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표·이동국, 승부조작 사면 논란에 사과...축구협회 부회장 사퇴

  • 등록 2023-04-04 오전 7:26:14

    수정 2023-04-04 오전 7:28:46

이영표 대한축구협회 부회장.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대한축구협회 이영표, 이동국 부회장과 조원희 사회공헌위원장이 전격 사퇴했다. 최근 대한축구협회가 승부 조작 연루 등의 이유로 징계 중인 축구인들을 ‘기습’ 사면한 뒤 철회한 조치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서다.

이영표는 3일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주 축구협회의 징계 사면 관련 이사회 통과를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부회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이영표는 “좋은 행정은 충분한 반대 의견과 다수의 목소리를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평범한 사실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축구협회 일원으로서 축구 팬들의 모든 질책을 무거운 마음으로 통감한다”고 글을 올렸다.

이어 “부회장으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한 마음이다”면서 “있어야 할 곳에서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이동국 부회장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동국 역시 자신의 SNS에 “축구를 사랑하시는 팬분들, 동료 선후배들, 그리고 관계자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축구협회의 제의로 부회장직을 수행하게 됐다”면서 “업무를 배우고 파악하는 시기였고, 내부적으로 상당 부분 진행된 안건이었지만 경기인 출신의 경험을 자신 있게 말씀드려 막지 못한 못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선수로서 받은 많은 사랑을 행정으로 보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협회에 들어왔지만, 부회장으로서 제 임무를 해내기에 부족함이 많았다”며 “책임을 통감하며 해당 직을 내려놓으려 한다”고 사과했다.

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을 맡아온 조원희 역시 사퇴를 알렸다. 조원희는 “축구협회 이사회에서 번복한 사면 건과 관련해 축구 팬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을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일이 부끄럽고 부족한 제 모습에 스스로 실망했고 제 역량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껴 사회공헌위원장에서 물러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축구협회는 앞서 지난달 28일 한국 대 우루과이의 축구 대표팀 평가전을 앞두고 서울월드컵경기장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어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을 사면하기로 기습 결정했다. 특히 사면 대상에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에 가담했다가 제명된 선수 48명이 포함돼 문제가 됐다.

한국 축구 역사상 가장 추악한 사건인 승부조작 사건 당사자들을 갑작스럽게 사면한 데 대해 축구계 안팎에서 강한 반발이 이어졌다. 쏟아지는 비판에 당황한 대한축구협회는 등떠밀리다시피 지난달 31일 이사회를 다시 열어 사면 결정을 철회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은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축구인과 팬들이 받았던 그 엄청난 충격과 마음의 상처를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며 ”대한체육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와 사전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와 축구협회에 가해진 질타와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보다 나은 조직으로 다시 서는 계기로 삼겠다“며 ”축구팬, 국민 여러분에게 이번 일로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이 될거야"
  • 내가 구해줄게
  • 한국 3대 도둑
  • 미모가 더 빛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