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진, ‘中진출 3년’을 말하는 성장 키워드 셋

현지 스태프에게 '먼저 다가가기'
시간 약속 엄수 '원칙 지키기'
디테일 하나 놓치지 않는 '캐릭터 연구'
  • 등록 2013-06-27 오전 8:03:44

    수정 2013-06-27 오전 8:26:16

배우 박해진(오른쪽)이 중국 북경의 한 야외 세트장에서 중국드라마 ‘멀리 떨어진 사랑’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WM컴퍼니)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

먼저 다가가기. 원칙을 지키기. 디테일을 파고들기.

이상의 세 가지 ‘약속’은 올해로 중국에 진출한지 3년이 된 배우 박해진의 ‘신념’이다. 25일 오후 4시(현지시각) 부엌과 거실, 두개의 침대방이 10평 내외의 공간 내에 만들어진 세트장에서 드라마 ‘멀리 떨어진 사랑’ 촬영에 한창인 박해진을 만났다. 올초 KBS2 드라마 ‘내 딸 서영이’ 촬영을 마치고 쉴틈 없이 중국으로 넘어간 박해진은 오랜만에 만난 국내 취재진들이 반가운듯 일일이 이름을 부르며 안부를 물었다. 이내 감독의 ‘큐’사인에 카메라 앞으로 돌아간 박해진은 나홀로 한국어로 연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빠른 집중력을 발휘했다. 2011년 처음 중국에 왔을 때와는 분명 달라진 모습이었다. 그 역시 가장 최근에 촬영한 드라마 ‘애상사좌상(I Love Leo)’을 최고로 만족하는 작품으로 꼽았다. 3년의 성장 키워드를 짚었다.

배우 박해진이 중국 북경의 한 야외세트장에서 중국드라마 ‘멀리 떨어진 사랑’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WM컴퍼니)
▲“현장 분위기를 업(Up)시켜주는 어린 아이 같은 배우”

박해진이 ‘먼저 다가가기’를 중국 활동의 신념으로 삼은 이유는 이질감을 줄이기 위해서였다. 타국에서 온 배우에 대한 ‘텃새’가 있지 않을까, 언어도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았지만 그럴수록 친밀감을 표현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 박해진은 “워낙 촬영할 때 예민해지는 성격이라 주변에서 ‘화났어?’라고 말을 많이 듣기 때문에 그런 오해를 사지 않으려고 더 신경을 썼다”고 말했다.

박해진의 진심은 많은 부분 전달되고 있는 분위기다. ‘멀리 떨어진 사랑’ 조감독은 “박해진은 ‘남자 아이’ 같다”며 “현장에서 장난도 잘 치고 스태프에게 맛사지도 해주고 현장 분위기를 업(Up)시키는 고마운 배우다”고 밝혔다. 그는 “박해진에게 맞기도 한다던데”라는 취재진의 너스레에 “친밀감의 표현이다”며 웃었다. 이어 “그렇게 장난을 치는 게 거리감도 없고 더 좋다”고 덧붙였다.

배우 박해진이 중국 북경의 한 실내 세트장에서 중국드라마 ‘멀리 떨어진 사랑’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WM컴퍼지 제공)
▲“박해진의 중국 성공기는 간단합니다”

박해진의 소속사인 WM컴퍼니 황지선 대표는 그가 처음 중국에 진출할 때부터 ‘원칙’을 강조했다. “중국 성공기는 간단하다”는 황지선 대표의 말처럼 촬영 시간을 지키고 리허설에 늦지 않는 등의 약속은 어렵지 않아 보인다. “당연한 것 아니냐”고 의아함을 가질 수도 있지만 시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때문에 사람 간에 신뢰가 두텁지 못한 중국에서는 “저 사람은 다르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다.

이런 노력은 박해진이 ‘좋은 배우’로서 입지를 다지는 원동력이 됐다. 조감독은 “박해진은 원칙이 강한 배우라고 생각한다”며 “시간을 정말 잘 지키고 항상 연기할 때 현장을 지키고 있으며 부를 때 제 때 나타나주는 훌륭한 배우다”고 평가했다. “중국 내에선 그런 부분이 잘 지켜지지 않느냐”는 질문에 “역사, 문화적인 차이일 텐데 중국 배우들 중에는 그런 면 때문에 이미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며 “어쩌면 쉬운 일일 수 있겠지만 사실 기본에 충실한 것만큼 어려운 것도 없지 않나”고 답했다.

중국드라마 ‘멀리 떨어진 사랑’ 촬영에 임하고 있는 배우 박해진이 모니터링에 집중하고 있다.(사진=WM컴퍼니 제공)
▲“박해진은 디테일을 파고드는 엄숙한 배우”

캐릭터에 가까운 모습을 완성하는 능력도 박해진의 강점으로 꼽혔다. ‘멀리 떨어진 사랑’에서 박해진이 맡은 역할은 식료품업체 사장이자 부잣집 아들인 심안. 15년 전 사랑한 연인을 잃고, 이후 그의 여동생과 사랑에 빠지게 되는 내용이다. 한국어로 연기해야 하는 상황이라 중국어로 집필된 대본을 1,2차에 걸쳐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감정선을 놓치지 않기 위한 고도의 집중력도 요구된다. 뿐 아니라 박해진은 심안 역에 어울리는 비주얼을 위해 머리를 길렀고 고가의 시계를 찼다. 명품브랜드 L사 제품을 구입하기엔 무리가 있어 소위 ‘짝퉁 시장’이라 불리는 곳에서 모조품을 발품 팔아 구하기도 했다.

주시무 감독은 “박해진의 헤어스타일이 너무 파격적이라 좀 놀랐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박해진의 연기와 비주얼이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배우의 캐릭터 연구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고 극찬했다. 조감독 역시 “한국 배우와 처음 합작하는 건데 중국 배우와 비교하면서 탄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리허설을 할때도 조연출이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챙기고 소홀한 디테일도 신경쓴다”고 거들었다. 현장에서 “이미지도 좋고 연기도 잘하는” 박해진을 보며 “앞으로 중국에서 많은 기회를 얻을 것이라 믿는다”는 목소리가 들리는 이유였다.

▶ 관련기사 ◀
☞ 박해진, ‘中진출 3년’을 말하는 성장 키워드 셋
☞ 박해진, 中진출 박정아 지원사격..PPL+제작비 ‘줄줄이’
☞ '中진출 3년', 박해진이 말하는 '중국활동 일장일단'
☞ 박해진, 中서 근황공개..'넘버원 한류스타' 답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