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티탄'…28년만에 여성감독 수상[종합]

황금종려상에 여성감독 쥘리아 뒤쿠르노 '티탄'
영화제 봉준호 열고 이병헌 닫아…송강호 심사위원
스파이크 리 황금종려상 발표 실수…이병헌 위트에 좌중 웃음
韓영화 '비상선언' '당신 얼굴 앞에서' 초청…단편 '매미' 2등상
  • 등록 2021-07-18 오전 9:17:56

    수정 2021-07-18 오후 9:19:50

제 74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프랑스 출신 쥘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티탄’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 올해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은 여성 감독의 작품에게 돌아갔다.

17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4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프랑스 출신 쥘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티탄’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여성 감독이 황금종려상을 받은 건 1993년 제43회 영화제에서 제인 캠피언 감독의 ‘피아노’가 수상한지 28년 만이다.

‘티탄’은 연쇄살인범을 소재로 한 스릴러물로 외신들은 거칠고 폭력적인 묘사로 영화제 기간 ‘뜨거운 감자’였던 작품이다.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은 이란 아스가르 파르하디 감독의 ‘영웅’과 핀란드 유호 쿠오스마넨 감독의 ‘컴파트먼트 넘버6’가 공동 수상했다. 감독상은 ‘아네트’의 레오 카락스 감독, 각본상은 일본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 심사위원상은 이스라엘 나다브 라피드의 ‘아헤트의 무릎’과 태국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의 ‘메모리아’가 수상했다.

또 여우주연상은 ‘더 워스트 퍼슨 인 더 월드’의 레나트 라인스베가, 남우주연상은 ‘니트람’의 케일럽 랜드리 존스가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이 본격적인 사싱식에 앞서 발표되는 해프닝이 일어났다. 심사위원장인 스파이크 리가 프랑스어로 첫 번째 상을 발표해 달라는 진행자의 말을 잘못 이해해 황금종려상을 공개해버린 것. 황금종려상 시상 차례가 되자 스파이크 리는 미안함을 전했다.

한국영화는 올해 경쟁 부문에 오르지 못했으나, 한국영화인들이 영화제 시작과 끝을 장식하며 한국영화의 위상을 과시했다.

지난 6일 개막식에서 제72회 황금종려상 수상작인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등장해 개막 선언을 했으며, 17일 폐막식에서는 비경쟁 부문에 초청받은 ‘비상선언’의 이병헌이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나서 눈길을 끌었다. 송강호는 올해 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영화제와 함께했다. 이날 폐막식에서 이병헌은 프랑스어로 인사한 뒤 영어로 “올해 영화제는 제게 특별하다”며 “나의 친구들인 봉준호가 개막식에 있었고 송강호는 심사위원이다. 그리고 심사위원장인 스파이크 리는 저와 성이 같다”는 위트로 행사장에 웃음을 안겼다. 시상을 마친 이병헌이 심사위원으로 무대에 있었던 송강호와 가볍게 하이파이브 하는 모습도 인상을 끌었다.

한국영화는 비경쟁 부문에 한재림 감독의 ‘비상선언’과 올해 신설된 칸 프리미어 부문에 홍상수 감독의 ‘당신 얼굴 앞에서’ 두 편이 공식 초청을 받았다. 지난 16일 ‘비상선언’의 한재림 감독, 송강호, 이병헌, 임시완이 공식 상영에 나서 레드카펫을 밟았다.

또한 학생 경쟁 부문인 시네파운데이션에서 윤대원 감독의 단편 ‘매미’가 2등상을 수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