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메이커] 양근환 총괄사장 "김수현, 몰입도 높은 배우, 더 높은 성장 기대"

2009년 무명에서 스타로 발돋움하던 김수현 발탁
배용준과 일본 한류, 김수현과 중국 한류 이끄는 행운아
  • 등록 2014-04-16 오전 8:23:53

    수정 2014-04-16 오전 9:31:07

양근환 키이스트 엔터사업 총괄사장이 이데일리 스타in과 인터뷰에 앞서 서울 강남에 있는 키이스트 사무실에 붙어있는 김수현, 배용준 등 스타들의 사진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고규대 기자] 요즘,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양근환 키이스트 엔터사업 총괄사장만큼 행복한 사람도 찾기 어렵다. 2000년 초 매니지먼트 업계에 발을 디딘 짧은 이력이지만 배용준, 김현중, 김수현 등 특급 스타의 매니저로 활약하고 있다. 소속사인 키이스트가 상장되면서 주식 등으로 두 자리수 억대의 돈도 벌었다. “참, 운 좋다”고 스스럼없이 말한다.

“매니지먼트라는 직업군이 양극화되는 것 같아요. 전, 좋은 스타를 만난 행운이 작용했어요. 매니저란 라이센스가 없는 직업이어서 전문적일 수도 아니면 전혀 전문적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인지 짧은 기간이었지만 성장통을 많이 겪은 것 같아요.”

양근환 사장을 운 좋은 사람으로만 평가할 수 없다. 양 사장은 SS501 멤버에서 가수 겸 배우로 겸업을 선언한 김현중을 회사로 끌어들인 일등공신이고, 무명에 불과했던 김수현을 영입해 현재 중국어권 최고의 스타로 성장시켰다. 양 사장은 자신의 매니지먼트 철학에 대해 “내적으로 연예인에게 서비스하고 외적으로는 대중에게 서비스하는 직업”이라고 평했다.

“매니저를 처음 시작하면 3D 업종으로 불릴 만큼 힘든 일이 많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감정 노동자에 가까워져요. 소속 연예인과 대중의 민감한 변화에 밤잠조차 설칠 때가 잦아요.”

양 사장은 지난 2004년부터 배용준과 함께 ‘겨울연가’의 성공에 힘입어 일본 전역을 휩쓸고 다녔다. 도쿄돔 공연 당시 모든 일정이 끝났음에도 객석 뒤편 꼭대기에 앉아서 나가는 팬들에게 두 손 모아 합장하는 자세로 감사의 인사를 건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당시 양 사장은 “배용준으로 일본 한류가 일어나 재일교포에 대한 인식이 바뀐 게 가장 기쁘다”고 기자에게 말한 적이 있다.

“김수현이 중국 한류를 일으킨 성과 역시 양국의 국민이 가까워진 데서 찾고 싶어요. 김수현이 강소위성TV 프로그램 ‘최강대뇌’에 출연했을 때 한국에 대한, 중국 내 한국인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는 말을 듣고 가장 기분이 좋았어요.”

양근환 키이스트 엔터사업 총괄사장.(사진=방인권 기자)
양 사장이 김수현을 만난 때는 지난 2009년이었다. 드라마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에 출연한 김수현의 보고 단박에 ‘꽂혔다’. 소속사 직원에게 누구인지, 어느 소속사인지 알아보라고 지시를 내렸다. 당시 김수현은 한 기획사와 계약 직전까지 갔다가 불발되고 홀로 있을 때였다. 우연하게 키이스트 소속배우였던 박예진과 같은 학교에 다닌다는 정보를 듣고 소속사 직원이 수소문해 인연을 맺게 됐다. 양 사장은 그 해 12월 김수현에게 정식으로 영입 제안을 했고, 그 결과 한 식구가 됐다. 이후 김수현은 드라마 ‘드림하이’ ‘해를 품은 달’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드라마‘별에서 온 그대’로 연타석 홈런을 날렸다.

“김수현은 또래 배우보다 연기, 나아가 일에 대해 몰입도가 뛰어나요. 작품을 누가 고르냐는 물음도 많이 받는데, 결국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김수현 본인이에요. 할 수 있는 것, 캐릭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요. 자기 캐릭터는 배우 자신이 잘 본다고 생각해서 배우 의사를 많이 참조하는 편이에요.”

김수현의 스타 가능성을 꿰뚫었느냐는 물음에 “배우 본인이 대단했지만, 미래를 어떻게 알았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대신 김수현과 관련된 기억 나는 일화를 상기시켰다. 김수현이 막 데뷔한 초기인 지난 2008년, KBS2 1부작 드라마 ‘정글피쉬’ 시사회 당시 눈물을 흘려 화제가 된 일화였다. 김수현은 당시 기자 시사회에서 작품을 보다 자신이 생각한 대로 연기가 나오지 않았다는 생각에 눈물을 보이고 말았다. 김수현은 “PD님과 계속 현장에서 이야기하고 끊임없이 소통을 했는데 자만했었던 것 같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양 사장은 최근 2주일에 한 번쯤 중국을 찾는다. 김수현과 관련된 CF 등 함께하자는 제안이 몰려들기 때문이다. 업체나 제품만 봐서는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는 게 양 사장의 설명이다. 그 때문에 중국의 시장, 편의점, 백화점 등을 돌면서 그 업체의 이미지와 그 제품의 인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현장의 소리를 들어보는 게 필요해요. 연예인에게 이미지란 가장 중요한 가치거든요. CF도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어떤 고객에서 어떻게 알려지는지도 따져봐야 해요.”

양 사장은 배용준과 일본, 김수현과 중국을 넘나들면서 일본과 중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이 깊은 유일한 매니저다. 경험많은 그는 한류의 미래를 어떻게 평가할까? 양 사장은 콘텐츠만큼 국가 간 정치경제사회적 관계도 중요하다고 평했다. 일본이 혐한류 분위기가 높아진 게 양국 간의 골이 깊어지면서부터라고 분석했다. 중국 역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아지자 포맷 수입 제한 등으로 자국 보호에 나서고 있다.

“일본 한류가 떠오를 때 무분별한 진출이 문제가 된 적이 있어요. 중국 한류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양국이 동반 상승하는 해법을 찾아내는 게 한류의 지속뿐 아니라 중국 대중문화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길이라고 생각해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