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스타 싸이]③핫하지 않은? 핫한! 남자 싸이 캐릭터 분석

"코믹이라고? 핫한 곳의 스타일이라고 우기는 것."
양현석 "싸이만의 괴짜 기질, 살짝 못난 외모가 매력"
  • 등록 2012-08-24 오전 9:27:24

    수정 2012-08-24 오전 9:33:06

‘핫하지 않지만, 핫한 강남에 사는’ 가수 싸이.(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데일리 스타in 고규대 기자] “핫하지 않은 사람이, 핫하지 않은 춤을, 핫한 곳의 스타일이라고 우기는 것.” 가수 싸이는 자신에게 ‘월드스타’라는 수식어를 갖게 한 ‘강남스타일’에 대해 이렇게 평했다.

‘강남스타일’이 실린 6집 ‘싸이 6갑(甲)’에 실린 캐릭터는 싸이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목구비 반듯하나 오동통한 얼굴에 어울지 않는 가르마, 근육보다 사상이 울퉁불퉁하다고 보여주는 폭신한 가슴 라인, 배꼽 위까지 올라온 하얀색 ‘배바지’ 등이 특징이다. 이 캐릭터를 만들어낸 건 캐릭터 디자이너 호조(hozo). 호조는 자신의 블로그에 “싸이님의 6집에 중년을 불태운 게 자랑”이라고 전했다.

싸이(본명 박재상)는 1977년 12월31일생으로 버클리음악대학을 졸업하고 2001년 1집 ‘싸이 프롬 더 싸이코 월드’로 데뷔했다. 예명 싸이는 데뷔 앨범의 ‘싸이코(psycho)’에서 따왔다. 이 앨범은 노래를 부르고 싶은 마음에 ‘좀 사는’ 그의 아버지가 자비로 만들어줬다. 그의 어머니가 가로수길에서 카페를 운영할 정도로 풍족한 집안이다.

외양은 ‘강남스타일’이 아니다. ‘싸이코’라고 적은 앨범 제목이나 양팔을 흐느적 거리며 “새됐어”를 외치는 그의 첫 히트곡 ‘새’를 들여다보면 그의 독특한 정신세계를 알 수 있다. 싸이는 6집에서 자신은 어릴 적부터 ‘청개구리’였다며 “살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너 그러다 뭐 될래’, 살면서 가장 많이 하고픈 말 ‘내가 알아서 할께’”라고 말했다. 또 ‘점잖아 보이지만 놀 땐 노는’, ‘때가 되면 완전 미쳐버리는’ 스타일이다.

싸이는 데뷔한 지 올해로 12년째다. 싸이는 데뷔 초 ‘대마초 사건’으로 곤혹을 치렀다. 병역 부실 복무 논란으로 두 번에 걸쳐 군대에 갔다. 두번째 군 복무를 할 당시에는 100일도 안 된 아내와 쌍둥이 딸을 두고 떠났다. 실제 가수로 활동한 기간은 4년이 갓 넘을 정도다. 그의 곁을 오래 지킨 전 매니저가 “군대 뒷바라지하다 10년 세월이 갔다”고 너스레를 떨 정도다.

굴곡 많은 싸이의 성공 비결은 그의 천성 같은 스타일 덕분이다. 이승기의 ‘내 여자라니까’ 등을 작곡한 음악 실력, 발라드도 은근히 잘 부르는 보컬 실력, 무엇보다 ‘갈 때까지 가보는’ 무대 위 퍼포먼스가 매력적인 가수다.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는 “싸이만의 괴짜 기질과 살짝 못난 외모가 매력”이라고 평했다.

▶ 관련기사 ◀
☞[월드스타 싸이]① '강남스타일' 경제 가치 직간접 1조원
☞[월드스타 싸이]②코믹, 할리우드스타의 입소문, 그리고 YG
☞[월드스타 싸이]④전문가가 다시 본 뮤비, "키치, 그러나 세련미"
☞[월드스타 싸이]⑤"최대한 한심하게" 뮤비 비하인드스토리
☞[월드스타 싸이]⑥양현석 "YG전략, 싸이로 통했다"(인터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