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는 육아"…유재석·박명수·하하가 본 10주년

  • 등록 2015-04-24 오전 7:32:55

    수정 2015-04-24 오전 9:24:11

MBC ‘무한도전’ 멤버인 유재석, 박명수, 하하(사진=MBC).
[이데일리 스타in 양승준 기자] MBC ‘무한도전’이 23일 ‘10돌’을 맞았다. ‘무한도전’은 2005년 4월23일 ‘강력추천 토요일’의 코너 ‘무모한 도전’이란 리얼 버라이어티쇼로 출발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인큐베이터가 됐다. ’무한도전‘의 성공이 ‘1박2일’·‘남자의 자격’(KBS)과 ‘런닝맨’(SBS) 같은 프로그램 제작에 물꼬를 텄기 때문이다. ‘무한도전’은 매번 다른 아이템으로 ‘새 옷’을 입었다. 혁신이 호기심을 낳고, 이 기대감이 두터운 마니아층을 낳았다는 점에서는 ‘애플’의 성공사례가 비친다는 평가까지 나왔다.

출연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열정 없이 ‘무한도전’의 성공은 불가능한 일이다. 유재석·박명수·정준하·정형돈·하하는 10년 동안 땀과 눈물을 쏟아 ‘무한도전’을 일궜다. 한 방송을 10년 가까이 출연한다는 건 보통 의지로는 어려운 일이다. 그만큼 출연자들에게도 프로그램이 각별하다는 얘기다. 이들에게 ‘무한도전’은 어떤 의미일까.

23일 10주년을 맞은 MBC ‘무한도전’(그래픽=이데일리 그래픽팀).
하하는 ‘무한도전’을 ‘육아’에 비교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일과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일이 공존하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막중한 책임감과 더불어 이루 말할 수 없는 성취감을 준다”는 점에서다.

하하는 “아이 키우는 게 정말 힘들잖나. 안 키워 본 사람은 죽어도 모른다”며 “하지만 키워놓고 보면 엄청난 행복감이 생긴다. 이런 점에서 ‘무한도전’이 내겐 육아와 같은 의미”라고 했다.

박명수는 ‘무한도전’을 “내 처음과 끝”이라 표현했다.

“내 인생에 ‘무한도전’이 있었기 때문에 박명수가 있었다”며 “죽을 때까지 함께할 프로그램이라서”라는 게 그의 말이다.

프로그램의 기둥인 유재석은 “‘무한도전’은 내게 ‘무한도전’”이라고 했다.

유재석은 “프로그램 제목대로 끝까지, 끝없이 도전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라며 “나 역시 ‘무한도전’을 통해 달라졌고, 프로그램도 여기까지 온 모습을 보면 ‘무한도전’은 정말 무한도전 그 자체라고 밖에 생각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또 “‘무한도전’을 함께 한 분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우리 프로그램이 폐지될 위기에도 놓였을 만큼 힘들었다”고 웃으며 “지금 돌아보면 10년이라는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간 것 같다”며 감격스러워했다.

(이데일리 그래픽팀).
▶ 관련기사 ◀
☞ 김준수, 박상도 SBS 아나에 일침 "참 무례하시군요" 왜?
☞ 이범수, 부산시 명예홍보대사에 위촉
☞ 한고은 "공채란 말 몰라 '저 사채'라고 해" 폭소
☞ '어벤져스2', 개봉 첫날 62만 관객..역대 외화 오프닝 1위
☞ [무한도전 10주년]"저에게 '무도'는요"..유재석이 들려준 정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