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무 입대 예정 프로골퍼들, 내년 투어 출전 가능할까?

  • 등록 2014-11-27 오전 10:44:50

    수정 2014-11-27 오전 10:44:50

오는 12월 8일 국군체육부대에 입대하는 허인회. 사진=KPGA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국군체육부대(상무)가 골프 선수들의 일반 대회 출전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상무는 지난 20일 골프 종목 입대 대상자 8명을 발표한 바 있다. 프로 선수는 허인회(27·JDX), 맹동섭(27·호반건설), 박현빈(27·볼빅), 박은신(24·우리투자증권), 방두환(27·테일러메이드), 양지호(25) 등 6명이고 아마추어는 국가대표 함정우(20), 김남훈(20)이 뽑혔다.

이들은 오는 12월 8일 육군훈련소에 입대해 기초군사훈련을 받은 뒤 상무에서 골프 선수로 계속 활약할 예정이다. 상무는 내년에 경북 문경에서 열릴 세계군인체육대회를 위해 한시적으로 골프단을 창단하기로 했다.

그런 가운데 상무는 실전 감각 유지와 전력 강화를 위해 군복무 중인 선수들읗 프로 및 아마대회에 출전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대한골프협회와 프로골프 투어를 주관하는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등 관련 단체와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남훈, 함정우 등 국가대표 선수들은 아마추어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 대한골프협회가 주관하는 아마추어 대회에 나서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아마추어 초청선수 자격으로 일부 KPGA 정규투어에도 나설 수 있다.

문제는 프로 출신 선수들이다. 군복무 중인 선수들은 기본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프로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프로축구 K리그의 경우 상주 상무가 리그에 참가하고 있지만 개인종목은 현실적으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은 상무 선수들을 기존 아마추어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초청선수로 출전시키는 것이다. 문제는 초청선수에게 열린 문이 넓지 않은 것이다. 게다가 정규투어 출전권이라는 좁은 문을 통과하려는 다른 선수과 비교해 형평성 면에서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KPGA 관계자도 “아직 국군체육부대로부터 공식적인 제안을 받은 적이 없어 협회 내부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 적은 없다”고 전제한 뒤 “입대한 선수들이 정규투어에 곧바로 뛰는 것은 곤란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재로선 상무 선수들이 다음 시즌 프로 대회에서 활약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군인 선수들의 전력 강화라는 목표 만큼이나 기회의 형평성이라는 명분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과연 상무와 KPGA가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할지, 아니면 무리수를 두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볼 일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