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릴레이 인터뷰]①‘문제적남자’ 이근찬PD “김지석, 굉장히 유연한 뇌섹남”

  • 등록 2016-06-25 오전 7:00:00

    수정 2016-06-26 오후 2:58:22

[이데일리 스타in 한대욱 기자]이근찬PD가 최근 CJ E&M 사옥에서 진행된 이데일리 스타in과의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여자, 대본, 성우. 케이블채널 tvN 예능프로그램 ‘뇌섹시대-문제적 남자’에 없는 것 3가지다. 일반적인 퀴즈쇼는 성우가 문제를 내고 MC가 답을 알려준다. ‘문제적 남자’는 제작진이 그 역할을 한다. 남자로만 구성된 출연자들은 문제 풀이에만 집중한다. 문제의 답을 찾는 것도, 푸는 과정도 중요하다.

지난해 2월 첫 방송된 이 프로그램은 어느덧 tvN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시청률은 2~3% 대로 고른 편이다. 일요일 심야 시간대 편성이란 점에서 선전이다. 낯선 콘셉트에 “4회를 넘기기 힘들 것”이란 자체적인 예상(?)도 있었지만, 어느덧 70회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는 이근찬PD를 만났다.

―어느새 1년 6개월이 지났다.

△감사하다. 처음엔 이 프로그램을 사람들이 볼까 고민했다. 섭외도 어려웠다. 프로그램을 설명하기 애매하더라. 퀴즈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건 또 아니라고 하니까 토크쇼냐고 했다. 단정 짓기 애매한 부분이 있었다. 출연자들도 감이 안 잡힌 채 시작했을 것 같다. 첫 녹화 때는 대본이 아예 없다. (전)현무씨가 어떻게 진행하느냐고 했는데, 대본이 필요 없다고 했다.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걱정도 많았는데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봐주고 있다. 프로그램 특성상 긍정적으로 봐주시는 분도 있다. 교육이나 입사에 도움이 됐다는 말을 들으면 감사하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인원, 과정과 단계가 궁금하다.

△PD와 작가를 합치면 20명이 안 된다. 매주 목요일 1회분을 녹화한다. 보통 예능프로그램은 격주로 2회 분량을 촬영하는데, 우리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목요일 녹화가 끝나면 다음 주 회의를 한다. 그쯤 되면 다음 게스트가 정해지고, 다음날 구체적인 구성을 한다. 계속 문제를 풀어보다가 화요일 문제를 확정하고 수요일에 대본이 나온다. 첫 회와 달리 이제는 대본이 있긴 하다. 문제는 멤버들이 대본을 안 본다. PD만 본다고 작가들이 말한다. 녹화 시간은 그때그때 다르지만 보통 회당 5~6시간 정도 걸린다. 문제 하나를 잘못 걸리면 끝이 없다.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중간에 자르거나 힌트를 주지는 않는다. 시청자가 그 문제를 푼다고 치자. 쉽게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힌트를 얻을 수 없지 않나. 시청자와 눈높이를 맞춘다는 의미에서 힌트는 주지 않는다. 멤버들끼리 정보를 주고받기는 한다.

왼쪽부터 이장원 하석진 전현무 타일러 박경 김지석(사진=tvN)
―전현무 하석진 김지석 이장원 타일러 박경 등 출연진이 프로그램에 애정이 많은 것 같다. 프로그램이 자리 잡는 과정에서 출연진에 변화가 생기기 마련인데 변동이 거의 없다. 초기 멤버인 랩몬스터가 하차하고 지난해 9월 박경이 들어온 것 정도다.

△현무씨를 제외하고 따로 본업이 있는 사람들이다. 하석진과 김지석은 배우, 이장원과 박경은 가수, 타일러는 대학원생이다. 특히 타일러는 논문학기다. 그럼에도 ‘문제적 남자’ 녹화 시간은 확보한다. 요즘 (김)지석이, (하)석진이 다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데 매주 목요일 녹화는 꾸준히 챙긴다. 고맙다.

―뒤늦게 합류한 박경의 활약이 돋보인다.

△솔직히 기대가 크지 않았다. 출연하고 싶다는 본인의 의지가 있었다. 랩몬스터가 차분한 성격이라면 (박)경이는 잔망스럽다. 경이가 오면서 팀 분위기가 달라졌다. 멤버들이 친해지는 계기가 많이 생겼다. 경이에게 고마운 부분이다. 문제도 굉장히 잘 맞춘다. 게스트나 멤버들이 공부를 더 하라고 한다. 게스트로 출연한 김숙이 유학비를 대준다고도 했다. (이)장원씨나 경이는 문제를 풀 때 수학으로 접근하는 편이다. 장원씨는 정석에 가깝게 푼다. 우리가 가진 풀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경이는 전혀 다르게 접근한다. 정답은 똑같지만 도출하는 과정에서 경이만의 무엇이 있다. 아직 어려서 뇌가 말랑말랑한 것 같다. (웃음)

―김지석에 대한 여성 시청자의 호감도가 높다.

△눈치가 정말 빠르다. 시쳇말로 ‘센스가 장난 아니다’다. 문제를 풀다 제작진을 살핀다. 표정이 변하거나 눈을 피하려고 할 때를 잘 감지한다. 다른 멤버들은 한 가지 풀이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가 있다. 지석이는 굉장히 유연하다. 접근 방식을 다양하게 바꿔본다. 그때마다 놀란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출연자들이 경쟁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협업을 한다.

△예전보다 많이 친해져서 그런 듯싶다. 문제 욕심이 없진 않다. 타고난 승부욕이 있는 사람들이다. 다만 누가 어떤 문제 유형에 능하고 약한지 서로 잘 알고 있다. 그런 문제가 나오면 그 사람이 잘할 거라 생각하는 것 같다. 그리고 내가 돋보이겠다는 욕심 보다 공통적인 욕심이 있다. ‘어떻게 하면 녹화를 빨리 끝낼까’다. (웃음) 난해한 문제를 만나면 녹화 시간이 한없이 길어지니까 서로 합심한다. 딱히 훈훈한 이유는 아니다.(인터뷰②로 이어)

▶ 관련기사 ◀
☞ [tvN 릴레이 인터뷰]②‘문제적남자’ 이근찬PD "출제 비결, 며느리도 못 알려줘"
☞ [tvN 릴레이 인터뷰]③이근찬PD “‘화성인’·‘문제적남자’, 크게 다르지 않다”
☞ ‘쇼미5’ 지투, 디스전 언급 “레디와 친해, 오해없길”
☞ ‘38사기동대’ 이선빈, 서인국과 손잡고 팀 합류 ‘눈길’
☞ ‘무한도전’ 하하X기안84, 릴레이툰 1화 공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