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작품과 다르다"..'왕의 얼굴', 이성재X서인국에 집중하라

  • 등록 2014-10-23 오전 8:08:32

    수정 2014-10-23 오전 8:08:32

왕의 얼굴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 KBS2 수목 미니시리즈 ‘왕의 얼굴’. 이 드라마에서 선조와 광해의 감춰진 미스터리가 공개될 전망이다.

‘왕의 얼굴’(극본 이향희, 윤수정, 연출 윤성식, 제작 왕의 얼굴 문화산업전문회사, KBS미디어)이 역사 속에 숨겨졌던 선조와 광해에 관한 궁금증을 빼어난 상상력으로 풀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선정을 베풀고 수많은 업적을 남긴 선조는 왜 못난 왕으로 남게 됐을지, 또 그는 왜 그토록 광해를 미워했던 것인지. ‘왕의 얼굴’ 측은 이런 의문점에서 드라마가 출발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드라마는 적통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광증에 사로잡힌 선조와 부왕의 박해와 견제에도 불구하고 올곧은 성품과 지략으로 세자위를 지켜가는 광해군의 불안하고 위험한 공존을 그려낼 예정이다”고 밝혔다.

△선조, 임진왜란의 치욕 군주 vs 목릉성세의 부흥 군주

‘왕의 얼굴’에서 그릴 선조의 모습은 이렇다. 이순신과 임진왜란을 소재로 한 영화, 드라마 속에서 선조는 전란과 당쟁 속에서 허둥대는 무능한 군주로 묘사되는 경향이 강하지만, 드라마 ‘허준’ 등에서는 인재를 중용하는 성군으로 그려진다. 이렇게 상반되는 두 명의 왕이 실제 역사 속에서는 선조 한 사람의 모습이다.

‘왕의 얼굴’은 실록 속 숨겨진 행간의 이야기에 집중한다. 드라마는 왕좌에 대한 끊임없는 불안과 광증에 시달렸던 애처러운 인간 선조와 치밀한 정치적 책략으로 왕권을 지켜냈던 강인한 군주로서의 선조가 지닌 양면성에 주목한다. 극중 선조는 방계승통의 자격지심과 예언에 대한 강박으로 아들 광해를 정치적 라이벌로 견제하는 비정한 아버지로 등장한다.

선조는 배우 이성재가 그려낸다. 그가 보여줄 새로운 선조의 모습은 광기와 불안에 시달리면서도 왕권 강화를 위해 음험한 정치적 책략도 서슴지 않는 야누스적 인물이다. 동.서인은 물론이고 아들 광해군까지 의심하고 분열시키면서 그 틈새에서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며 방계승통의 약점을 극복하려 한다.

서인국 조윤희 이성재
△광해군, 폐모살제의 패륜 폭군 vs 비운의 구국 성군

‘왕의 얼굴’에서 보여질 광해의 모습 또한 궁금증을 유발한다. 조선시대 왕들 가운데 광해군만큼 평가가 엇갈리는 임금도 없다. 한편에서는 쫓겨난 폭군이라 하고, 다른 편에서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중립 외교를 펼친 현실적인 군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영화와 드라마가 광해에 주목하고 재조명하는 이유는 그가 실제로 성군의 자질을 갖추고 그 광휘를 비췄으나 비극적인 운명으로 사그라든 안타까운 비운의 군주이기 때문이다.

광해군은 임진왜란 당시 분조를 이끌고 의병을 모아 왜군을 막고, 민심을 수습하는 활약을 보였지만 결국 그 활약이 독이 되어 선조의 미움을 사게 된다. 드라마는 폭군이라는 오명 뒤에 가려진 반짝이던 광해군의 세자시절에 포커스를 맞춘다.

광해군은 배우 서인국이 연기한다. 그가 그려낼 광해는 가혹한 삶 속에서도 결코 선(善)을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가치를 지켜가는 패기 넘치는 인물이다. 광해가 끊임없이 장애를 넘어서고 고난을 극복해 왕위에 우뚝 서게 되는 서사적 성장스토리는 시청자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내게 될 전망이다.

관계자는 “‘왕의 얼굴’은 그 동안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선조와 광해에게 부여되었던 극단적 양면성을 설득력 있게 하나의 인물 속에 녹여내며 더욱 입체적인 인간상을 그려갈 것으로 보인다. 역사 속 사실과 상상 속의 허구가 씨실과 날실로 엮어지며 새로운 팩션사극의 신화를 쓰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왕의 얼굴’은 서자출신으로 세자 자리에 올라 피비린내 나는 정쟁의 틈바구니에서 끝내 왕으로 우뚝 서게 되는 광해의 파란만장한 성장스토리와 한 여인을 두고 삼각관계에 놓이게 되는 아버지 선조와 아들 광해의 비극적 사랑을 그린 ‘감성팩션로맨스활극’을 표방하고 있다. ‘아이언맨’의 후속으로 11월 중순 방송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