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현은 11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 광군제 판촉을 위한 광고의 얼굴로 등장했다. 베이징의 지하철에 맨소래담의 프리미엄 브랜드 ‘하라다보’의 모델로 얼굴을 비추기도 했다. 한중갈등으로 한류스타가 중국 기업 광고에서 사라졌던 것과 대조된다.
전지현은 출연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에서 인기를 끌며 한국을 대표하는 스타로 떠올랐다. 이후 중국 휴대전화 제조업체 오포의 전속 광고 모델로 활동했으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인한 갈등이 불거지면서 광고 출연이 중단된 바 있다.
배우 송중기와 송혜교의 결혼식을 중국의 일부 매체가 생방송하는 등 보도가 쏟아진 것이 대표적이다. 수십 개의 중국 매체들은 둘의 결혼을 ‘세기의 결혼식’으로 표현하면서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관련 영상은 조회수만 1억6000만 건에 달한다. 걸그룹 마마무는 쓰촨에서 열린 아시아방송연맹, ABU 총회의 TV송 페스티발 공연에서 공연했다. 중국은 이를 쓰촨 TV를 통해 생중계했다.
업계에서는 한한령의 해제로 인해 쪼그라들었던 중국의 한류가 다시 기지개를 켤 것으로 보고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문화 콘텐츠 수출로 중국에서 벌어들인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흑자는 2억4천38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가량 감소한 바 있다.
한 관계자는 “한한령의 해제를 환영하지만 앞으로 중국과 합작하는데 더 신중해야 한다”이라며 “많은 기대를 걸었다가 갑자기 문호가 닫히는 경험을 한 이상 이전과 같은 ‘묻지마 중국진출’은 없을 것”이라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