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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군함도’(감독 류승완)가 개봉과 동시에 영화계 안팎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군함도’는 순제작비 220억 원으로 국내 자본으로 만들어진 영화로는 ‘설국열차’의 뒤를 잇는 규모다. 2015년 1341만명을 동원했던 ‘베테랑’의 류승완 감독에 황정민·소지섭·이정현·송중기 등 세대별 대표 배우들이 가세해 일찌감치 천만영화로 점쳐지며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무엇보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이라는 역사적 사실에서 출발한 영화라는 점에서 한일 양국의 주목을 동시에 받고 있다.
◇명-군함도는 일본 침략 전쟁의 상징
‘군함도’에 쏠린 관심은 군함도의 역사로도 이어지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군함도’ 인증샷을 공개하고 “군함도는 우리에게 있어 단순한 섬이 아닌 일제에 의한 강제징용이라는 통한의 역사가 서려 있는 곳”이라며 “군함도는 일본 제국주의와 침략전쟁의 상징이고 강제징용과 반인륜·반인권의 살아 있는 증거다. 그런데 일본 외교 당국은 이 섬을 근대화와 산업혁명의 상징으로 둔갑하며 분명한 역사적 사실과 진실을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군함도는 2015년 7월5일 일본 근대화의 상징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등재 당시 일본 정부는 2017년 12월1일까지 1940년대 조선인들의 강제 노역을 인정하고 해당 시설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안내 센터 설치 등을 약속했으나 2년이 되도록 이행하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달 초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군함도의 진실’이라는 15초짜리 홍보영상을 게재했다. 이 영상을 제작하는데 ‘군함도’ 측도 후원했다.
◇암
‘군함도’와 관련된 화제에는 긍정적인 요소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97만명이라는 기록적인 오프닝 스코어에는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스크린 독과점이 있었다. ‘군함도’는 개봉 첫날 스크린 2027개(교차상영 포함)에서 상영했다. 스크린 점유율이 전체의 37%에 이른다. 기존에 가장 많은 스크린을 확보했던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의 1991개를 훌쩍 넘어선 수치다. ‘군함도’의 투자배급사 CJ E&M의 계열사 CGV가 전체(2027개)의 42%에 해당하는 847개로 가장 많았고 롯데시네마 631개, 메가박스 438개 순이었다. ‘군함도’에 가해지는 평점 테러는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반감도 반영돼 있다. 멀티플렉스 입장에서도 할 말은 있다. ‘군함도’의 좌석점유율이 개봉 첫날 50%를 웃돌았고, 예매율이 60%를 웃돌며 실질적으로 관객의 지지를 받고 있어서다.
‘군함도’에 쏠린 관심이 자칫 한일 관계의 외교적 갈등으로 번질 조짐도 우려되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군함도’ 개봉과 관련된 질문을 받고 “징용공(강제동원 피해자) 문제를 포함해 한일간의 재산청구권 문제는 한일청구권 협정에 의해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에서는 징용에 대해서도 문제시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지적에 “2015년 12월 한일간 위안부 합의는 양국 정부간 협의”라며 “양쪽 모두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 한국과 입장차를 확인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