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우대 가요계)①"생 초짜 노~! 경력자 찾아요"

  • 등록 2010-07-21 오전 8:46:46

    수정 2010-07-21 오후 2:46:50

▲ 유빈(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유이, 김현아, 이기광, 지나, 은별

[이데일리 SPN 박미애 기자] 신입보다 경력을 우대하는 취업 풍토가 가요계에도 고스란히 적용되고 있다. 데뷔 전 다른 그룹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거나 데뷔할 뻔했던 경력자들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원더걸스 유빈, 애프터스쿨 유이, 포미닛 김현아 권소현, 시크릿 전효성, 비스트 이기광 윤두준 장현승 등이 대표적이다.

유빈 유이 전효성은 과거 오소녀란 걸그룹으로 데뷔를 준비했었고 포미닛 김현아와 권소현은 한때 원더걸스와 오렌지로 각각 활동했었다. 비스트 이기광은 에이제이라는 솔로 가수로 먼저 데뷔했으며 윤두준과 장현승은 각각 2PM과 빅뱅으로 데뷔할 뻔 했던 사연이 알려지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들의 성공을 바탕으로 또 한 명의 오소녀 출신 지나가 최근 음반을 내고 활동을 시작했으며 혼성그룹 에이포스 출신 은별은 LPG 새 멤버로 합류했다.

가요계가 경력을 우대하는 이유는 기업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경력이라 함은 곧 실무 능력의 `검증`을 뜻하며 그렇기 때문에 업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음반)제작자들이 경력(또는 경험) 있는 사람들을 선호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대중문화평론가 강태규씨는 "오디션에서 유망한 인재를 발굴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고 그런 인재를 발굴해서 교육하는 작업도 대단히 어렵다. 같은 신인이라도 무대 경험이 있고 가요계의 메커니즘을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 그만큼 트레이닝하기가 수월해진다. 그래서 경험자들을 선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게다가 데뷔 전 경력이 인지도와 마케팅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는 점도 제작자들에게는 큰 매력이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없지 않다. 경력 우대로 신입의 취업 기회가 없어진 부작용이 가요계에도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해마다 가수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꿈을 위해 입시, 고시 못지않은 시련을 겪고 있는데 가요계 경력 우대 현상은 이들을 좌절시키는 얘기일 수밖에 없다.

대중문화평론가 정덕현씨는 "결국 사회 현상과 다를 게 없다. 경력 우대로 청년실업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것처럼 아무 경험 없는 신인들은 이제 명함도 내밀 수 없게 된 것이다. 가수지망생들의 진입이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관련기사 ◀
☞(경력우대 가요계)②오소녀 사례로 본 '성공 이직의 법칙'
☞`前 오소녀` 지나, 5년 만에 첫 솔로 데뷔 무대
☞`前 오소녀 리더` 지나, 5일 비와 듀엣곡 공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