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승부조작 위기? 병역비리도 이겨냈다

  • 등록 2016-07-26 오전 6:00:00

    수정 2016-07-26 오전 6:00:00

NC 이태양.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정철우 기자]결국 터질 것이 터졌다. KIA 타이거즈 투수 유창식은 최근 구단에 한화 소속이던 2014년 승부 조작에 가담한 사실이 있음을 털어놓았다. KBO는 24일 이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렸다.

NC 다이노스 투수 이태양과 넥센 히어로즈 외야수 문우람으로부터 시작된 승부 조작 파문은 이제 그 불씨에 막 불이 붙기 시작했다. KBO는 이태양-문우람 사건이 터진 뒤 오는 8월 12일까지 3주간 선수단과 구단 임직원을 비롯한 프로야구 관계자들에게서 자진 신고 및 제보를 받기로 했다. KBO는 해당 기간 자진 신고한 당사자는 영구 실격시키지 않고 사안에 따라 2~3년간 관찰기간을 두고 추후 복귀 등 방식으로 제재를 감경해주며, 신고 또는 제보자에게는 포상금(최대 1억 원)을 주기로 했다. 유창식은 이에 대한 첫 번째 사례다.

기존 KBO 공정센터를 확대한 ‘KBO 클린베이스볼센터’를 신설했다. 이곳에서는 암행감찰관과 조사위원회를 운영하며 각종 교육과 경기 모니터링 업무를 담당한다. 여기에 경기모니터링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KBO는 2012년 이후 전 경기를 대상으로 부정행위 조사를 진행한다. 1회 선두타자 볼넷 출루 경기, 4회까지 양팀 합계 6점 이상 경기 등 베팅 패턴을 연구해 영상을 모니터링한 후 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조사를 하고 필요할 때는 수사도 의뢰할 계획이다.

올바르게 시행만 된다면 승부조작을 뿌리 뽑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지다. 어떻게든 이번에 싹을 자르고 가겠다는 강경한 자세가 끝까지 유지돼야 한다. 4년 전 박현준-김성현 사태 때 처럼 큰 불만 피하고 보자는 식의 발상은 더 큰 화를 자초할 뿐이다.

현재로서는 승부 조작 파문이 어느 정도까지 파괴력을 갖게 될지 알 수 없다. 더 이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두 똑같지만 바라는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

승부 조작 파문이 일어나자 전.현직을 가리지 않고 “나도 그런 제의를 받은 적이 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또한 승부 조작의 검은 손이 금전적으로 몰려 있는 선수들을 중점적으로 노렸다는 제보도 나오고 있다. 전직 선수 연루설까지 이어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 참에 모든 것을 털고 가야 한다. 더 이상 승부조작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있는 힘을 다해야 한다. 일각에선 너무 파장이 크게 일어나면 프로야구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걱정한다. 겨우 쌓아 놓은 인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작은 것에 집착해 더 큰 것을 잃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 잃는 것이 크다 하더라도 문제를 안고 가는 건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좋은 예도 있다. 지난 2004년 프로야구 병역비리 사건이 그것이다. 당시 8개 구단에서 무려 50여명의 선수가 연루돼 충격을 안겨줬다. 팀 운영이 어려워질 정도라는 지적이 나왔다.

물론 여진은 있었다. 프로야구는 깊은 암흑 속으로 빠져들어갔다. 하지만 병역 문제가 깨끗하게 해결되고 경찰청 야구단이 창설되는 등 분위기가 달라지자 싸늘하게 식었던 팬들의 시선도 조금씩 따뜻하게 변했다. 이후 각 구단은 병역 해결을 위한 매뉴얼을 만들고 그에 따라 팀을 운영하고 있다.

올 시즌 프로야구는 800만 관중을 바라보고 있다. 만약 그 때 싹을 제대로 자르지 못하고 지지부진했다면 어땠을까를 생각해 봐야 한다. 사건을 덮으려고만 했다면 잠시 숨통은 틔였을지 몰라도 금세 숨을 조이는 위기가 찾아왔을 것이다.

당장의 위기는 두려움을 갖게 한다. 하지만 이번에야 말로 승부조작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발본색원해야 한다. 그 부정한 뿌리의 끝에 한국 야구의 생명줄이 걸려 있음을 잊어선 안될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