데) 등 ‘방방 프로젝트’ 참여 뮤지션 18人
이한철, 커피소년, 신현희, 좋아서하는밴드 손현·안복진, 제이레빗 정혜선, 크라잉넛 박윤식, MC메타, 토마스쿡, 이상미, 헤이맨 도영·공탄·테리킴, 불독맨션 서창석, 이은상, 영호네 구멍가게, 신동훈, 박성룡 등 뮤지션 18인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으로 작업한 ‘슈퍼스타 - 함께 부르기’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방 안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방과 방을 잇는다’는 의미에서 싱글명에는 ‘방-방 프로젝트’라는 타이틀이 붙었다. 지난 16일 공개된 이 곡의 작업을 기획한 건 원곡 ‘슈퍼스타’의 주인공인 이한철. 대구 출신인 그는 동료 뮤지션들을 한 데 불러 모은 단체 채팅방을 개설해 ‘랜선 작업’ 방식 협업을 주도했다.

이한철은 “뮤지션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우리들의 사회적 관계까지 무너뜨리지는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지금 이 순간 꼭 필요한 노래’라는 댓글을 보고 뿌듯함을 느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음원 수익금을 전액을 기부하기로 뜻을 모은 만큼 많은 분이 곡에 관심을 보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임주리가 트롯 가수로 활동하는 아들 재하와 함께 부른 듀엣곡 ‘이 또한 지나가리’를 공개해 응원곡 물결에 동참했고, 코로나19 여파로 데뷔 30주년 기념 공연 일부를 연기한 신승훈은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위로를 건네는 곡인 ‘이 또한 지나가리라’를 선공개곡으로 내놓아 주목받았다. 발표를 앞둔 ‘이번 생은 이대로 살기로 하자-코로나 앞에서’ 가창에 참여한 최백호는 “‘어려운 시기를 함께 이겨내자’는 목소리가 담긴 국민 응원곡들이 ‘코로나19’로 공연할 무대가 없어진 가수들을 비롯해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많은 분에게 위로와 격려가 되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