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그래미도 노미네이트…BTS "후보 오르니 수상 욕심"

'다이너마이트'로 그래미 노미네이트
한국 대중음악 가수로 '첫 후보' 지명
대중성·예술성 인정… 美 음악 주류로
  • 등록 2020-11-26 오전 6:00:00

    수정 2020-11-26 오전 6:00:00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노력의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말로 표현할 수 없이 기쁘다. 신기하고 감격스럽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 후보에 오른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25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노미네이트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아미 여러분께 감사하다. 팬분들이 좋아해 주실 거라고 생각하니 더 기쁘다”며 “후보에 오르니 수상 욕심도 생기고 기대된다”고 수상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그래미 어워드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는 이날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를 제63회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 부문 후보로 발표했다. 그동안 소프라노 조수미, 황병준 음악 프로듀서 등 국내 클래식이나 국악 관계자가 그래미 어워드 후보에 오르거나 수상한 적은 있었지만, 한국 대중음악 가수가 후보로 지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이너마이트’는 방탄소년단이 지난 8월 발매한 디스코 팝 장르의 곡으로, 한국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재원 문화평론가 겸 한양대 실용음악학과 겸임교수는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후보 지명에 대해 “단순히 인기 있는 외국 가수가 아닌 미국 본토 음악시장의 톱스타로 당당히 인정을 받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래미 어워드는 미국 중심의 보수적이면서도 권위 있는 시상식이라 빌보드 차트보다 훨씬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며 “방탄소년단이 이제 미국 음악시장의 주류가 됐음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미국 3대 음악시상식에서 모두 후보에 오른 기록을 갖게 됐다. 방탄소년단은 그래미를 제외하고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s)와 ‘빌보드 뮤직 어워드’(BBMAs)에서 각각 3년, 4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그래미에서도 상을 받으면 미국 3대 시상식 ‘그랜드슬램’을 달성하게 된다.

2012년 신설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은 그래미 팝 장르 시상 부문 중 하나다. 제너럴 필드(본상)에는 속하지 않지만, 그래미의 중요한 부문 중 하나로 꼽힌다. 이 부문은 듀오, 그룹, 컬래버레이션 형태로 팝 보컬이나 연주 퍼포먼스에서 뛰어난 예술적 성취를 거둔 뮤지션에게 준다. 한국 가수는 물론 아시아권 가수도 이 부문에 후보로 오른 적이 없다. 방탄소년단은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트로피를 두고 제이 발빈·두아 리파·배드 버니&테이니의 ‘언 디아’, 저스틴 비버와 퀘이보의 ‘인텐션스’, 레이디 가가와 아리아나 그란데의 ‘레인 온 미’, 테일러 스위프트와 본 이베어의 ‘엑사일’과 경쟁한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미국 영화계에 아카데미가 있다면, 음악계에는 그래미가 있다”며 “그래미는 대중적 인기뿐 아니라 예술적 가치를 함께 따지는 권위 있는 시상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평론가는 “그래미가 방탄소년단의 음악성을 인정한 것은 맞지만, 제너럴 필드가 아닌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만 후보로 지명했다는 점은 여전한 한계를 느끼게 한다”며 “이번 시상식에서 수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만큼, 이를 기회로 삼는다면 앞으로 더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래미 어워드는 레코딩 아카데미가 1959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음악시상식이다. 1974년 시작된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와 1990년에 생긴 빌보드 뮤직 어워즈보다 긴 역사를 자랑한다. 팬 투표로 시상하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나 빌보드 데이터에 기반한 빌보드 뮤직 어워드와 달리 가수·프로듀서·녹음 엔지니어·평론가 등 음악 전문가 단체인 레코딩 아카데미 회원들이 후보와 수상자를 정한다. 제63회 그래미 어워드 시상식은 현지시간으로 내년 1월 31일 열릴 예정이다.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