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김진호, ‘그것이 알고싶다’ 인증…“사재기 하지마!”

  • 등록 2020-01-05 오전 9:26:51

    수정 2020-01-05 오전 9:33:48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SBS ‘그것이 알고 싶다’(이하 ‘그알’) 음원 사재기 방송 이후 가수들이 분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호, 아이유, 선미 인스타그램
가수 아이유는 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그알’ 방송 캡처를 올리며 “그래도 하지 맙시다. 제발”이라는 글을 남겼다.

그룹 ‘SG워너비’ 김진호도 인스타그램에 “연예계 관계자 중 그알 보며 당당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자신의 마음을 다해야 다른 사람의 마음을 고명할 수 있을 예술에 지혜가 없이 모인 자들이 자해하는 줄 모르고 폼을 잡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술에 ‘예’를 빼고 ‘술’만 타서 돌리는 겉멋 싸움, 수많은 지망생들과 동료들이 그들의 욕심에 희석된다. 그 세계가 다인 듯 믿도록 세뇌시키고 용기 내면 때묻은 자들이 달려들어 뒤에서 매도하기 바쁘다. 과연 누가가 누구를 제작하고 가르치는지 그럴 자격이 있는 건지 걱정된다”라고 우려했다.

가수 선미도 인스타그램에 ‘그알’ 캡처를 올리며 정색하고 있는 얼굴 이모티콘을 붙였다.

가수 정준일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알’에 출연한 연예기획사 윤동환 대표가 자신의 대표라고 밝히며 “단 한 순간도 차트같은 거에 오르지 못 해 슬픈 적은 없었어. 그러니까 우리 하던 대로 하자. 많진 않지만 좋은 사람들만 보고 아직 내 음악이 필요한 사람들 그 사람들만 보고 그렇게 하자. 그리고 울지마 내가 많이 울어봐서 아는데 그거 진짜 안 멋있어 후져”라고 위로했다.

이날 방송에서 윤동환 대표는 “뮤지션들이 혼란스러워한다. 앨범을 냈는데 반응이 없으면 ‘내가 지금 음악을 잘못하고 있나’, ‘내가 이제 끝났나 보다’라고 생각한다”라며 “힘들게 만드는 걸 봤는데. 제작자 입장에서는 ‘내가 무능해서 이 앨범을 사람들한테 알리지 못한 건가’라는 생각이 든다. 억울한 거다”라며 눈물을 흘렸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4일 방송에 따르면 음원 순위 조작은 ‘매크로 프로그램’과 ‘음원 사이트 접속 아이디’만 있으면 가능했다.

홍보대행업체 관계자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하면 하루면 된다”고 했다. 컴퓨터 보안업체 관계자는 “가상화 소프트웨어라는 게 있다. 한 PC 안에 또 다른 PC 10개를 가동할 수 있다”며 “그 위 어떤 노래를 몇 번 반복해서 들을지 설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월 4만 2000원이면 1200개의 IP를 사용가능할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해 음원 사이트 아이디 10만개를 만들고, 원하는 음원을 계속 들으면 된다.

한 홍보대행업체 관계자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많이 사들인 적이 있다. 음원 홍보를 제안 받았고 직접 글을 SNS에 올려본 적이 있다. 페이스북 광고비로 1, 2천만 원씩 썼는데 역주행이 안 됐다. 차트 100위권에도 못 올라와서 타고 올라가다가 조작자들과 접촉이 됐다”고 제보했다.

이어 “의뢰가 들어오면 영상도 올리고 팬클럽 회원수도 올린다. 컴퓨터 한 대에다가 유심을 쭉 끼워놓고 프로그램을 돌린다. 그쪽 공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아이디가 몇 만 개가 있는데 그걸로 아이디 생성기를 통해 만든다”며 “브로커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홍보 업체는 이게 밥줄이기 때문에 절대 확인도 안 될 거고 꼬리잡기도 안 될 거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