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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는 현실을 반영한다. 이 같은 여성 캐릭터의 변화는 주체적인 여성상의 반영이다. 인기리 방영 중인 드라마 속 여성 캐릭터의 변화를 찾아봤다.
◇백마 타고 왕자 찾는 공주
로맨틱 코미디에서 삼각관계는 긴장감을 극대화 시키는 장치로 자주 사용됐다. 대부분 여주인공이 두 남자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것처럼 묘사됐다. SBS ‘발리에서 생긴 일’(2004)이 대표적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러브라인으로 화제를 모았다. tvN ‘응답하라’ 시리즈는 이런 삼각관계를 비틀어 남편 찾기로 드라마를 끌고 갔다. ‘응답하라 1994’(2013)는 지나친 ‘낚시’로 시청자에게 원성을 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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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회 만에 15% 시청률을 넘긴 SBS 월화미니시리즈 ‘닥터스’의 원 제목은 ‘여깡패’였다. 주인공인 박신혜의 액션 장면이 매회 등장한다. 남자 주인공과 첫 만남에 발차기를 하고, 조직폭력배와 싸움을 벌인다. MBC 주말사극 ‘옥중화’의 진세연은 뛰어난 무술 실력을 보여준다. 극중 채탐인 훈련 과정을 거친 진세연은 건장한 남성 여럿을 거뜬히 상대한다. 액션은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여성의 독립적인 면모를 부각시켰다.
과거 인기작과 비교하면 변화는 더욱 뚜렷하다. KBS2 ‘추노’(2010) 방영 이후 주인공 이다해에게는 ‘민폐 여주’란 별칭이 붙었다. 이다해가 연기한 언년이는 지나치게 수동적인 행동으로 일관했고, 결과적으로 주변에 폐를 끼쳤다. 당시 시청자들은 답답함을 호소했다. 극중 등장인물 24명에게 피해를 끼친 목록을 정리한 ‘언년이 민폐 리스트’가 유행하기도 했다.
‘또 오해영’에도 비슷한 인물이 있다. 허세와 허영에 빠져 사는 도경의 어머니 허지야(남기애 분)다. 아들, 애인 등 주변에 기대 사는 인물로, ‘또 오해영’에서 유일하게 부정적으로 묘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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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방송계 관계자는 “능동적인 여성상의 등장은 반가운 일”이라며 “스스로 보호할 줄 알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여성 캐릭터에 시청자는 대리만족하고 있다. 일시적인 유행에 머물지 않고 시청자의 공감과 지지를 끌어내는 여성 캐릭터, 여성 예능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