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덩치 키우는 엔터기업, 집중해야할 가치는?

  • 등록 2019-08-08 오전 6:38:45

    수정 2019-08-08 오전 6:38:45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주요 연예기획사들이 몸집 부풀리기에 본격 나서는 모양새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는 최근 여자친구가 소속된 쏘스뮤직을 인수한 데 이어 다른 기획사들과도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수 겸 배우 김재중, 김준수와 배우 최민식, 류준열, 라미란, 가수 거미, 노을 등이 소속된 씨제스엔터테인먼트(이하 씨제스)는 올해 들어서도 하석진, 진희경, 이수경 등 배우들을 추가로 영입했다.

기획사들의 몸집 부풀리기는 매출 극대화를 위한 환경 조성, 이후 증시 상장으로 가기 위한 과정이 되는 경우가 많다. 씨제스는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로 선정하고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빅히트의 경우 구체적인 상장 계획은 없다고 밝혀왔지만 결국 상장을 하지 않겠느냐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빅히트가 상장할 경우 기업가치가 2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가 하면 빅히트가 국내가 아닌 미국 나스닥에서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현재 레이블 인수뿐 아니라 SM엔터테인먼트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입지가 탄탄했던 민희진 이사까지 영입하는 등 인력 충원도 꾸준히 하며 규모를 확장하고 있는 것도 결국 IPO를 위한 포석 아니냐는 분석이다.

관건은 이들의 상장 이후다. 더 구체적으로는 지향하는 목표가 있느냐는 것이다. 이미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적잖은 기획사들이 상장을 했다. 가요계 5대 기획사로 불려온 SM, YG, JYP, FNC, 큐브가 있고 연기자들이 소속된 기획사들 중에도 IHQ, 화이브라더스코리아, 키이스트 등도 상장사들이다.

하지만 상장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상장폐지가 되거나 문을 닫은 회사들도 적지 않다. 인수 합병을 통해 몸집 부풀리기만 하다 성과 없이 구성원, 합병된 회사들이 뿔뿔이 흩어진 경우도 있다. 대부분이 상장 자체, 상장을 통한 투자 유치가 목표였던 회사들이다. 해당 회사의 구성원들이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연예인의 활동 계약 등 업무 진행보다 자사 주가 동향에 관심이 많았던 모습들을 자주 봤던 기억도 있다.

이 회사들에서 결여돼 있던 것이 목표였다. 목표가 있다고 해도 성과가 아닌 ‘돈’ 그 자체에 불과했다. 그 결과 자본과 인력이 허투로 쓰였다.

지금도 그런 기획사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 돈을 최고 가치로 추구하고 콘텐츠는 그 수단으로만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기획사들도 존재한다. 방만하게 사업을 벌이고 몸집 키우기에만 급급하다보니 기획사로서 본연의 업무가 돼야 할 소속 연예인 관리부터 구멍이 뚫렸고 결국 위기를 맞는 기획사들이 나타나고 있다.

지금은 K-POP을 비롯한 한류 콘텐츠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시기다. 세계 시장을 목표로 기존보다 더 큰 꿈을 이뤄나가기에 환경적으로 유리해졌다. 더구나 빅히트와 씨제스는 가수, 연기자, 음악 등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만도 세계 어디에 내놔도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답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잘못된 선택으로 위기를 초래한 기획사들을 반면교사 삼아 그들의 전철을 밟지 않으면 된다. 집중해야 할 가치는 콘텐츠에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