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확대경]걱정되는 '최혜진 몸값'

  • 등록 2017-07-25 오전 7:58:46

    수정 2017-07-25 오전 7:58:46

최혜진(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인오 골프전문기자] 다음 달 프로 전향을 앞둔 최혜진(18)의 몸값을 놓고 골프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프로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불확실성’이 사라졌고, 탁월한 기량과 스타성을 갖췄다는 평가에 ‘루키’로는 역대 최고 수준의 대우를 받을 것이 자명하다.

최혜진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초정탄산수 용평리조트 오픈에서 쟁쟁한 프로 선배들을 모두 제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대부분 선수가 거치게 되는 2부 투어에 뛰지 않아도 되고, ‘지옥’이라며 혀를 내두르는 정규 투어 시드전도 면제를 받았다. 갓 17세 된 여고생에게 일생일대의 기회가 주어졌다.

최근 끝난 메이저대회 US여자오픈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면서부터는 몸값이 폭등했다. 최혜진의 모자 정면을 차지하기 위해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금융기업 여러 곳이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각종 미디어에서도 최혜진의 ‘가치’에 높은 점수를 주며 연일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퍼주기 계약’은 경계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무분별한 ‘모시기 경쟁’이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의견이다.

최혜진만 놓고 보면 후한 대접을 해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먼저 정확한 근거와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 한 골프업체 마케팅 관계자는 “솔직히 국내 여자골퍼들의 몸값은 다른 스포츠 종목과 비교해 높은 게 사실이다. 계약금 산정에 대한 기준도 없이 시드만 획득하면 ‘억’ 소리가 나온다. 대회에서 벌어들이는 상금도 적지 않은 데 너무 거품이 심하다”고 비판했다.

이참에 골프 스폰서 시장에도 ‘마이너스 옵션’을 도입하자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는 엄청난 계약금을 받지만 득과 실이 명확하다. 성적에 따라 선수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이다. 국내 프로야구나 프로축구도 일부 선수들에게 마이너스 옵션을 적용하고 있다.

국내 여자골프선수들의 계약을 보면 마이너스 옵션은 없고 플러스 옵션만 있다. 보너스로 연간 4억~5억 원의 가외수입을 올리는 선수도 많다. 반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내는 선수에게 ‘벌’은 없다. 계약만 잘하면 성적과 몇 년간 편하게 투어를 뛸 수 있다. 기업들에게 ‘안전장치’는 없다. ‘거품’에 된통 당한 기업체 몇 곳은 골프 선수 후원 시장에서 아예 발을 뺐다. 올해 상당수 선수가 스폰서가 없는 이유기도 하다. ‘부메랑’이 엉뚱한 곳으로 날아든 것이다.

프로 선수의 몸값은 곧 자존심이다. 따라서 ‘대박 계약’을 손가락질 할 순 없다. 하지만 돈에 함몰돼 스포츠 정신 자체를 망각해선 안 된다. 또 어른들의 ‘과욕’이 전도유망한 선수를 망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보비 존스는 골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로 평가받는다. US오픈을 4차례나 들어 올렸고, 브리티시오픈도 3승을 거뒀다. 1930년에는 메이저대회 4개를 우승해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그는 28살 돌연 은퇴를 선언하고 영원한 아마추어로 남았다. 놀랍게도 그가 벌어들인 상금은 0원이었다. 그는 “우리는 언제나 공이 놓인 채로 플레이해야 한다”는 말을 남겼다. 욕심을 버리고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교훈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