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600만 돌파]이준익, '왕의 남자' 10년에 '사도'로 웃었다③

  • 등록 2015-10-12 오전 8:24:15

    수정 2015-10-12 오전 8:32:40

‘사도’의 이준익 감독.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 ‘천만 감독’ 타이틀을 안긴 영화 ‘왕의 남자’가 개봉 10주년을 맞는 2015년. 그는 요즘 영화 ‘사도’로 웃고 있다. 이준익 감독에게 2015년은 분명 특별한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왕의 남자’ 성공기

‘왕의 남자’는 2005년 12월 개봉 당시, 300만 관객이 들면 잘 된 것이라 예상된 작품이었다. ‘사극은 진부하다’는 선입견이 그때만해도 강했기 때문. ‘다모’, ‘대장금’, ‘해신’ ‘불멸의 이순신’ 등 사극 드라마가 TV에서 연이어 성공을 거둔 연장선상에서 ‘왕의 남자’도 빛을 볼 수 있었다는 분석도 있었다.

당시 ‘왕의 남자’는 비슷한 시기 개봉된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가 900컷으로 촬영된 것과 비교해 1800컷으로 촬영해 이야기 전개를 빠르고 밀도있게 배치해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 안을 채운 공길, 장생, 연산, 녹수, 처선 등 다섯 인물엔 캐릭터의 힘이 저마다 깃들었다 호평을 들었다.

이 감독의 사극은 그 시대의 틀을 뛰어넘었다는 데 강점이 있었다. ‘왕의 남자’는 광대 공길, 장생의 구도를 통해 연산이나 녹수 등 가진 자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이 담겼다는 해석도 끌어냈다. 당시 주류사회에 대한 환멸감을 높였던 ‘황우석 파동’과 맞물리기도 했다. 하지만 갑(甲)의 부조리함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분야와 시대를 막론하고 이어지기 마련. 결국 ‘왕의 남자’는 ‘시대보편적인 감성’을 다룬 영화로 남아있다.

‘왕의 남자’ ‘사도’ 포스터.
△‘사도’ 성공기

600만 관객을 돌파한 ‘사도’는 ‘왕의 남자’의 성공기와 닮았다. ‘사도’도 개봉 전 우려가 있었다. 이준익 감독이 목표로 삼은 500만 고지도 힘들 것이라 내다본 시선도 있었다. 정통사극을 지향한 무거운 영화였던 탓이다.

‘왕의 남자’가 그러했듯, ‘사도’도 흥행에 성공했다. 전반전은 믿고 보는 배우 송강호, 대세 청춘스타 유아인의 조합으로 이겨냈다. 이준익 감독만이 완성한 알맹이 덕에 후반전에도 체력을 잃지 않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었다.

‘왕의 남자’와 마찬가지로 ‘사도’는 이야기에서 뒷심을 얻었다. 왕 영조와 세자 사도, 세손 정조로 이어지는 가족사로 승부를 봤다. 8일간의 비극을 장황하게 풀어놓는 미시적인 시각으로 카메라를 잡았다. 때론, 3대에 걸친 수 십년의 세월을 거시적인 시선으로 비췄다. 갓 태어난 아들에게 준 부채를 부여잡고 뒤주에서 오열하는 사도. 그리고 그 부채를 들고 아비를 추억하는 춤을 추는 장년이 된 정조. 이 두 인물을 한 영화에 담기기란 쉽지 않다. 일각에서 정조의 분량을 두고 ‘사족이었다’는 평을 내놓은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도’는 이 감독의 고집스러운 연출로 결국 관객에게 울림을 안겼다. 누군가에겐 이해할 수 없는 아빠 영조, 누군가에겐 못난 아들 사도의 이야기로 끝났을 영화가 정조라는 ‘화해의 아이콘’으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 ‘사도’ 측은 “예나 지금이나 아버지나 아들은 불통 시대를 산다고 하지 않나”며 “‘사도’는 그런 면에서 시공간을 뛰어 넘는 보편적인 사회현상을 조명한 영화나 마찬가지였고, 더불어 그 갈등의 골을 메우고 서로를 용서하는 법을 일러줘 가족 관객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 관련기사 ◀
☞ ['사도' 600만 돌파]'3천만' 송강호, '2천만' 유아인..父子는 대단했다...
☞ ['사도' 600만 돌파]사극 흉년기, 정통성은 풍년의 씨앗이었다②
☞ [포토]'더스틴 존슨' 약혼녀 폴리나, 한옥마을에 뜬 8등신女
☞ [3사 월화극 판도]'육룡이 나르샤', 쉬워야 높이 날 수 있다①
☞ [단독]신예 김고운, 친언니 김옥빈과 윌엔터서 '한솥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