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의 편성 변동..시간대 안착 vs 콘텐츠 차별화, 완생을 향해①

  • 등록 2015-01-29 오전 7:20:00

    수정 2015-01-29 오전 8:34:14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TV조선 ‘백년의 신부’, JTBC ‘끝까지 간다’, ‘속사정 쌀롱’, ‘선암여고 탐정단’,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포스터.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 편성은 방송사 고유의 권한이라고 한다. 드라마·예능·다큐·뉴스 등 어떤 콘텐츠를 몇일 몇시에 얼만큼 내보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은 방송사의 절대적 선택에 따른다.

모든 권리엔 의무와 책임이 따른다는 말도 있다. 고유의 권리를 행사했다면, 그 일에 대한 의무감을 갖고 끝까지 책임을 져야한다. 반대로 그 무게를 감당할 자신이 없다면 권리 또한 제대로 행사할 수 없다는 의미다.

요즘 몇몇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 콘텐츠가 편성을 바꾸며 변화를 뒀다. 방송사 입장에선 더욱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고, 정확한 타깃층을 공략할 시간대를 탐색하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이다. 반면 시청자와 출연진, 스태프 입장에선 마냥 긍정적인 일만은 아니다. 어떤 이해관계에서도 편성의 힘은 양날의 검으로 작용한다. 리스크와 임팩트, 그 사이에서 움직이는 편성의 속내를 들여다봤다.

편성 변동은 왜 ‘종편’에서 잦을까.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에서 방송 중인 드라마의 요일과 시간대를 바꾸는 일은 없다. 예능도 마찬가지. 개편 시기에 맞춰 프로그램에 변화를 두고 편성을 변경하는 일은 가능하다. 지상파 편성표에서 새 정비 없이 변화를 맞는 속사정은 통하지 않는다. 때문에 시청률이 저조하면 ‘폐지’로 이어지는 부작용도 낳았다.

종편은 다르다. tvN이나 Mnet처럼 편성이 유동적인 케이블채널과 달리 뉴스, 보도, 교양, 예능, 드라마 등 지상파의 콘텐츠 구성과 같은 지점을 바라본다. 때문에 편성에서만큼은 지상파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구조를 형성하는 노력이 수반된다. 평일 오후 10시엔 드라마, 오후 11시엔 예능을 보고 주말 오후 4시부터 8시까진 예능, 그 이후론 드라마 등이 편성되는 지상파 3사의 고정적인 틀처럼 종편도 어느 정도 정착된 편성표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러기엔 아직 종편의 역사가 길지 않다. 시행착오를 더 겪어야 한다는 것. 특히 관람 등급이나 표현의 수위 등 프로그램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지상파보다 자유로운 종편의 특성상 해당 콘텐츠가 어떤 시간대에, 어떤 타깃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을지에 대한 분석도 덜 됐다.

실제로 최근 1,2년 사이 방송된 TV조선 ‘백년의 신부’와 ‘최고의 결혼’은 편성 변동의 이유를 ‘젊은 시청층의 니즈를 파악한 결과’로 꼽았다. ‘백년의 신부’ 측은 금,토요일 오후 11시로 요일을 당기고 시간대를 늦추면서 “주 타깃을 20~40대 여성으로 잡아야 맞았다. TV조선이 드라마를 한 지 오래됐기 때문에 ‘백년의 신부’를 어느 자리에 넣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고 했다. “젊은 시청층이 더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시간대가 좋을 거라 생각했고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전하기도 했다. ‘최고의 결혼’도 당초 주2회 편성을 1회로 바꾸고, 토요일 심야시간대로 이동하면서 “보다 젊은 시청자들과 만나기 위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 관련기사 ◀
☞ 종편의 편성 변동..리스크와 임팩트, 그 사이의 줄다리기②
☞ 종편의 편성 변동..파격, 전격, 성공적, "효과, 있었다"③
☞ '킬미 힐미' 황정음, 지성 주치의 선택 "도와주고 싶다"
☞ '킬미 힐미' 지성, 황정음에 "난 그저 괴물" 비밀 주치의 철회
☞ '킬미 힐미' 황정음, 지성 다잉메시지 바꿨다 "HEAL ME"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