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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승완 감독은 그 자체가 베테랑이었다. 배우 류승범의 형으로도 유명세를 얻었지만 개성 강한 작품 활동으로 마니아 팬덤과 영화판에서 소통했다. ‘베테랑’을 선보이기 바로 전 그가 내놓았던 작품이 ‘신촌좀비만화’라는 독특한 영화였다. ‘짝패’, ‘다찌미와 리’, ‘아라한 장풍대작전’, ‘주먹이 운다’ 등 B급 감성으로 A급 작품을 내놓은데 탁월함을 보여줬다.
기술의 발전 속에 스크린이 구현할 수 있는 색감은 다채로워졌고,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컴퓨터 그래픽은 생생해졌다. 반대로 그럴듯한 외면을 제대로 채운 알맹이가 없어 관객의 마음에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류 감독의 작품은 화려한 성장 속에 변치않는 감성으로 그의 작품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늘 인정 받아왔다.
실력이나 평판과 비교해 류 감독은 ‘메이저 감성’을 전하는 데는 베테랑과 거리가 있었다. 대중이 원하는 보편적인 감성보다 그가 잘할 수 있는 장치를 써왔다. 변화는 ‘베를린’에서 감지됐다. 하정우, 전지현, 한석규, 이경영 등을 앞세운 영화였다. 해외 로케이션, 현란한 액션, 스타 캐스팅, 묵직한 메시지 등 모든 면에서 블록버스터였다. “영화가 좀 어렵다”는 아쉬운 평가 속에도 ‘베를린’은 류 감독 영화 인생 중 최고의 흥행 성적을 냈다.
류 감독은 ‘베테랑’에 이르러 변화의 완성판을 짰다. “‘베를린’은 메시지를 생각하다보니 너무 무거워졌는데 ‘베테랑’을 준비하면서는 아무 생각 없이 웃을 수 있는 영화를 만들자는 생각만 했다”던 류 감독의 마음이 관객과 통했다. 황정민과 유아인이 극중에서 보여준 극명한 선악 대비와 ‘정의는 살아있다’는 단순 명료한 메시지는 요즘 시대 분위기와도 관통했다.
류 감독은 ‘베테랑’이 처음 베일을 벗는 언론배급 시사회 당시 상당히 긴장돼 보였다. 유쾌하게 웃고, 주변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는 배우들과 달리 류 감독은 조용히 밖으로 빠져나와 담배를 태우기도 했고,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도 했다. “왜 그렇게 초조해했나”는 질문에 류 감독은 “늘 영화를 처음 선보이는 자리가 긴장되지만 ‘베테랑’은 유독 그랬다”고 회상했다. “이번 작품만큼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커서 그랬는지, 더 부담이 컸던 것 같다”고 말했다. 부담감을 떨쳐내지 못했던 그 시간은 지금 행복을 만끽하는 나날들로 바뀌었다. ‘베테랑’ 류승완의 다음 행보에도 기분 좋은 부담감이 실릴 수 있길 많은 영화 팬들이 응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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