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식 "흥행 신경 안 써…대호 본 순간 로또 맞은 기분"(인터뷰)

  • 등록 2015-12-11 오전 8:33:06

    수정 2015-12-11 오전 9:35:27

최민식(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천만배우? 티켓파워? 그런 거 없어요.”

극장가는 지난해 이순신 열풍이었다. 이순신의 명량해전을 스크린으로 옮긴 ‘명량’은 개봉과 동시에 역대 최고 오프닝 스코어(68만명), 역대 최고 일일 스코어(125만명), 역대 최다 스코어(1761만명) 등 온갖 기록을 갈아치우며 역사를 새로 썼다. ‘명량’의 큰 흥행에는 이순신을 연기한 최민식이 있었다. ‘명량’은 우울한 사회 현실과 맞물려 흥행했고, 대중은 이순신이 환생이라도 한 것 마냥 최민식을 이순신과 동일시했다. 이순신으로 1700만명의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안겼던 최민식을 10일 서울 부암동 서울미술관에서 만났다. 그는 이순신을 내려놓은 지 오래였다.

“대중의 큰 관심과 사랑, 당연히 고맙죠. 고맙지만 인기라는 건 언젠가 사라질 허상이잖아요. ‘명량’으로는 제대로 잘 차려진 한정식 한 번 먹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런 밥을 계속 먹을 수는 없잖아요. 전작의 흥행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하지 않을뿐더러 다행히 인기나 흥행에서 자유로운 편입니다.”

최민식은 ‘명량’ 다음으로 16일 개봉하는 박훈정 감독의 ‘대호’를 선택했다. ‘대호’는 일제강점기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를 지키려고 하는 명포수 천만덕의 이야기다. 최민식은 조선의 명포수 천만덕을 연기했다. ‘대호’의 관건은 이 영화의 실질적인 주인공인 대호, 호랑이를 CG로 얼마나 실감나게 구현해내느냐였다. 최민식을 비롯한 배우들은 보이지 않는 상대와 액션을 주고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몸이 힘든 것은 배우에게 큰 스트레스가 아니에요. 안 힘든 작품이 없거든요. 문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인데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과 액션과 리액션을 주고받는 상상을 하면서 얼마나 힘들었는지 몰라요. 모니터를 봐도 나혼자 연기를 하고 있으니까 나중에 화면에 어떻게 나올지 불안하더라고요. CG팀에 고마웠던 게 거의 상상한 대로 호랑이가 표현됐어요. 대호가 어디에 총을 맞고 어떻게 피를 흘리는지 상상하며 연기를 했는데 상상과 크게 다르지 않아 안심했어요. 영화를 보고 나서 로또를 맞은 기분이었죠.”

화면 안에 카리스마 넘치는 최민식은 없었다. 그는 인터뷰 내내 옆집 아저씨처럼 푸근했다. 영화계를 대표하는 배우고, 최고의 위치에 있지만 후배들을 대할 때도 스태프들을 대할 때도 다르지 않다. 그런 사람이 촬영만 시작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싹 달라져 주위를 놀라게 만든다.

“제가 어느 덧 현장에서 고참이다 보니 무게 잡고 있으면 분위기가 썰렁해져요. 사람들이 제 눈치를 보고 하는 것을 성격상 못 견뎌요. 함께 하는 일인데 현장에서 그럴 필요가 있나요. 저는 내 동료, 선후배들과 오랫동안 이 일을 하고 싶어요. 사람들은 많은 작품을 했고 위치가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작품에 대한 욕심이 많고요.관객이 많이 드는 영화가 아닌 자신이 진짜 좋아서 하는 작품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게 배우의 기본이죠. 좋은 작품을 한다는 게 고통스럽고 힘들지만 제대로 만들었을 때의 성취감, 만족감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 관련기사 ◀
☞ '연예가 X파일', 신은경子 근황 포착+'이병헌' 언급까지..왜?
☞ '뉴스룸' 싸이 "뉴욕타임즈 '대디' 최악의 노래 선정, 오히려 감사"
☞ 제아 김동준 주연 웹드 ‘선택’ 14일 첫 방송
☞ [포토]알레산드라 앰브로시오 part2, 골반 쭉 빼고 섹시포즈
☞ [포토]알레산드라 앰브로시오 part2, 비키니 탑 노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