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예 고나연 "TV 출연 꿈, '영웅들'로 이뤘어요"(인터뷰)

  • 등록 2015-11-26 오전 6:00:00

    수정 2015-11-26 오전 6:00:00

[이데일리 스타in 한대욱 기자] QTV 드라마 ‘영웅들’에서 가영 역을 맡은 배우 고나연이 24일 서울 중구 소공동 이데일리 본사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정현 기자] “TV 출연하겠다는 어릴 적 꿈, 이렇게 어려운 줄 몰랐어요.”

신인배우 고나연은 신데렐라를 꿈꾼다. 90년생, 올해로 스물여섯인 그는 어릴 적부터 꿔온 꿈을 최근 겨우 이뤘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라고 부르는 동요를 실제 꿈으로 삼은 그는 어린 시절부터 배우를 목표로 했다. 그리고 20년에 가까운 시간이 지나 QTV 드라마 ‘영웅들’ 속 한 자리를 꿰차며 데뷔했다.

“고등학교 때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공부하다 전문적으로 연기를 배우기 시작했어요. 뉴욕대 진학을 목표로 뉴욕 필름 아카데미에 입학했는데 그건 이루지 못했어요. 이제 걸음마를 뗀 수준이지만 한국에서 배우의 꿈을 일부 이룰 수 있어 기뻐요.”

고나연은 부산에서 나고 컸다. “어릴 적부터 끼가 있어 동네에서는 꽤 유명한 꼬맹이였다”며 멋쩍게 웃었다. 미국 유학시절에는 JYP엔터테인먼트로부터 연습생 제안을 받기도 했으나 노래에 소질이 없어 포기했다. 음악보다는 연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고 차근차근 내공을 쌓았다.

“홀로 외국에서 지내는 것은 힘들었어요. 한인 친구들도 있었지만 부산 사투리가 억세 종종 오해를 받기도 했어요. 일상적인 말이었는데 ‘욕하는 것 아니냐’며 손가락질 받았죠. 본래 외향적인 성격이었는데 이때부터 내성적인 면이 생겼어요. 인생의 쓴맛을 좀 일찍 봤죠.”

힘이 되어준 게 연기였다. 무대에 올라 속에 쌓인 감정을 표출하니 속이 시원해졌다. 고나연에게 연기는 일종의 탈출구였다. 그는 “그 시절, 좋아서 하는 거라곤 연기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한국에는 20대 초반에 돌아왔다. SBS 드라마 ‘따뜻한 말 한마디’에 작은 배역으로 출연했다. 가수 나비의 곡 ‘네 남자가 웁니다’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 하지만 한국 연예계는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무명기는 5년 가까이 이어졌다. 고나연은 “여전히 신인이니 끝난 게 아니다”라고 웃었다.

“TV에 나온 저를 보면 오만 감정이 다 교차해요. ‘영웅들’은 1년여간 편성이 불안정했던 터라 더 그렇죠. 또 더 많은 오디션에 도전하고 출연작을 늘여가야겠다고 다짐도 했죠. 그동안 배우 일을 한다고 하면서도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이 들었는데 조금은 어깨를 펴게 됐어요. 좋아하시냐고요? 부모님도 경상도 분이시라 내색은 않으시지만 마음이 느껴져요.”

고나연은 2015년을 “정말 빠르게 지나간 해”라고 돌이켰다. 기다렸던 ‘영웅들’이 전파를 타기 시작하며 꿈을 이뤘다. 작은 역할이지만 고나연에겐 큰 발자취다. 또 웹드라마와 영화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 다음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어느 음식이든 꼭 필요한 소금같은 배우가 됐으면 해요. 자극적이기 보다 작품에 깊이를 주는 배우가 되는 것이 새로운 꿈이에요.”

[이데일리 스타in 한대욱 기자] QTV 드라마 ‘영웅들’에서 가영 역을 맡은 배우 고나연이 24일 서울 중구 소공동 이데일리 본사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