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남자골프 방향을 제시한 최경주인비테이셔널

  • 등록 2018-11-07 오전 7:51:27

    수정 2018-11-07 오전 7:51:27

최경주. (사진=KPGA)
[이데일리 스타in 주영로 기자] 골프의 ‘명인열전’으로 불리는 마스터스가 열리는 미국 조지아주의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클럽은 14개의 클럽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도록 코스를 세팅한다. 그린을 유리판처럼 빠르게 만들고, 코스에선 실수를 했을 때는 꼭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만든다. 그러다 보니 같은 홀에서 버디와 이글이 나올 때도 있지만, 퀸튜플보기(5오버파)나 셉튜플보기(7오버파) 같은 아마추어 스코어를 자주 목격하게 된다.

US오픈이 열리는 코스는 긴 러프로 악명이 높다. 허리까지 차오르는 깊은 러프에 빠지면 1~2타를 까먹어야 하는 일은 다반사다. 당혹한 선수들은 클럽으로 땅을 내리치면서 화를 낼 때도 있다. 그러나 경기가 끝난 뒤 코스에 불평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난코스를 정복하기 위해 해가 질 때까지 더 연습하고 대비한다.

지난 10월 28일 끝난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은 한국 남자골프투어의 수준을 조금이나마 끌어올린 대회이자 새로운 변화의 출발을 알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마스터스나 US오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국내에서 펼쳐진 다른 대회에서 볼 수 없었던 코스 세팅과 관리 그리고 갤러리를 먼저 생각한 대회 운영은 남자골프투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대회가 열린 경남 김해의 정산 컨트리클럽은 모처럼 선수들이 실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변별력 높은 코스로 세팅됐다는 찬사가 쏟아졌다. 대회를 앞두고 최경주는 직접 코스의 관리와 세팅, 난이도를 조절한 변별력까지 신경을 썼다. 그 때문에 선수들이 코스 안에서 쩔쩔매는 모습이 자주 연출됐다. 그러나 선수들은 실수에 핑계 대기보다 좋은 경험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대회 첫날 이태희는 파5의 10번홀에서 2타 만에 공을 홀에 집어넣는 앨버트로스를 기록했을 정도로 뛰어난 경기력을 선보였다. 코리안투어의 기록이 집계된 1994년 이후 9번밖에 나오지 않은 진기록이다. 그에 반해 같은 홀에서 김우찬과 김성호는 트리플보기를 했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다. 같은 홀에서 이처럼 희비가 극명하게 갈린 건 잘 친 샷에 대한 확실한 보상과 실수에 대한 가혹한 대가의 차이였다. 성적에선 분명하게 희비가 엇갈렸지만, 경기를 끝낸 선수들은 불평하지 않았다. 오히려 “오랜만에 제대로 실력을 시험해 볼 수 있었다”고 만족해했다.

코스의 변별력만큼 갤러리와 함께 하는 대회 운영도 투어의 수준을 높였다는 평가다. 최경주 인비테이셔널에선 지금까지 국내 골프대회에서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시도가 눈길을 끌었다. 코스 밖에 설치됐던 갤러리 통제선을 페어웨이 근처로까지 앞당겼고, 더욱 놀라웠던 건 그린 주변에선 선수들의 숨소리마저 느낄 수 있도록 그린 바로 앞에 설치했다. 작은 변화였지만, 대회 분위기는 크게 달라졌다. 갤러리들은 선수의 경기 하나하나에 심취하면서 깊게 빠져들었다.

꼭 큰돈을 들여야 좋은 대회를 치르는 건 아니다.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에서 보여준 작은 변화는 국내 남자골프투어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시도만으로도 변화는 시작됐고 조금만 노력하면 더 나은 환경에서 좋은 대회를 만들 수 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