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경구 "'박하사탕', 모든 걸 쏟아부어…앞으로도 대표작" [26th BIFAN]

  • 등록 2022-07-08 오후 2:48:06

    수정 2022-07-08 오후 2:48:06

(사진=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조직위원회)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배우 설경구가 자신의 대표작을 늘 ‘박하사탕’으로 꼽는 이유와 함께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배우특별전의 상영 작품 7개를 직접 선정한 과정을 전했다.

설경구는 8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고려호텔에서 열린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배우는 배우다 특별전’ 기자회견에 참석해 3년 만에 돌아온 배우특별전 대상에 자신이 선정된 소감과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를 통해 관객들과 만나는 소회들을 털어놨다.

올해로 26회를 맞은 BIFAN은 지난 2017년부터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배우 한 명을 선정해 그의 작품들을 상영하고 전시해 관객들과의 대화 및 출판까지 진행하는 ‘배우특별전’ 코너를 마련해 열고 있다. 첫 해 전도연을 시작으로 정우성, 김혜수까지 특별전을 진행했지만 코로나19 등으로 중단됐다고 올해 설경구를 통해 3년 만에 재개한다.

설경구는 전날 저녁 열린 BIFAN 개막식에서 자신의 대표작을 ‘박하사탕’으로 꼽은 이유를 이날 털어놨다. 설경구는 “대표작이 무엇이냐는 질문은 이전에도 많이 받았는데 ‘이전에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박하사탕’‘이란 대답을 하곤 했다”며 “작품 하나를 할 때 한 감정이 아닌 오만 감정들이 들어가야 작품 하나가 만들어질 수 있는데 ’박하사탕‘처럼 제 말초신경까지 죄다 끌어올려 연기한 작품은 처음이었다”고 답했다.

이어 “당시 제가 카메라 앞에 선 경험이 별로 없었기에 모든 것을 끌어올리고 모든 것의 도움을 받아 연기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했는데 그때 만큼의 간절함을 느낄 작품이 없을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올해 BIFAN에서는 설경구의 대표작인 ‘박하사탕’을 비롯해 △공공의 적 △오아시스 △실미도 △감시자들 △불한당 : 나쁜 놈들의 세상 △자산어보 등 7편을 상영한다. 이는 설경구 자신이 직접 선정한 것이다.

설경구는 위의 7개 작품을 선정한 이유를 묻자 “제가 워낙 특별히 좋아하는 영화들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는 먼저 ‘공공의 적’에 대해 “‘박하사탕’이 끝난 뒤 저를 알아보는 사람은 많아졌지만 제 이름을 불러주시는 분들은 많이 없었는데 ‘공공의 적’이 나와 흥행을 한 이후로 저를 ‘박하사탕’이라 부르는 목소리들이 사라지게 됐다”며 “저를 상업적으로 알릴 수 있던 영화로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실미도’에 대해선 “최초의 천만 영화란 상징적 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꼽았고, ‘감시자들’을 뽑은 이유로는 “책 내용은 평범했는데 나온 영화를 보며 많이 놀란 작품이다. 평범한 책을 템포와 리듬으로 이렇게나 극적으로 만들 수 있구나, ‘이게 바로 영화구나’ 깨닫게 한 작품”이라고 극찬했다.

‘불한당’에 대해선 “변상현 감독이 저에게 건네준 노트가 이전에 제가 해온 작품들과는 너무 달랐다”며 “그런 점에서 ‘불한당’은 저에게 전환점을 가져다 준 작품”이라고 설명했고, ‘자산어보’는 “촬영하면서 긴장도 하고 집중도 해야 했지만 촬영하는 과정 자체가 너무 힐링이 됐던 기억이 난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또 “고르지 않은 영화 중에서도 좋은 작품들이 많은데 7편밖에 고를 수 없어서 많이 아쉬웠다”고도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