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루옹고에게 선제골 허용...0-1 뒤진채 전반 마감

  • 등록 2015-01-31 오후 6:47:43

    수정 2015-01-31 오후 6:57:22

한국의 김진수가 호주 마시모 루옹고의 태클을 피해 공을 따내고 있다.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55년 만에 아시안컵 우승을 노리는 한국이 호주에게 먼저 선제골을 내줬다..

한국은 31일 호주 시드니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열린 개최국 호주와의 2015 아시안컵 결승전에서 전반전을 0-1로 뒤진 채 마쳤다. 전반 45분 마시모 루옹고(스윈던타운)에게 중거리슛으로 실점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날 ‘멀티플레이어’ 박주호를 왼쪽 윙어로 기용하는 승부수를 걸었다. 호주의 강점인 측면 공격을 전방에서부터 저지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원래 주전 왼쪽 윙어인 손흥민(레버쿠젠)은 오른쪽으로 자리를 옮겼다. 최전방 공격수로는 이정협(상주 상무)이 나섰다. 공격형 미드필더로는 남태희(레퀴야)가 2선에서 이정협을 지원했다.

중앙 미드필더로는 기성용(스완지시티)과 정현수(광저우 부리)가 출전했고 포백라인은 김진수(호펜하임), 곽태휘(알힐랄), 김영권(광저우 헝다), 차두리(FC서울)가 나란히 섰다. 골문은 김진현(세레소 오사카)이 지켰다.

초반은 주도권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호주가 볼 점유율을 높이면서 경기를 주도했다. 하지만 한국은 상대 진영부터 강한 압박으로 호주의 패스 길을 막았다. 한국의 효과적인 수비에 호주는 이렇다할 찬스를 만들지 못했다. 중원에서 계속 치열한 싸움이 펼쳐졌다.

특히 호주의 강점인 측면 크로스를 저지하기 위해 손흥민, 박주호 등 윙어들이 적극적으로 수비에 가담했다. 공격형 미드필더 남태희도 호주 중앙 미드필더 마일 예디낙(크리스탈 팰리스)을 계속 압박하며 공격 템포를 늦췄다.

한국은 전반 30분 이후 공격 주도권을 빼앗았다. 전반 36분 김진수가 크로스를 올린 것을 손흥민이 몸을 날려 왼발 발리슛으로 연결했지만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2분 뒤에도 차두리가 오른쪽을 질풍처럼 파고든 뒤 손흥민에게 연결했지만 슈팅이 호주 수비 발을 맞고 나가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은 전반 41분 결정적인 찬스를 잡았다. 호주 수비수 제이슨 데이빗슨이 페널티박스 바깥에서 손을 쓰는 반칙을 범해 한국에게 프리킥이 선언됐다. 기성용의 킥이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지만 전반전에 가장 좋은 찬스였다.

하지만 한국은 전반 종료 직전 뼈아픈 실점을 허용하고 말았다. 중원에서 볼을 빼앗긴 것이 화근이었다. 한국 진영 페널티박스 외곽에서 공을 잡은 루옹고는 오른발 중거리슛을 날렸다. 루옹고의 발을 떠난 공은 골키퍼 김진현의 손을 지나 골문 구석을 꿰뚫었다. 한국이 이번 대회 6경기만에 내준 첫 실점이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