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스타 싸이]②코믹, 할리우드스타의 입소문, 그리고 YG

4일 오전 2시(한국시간) 유튜브 조회수 5000만 건 돌파
"셀러브러티의 입소문이 '월드스타' 만들었다"
  • 등록 2012-08-24 오전 9:25:29

    수정 2012-08-24 오전 9:32:25

싸이(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데일리 스타in 조우영 기자]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는 싸이의 독특한 캐릭터 자체에서 성공 요인을 찾았다. 아무리 잘 생기고 체격이 좋아봐야 서양인들에게는 사실상 ‘조금 잘 난’ 동양인일 뿐이다. 싸이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첫째,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코믹함이다. 슬랙스틱 코미디에 가까운 싸이의 우스꽝스러움이 만국 공통어로 작용했다는 평이다. 그 핵심 포인트는 바로 ‘말춤’. 정신과 전문의 손석한 의학박사는 “싸이가 인류의 공통적인 ‘집단 무의식’을 건드렸다”며 “집단 무의식 속 성적 상징 동물인 말이 펄쩍펄쩍 뛰는 모습이 춤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싸이는 전혀 강인해 보이거나 섹스 어필하지 않는다. 역설의 미학이다. 키치 문화에 대한 대중의 너그러움이 작용했다. 세계적 트렌드인 일렉트로닉 장르의 탄탄한 음악적 결과물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나 이 ‘말춤’이 국적과 남녀노소를 불문한 대중의 인기를 끌어모으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둘째, 셀러브리티들 사이에서의 입소문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외국서 반향을 일으킨 건 미국 유명 힙합 뮤지션 티페인이 자신의 트위터에 언급하면서부터다. 이후 로비 윌리엄스·케이티 페리 등이 연이어 찬사를 보냈다. 이들은 트위터 팔로워가 2500만 명에 달하는 인기인이다. 할리우드 셀러브러티를 팔로잉한 전 세계인들이 자연스럽게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보게 됐다.

파급력이 만만치 않았다. CNN, 타임, LA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국 유력 언론이 그를 조명하지 않을 수 없었다. 최근에는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아이튠스 뮤직비디오 차트 1위에도 올랐다.

셋째, 그동안 한류 기반을 다져온 K팝 스타들의 네트워크와 소속사 YG의 전략도 한몫했다. 빅뱅·2NE1 등 K팝 스타를 보유한 YG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선 처음으로 유튜브와 블로그 등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힘을 쏟은 기획사다. YG의 오랜 노하우와 밑바탕이 없었다면 지금의 싸이는 없었을 지도 모를 일이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속 등장하는 포미닛 현아의 섹시함에 반했다는 외국 남성 팬들의 전언이 그 방증이다. MBC ‘무한도전’ 멤버인 유재석·노홍철도 한류 팬들에게는 익숙한 인물들. 해외 K팝 마니아들은 특정 가수를 응원하면 같은 소속사 가수들의 음악에 관심을 두는 경우가 많다.

싸이는 팝스타 저스틴 비버의 미국 기획사로부터 현지 음반 출시 제안 등을 받고 구체적인 협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저스틴 비버를 발굴하고 길러 낸 매니저 스쿠터 브라운(Scooter Braun)이 반한 싸이가 어떤 또 다른 ‘사고’를 칠지 이목이 집중된다.

▶ 관련기사 ◀
☞[월드스타 싸이]① '강남스타일' 경제 가치 직간접 1조원
☞[월드스타 싸이]③핫하지 않은? 핫한! 남자 싸이 캐릭터 분석
☞[월드스타 싸이]④전문가가 다시 본 뮤비, "키치, 그러나 세련미"
☞[월드스타 싸이]⑤"최대한 한심하게" 뮤비 비하인드스토리
☞[월드스타 싸이]⑥양현석 "YG전략, 싸이로 통했다"(인터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