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교, 서경덕 교수와 美에 한국어 안내서 1만부 '또 쾌척'

  • 등록 2020-07-15 오전 11:00:04

    수정 2020-07-15 오전 11:00:04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배우 송혜교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함께 해외 독립유적지에 한국어·영어 안내서를 1만부 더 기증했다.

지난 9년간 송혜교와 서 교수는 세계 곳곳에 있는 독립운동 유적지 22곳에 한국어 안내서, 한글 간판, 독립운동가 부조 작품을 위해 후원해왔다.

왼쪽부터 배우 송혜교(이데일리 DB),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페이스북 사진)
서 교수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배우 송혜교 씨와 함께 미국 LA에 위치한 ‘대한인국민회’에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한 안내서 1만부를 또 기증했다”며 “전 세계에 위치한 독립운동 유적지에 새로운 안내서를 제작하여 기증하는 일도 좋지만, 기증했던 곳에 끊이지 않게 꾸준히 채워 넣는 일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지난해부터는 ‘전 세계 독립운동 유적지 안내서 리필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올해는 중경임시정부청사에 이어 두 번째로 미국 유적지 내 안내서 보충에 나선 것이다.

서 교수가 게재한 사진을 보면 안내서에는 대한인국민회 소개와 신한민보의 발간, 독립군 양성, 독립자금 모금 등 단체가 펼쳤던 여러 독립운동에 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서 교수는 ‘해외에서 만난 우리 역사 이야기’ 사이트에 안내서 원본 파일을 올려놓았다며 누구든 활용하라고 독려했다.

미국 LA에 있는 독립운동 유적지인 ‘대한인국민회’에 기증된 안내서 (사진=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또 “올해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해외에 남아 있는 독립운동 유적지들의 상황도 썩 좋은 편은 아니다. 이럴수록 우리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다가오는 광복 75주년 때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의미있는 일들을 계속해서 함께 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인국민회는 지난 1910년 미주 한인들이 연합해 조직한 독립운동단체다.

을사조약 폐기, 한일합병 반대를 외치는 운동을 펼쳤고 임시정부에 독립운동 자금을 제공했다. 항일의식을 높이기 위해 ‘신한민보’를 발간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