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 엔플라잉 "한층 단단해진 음악으로 '소통'하고파" [인터뷰]

베이스 담당 서동성 합류…다시 5인조
미니앨범 '소통'으로 8개월 만에 컴백
타이틀곡은 이승협 자작곡 '아 진짜요'
  • 등록 2020-06-09 오후 2:02:12

    수정 2020-06-09 오후 2:02:12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멤버 수는 늘었고, 평균 나이는 줄었어요. 음악은 한층 단단해졌고요.”

일곱 번째 미니앨범 ‘소통’(So, 通)을 들고 돌아온 밴드 엔플라잉 멤버들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 사옥에서 진행된 라운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미소 지었다.

엔플라잉. 왼쪽부터 서동성, 김재현, 이승협, 유회승, 차훈.
엔플라잉은 서동성을 정식 멤버로 받아들이며 다시 5인조가 됐다. 서동성은 지난해부터 객원 멤버로 활동하며 권광진의 탈퇴로 공석이던 베이시스트 자리를 채워왔다.

“동성이는 노력형 천재에요. 고맙게도 엔플라잉의 발자취를 빠르게 잘 따라와줬죠. 베이스가 특유의 카리스마와 중압감을 가진 악기인 만큼, 동성이의 합류로 엔플라잉은 한층 단단해진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게 됐다고 생각해요.” (김재현)

서동성은 FNC엔터테인먼트의 또 다른 밴드였다가 지난해 해체한 허니스트 멤버 출신이다. 허니스트에서 리더를 맡아 팀을 이끌었던 서동성은 엔플라잉에선 막내가 됐다.

“막내의 삶을 살기 시작하고 나서 얼굴이 좋아졌다는 말을 자주 듣고 있어요. (미소). 형들이 도움을 많이 주고 계셔서 긴장이 누그러진 상태에요. 엔플라잉의 가족이 된 만큼 객원 멤버일 때와는 또 다른 마음가짐으로 활동에 임해보려고 합니다.” (서동성)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엔플라잉은 ‘아 진짜요’(Oh really)를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내세워 활동에 나선다. ‘아 진짜요’는 형식적인 소통보다는 진짜 속마음을 나누고 싶은 마음을 유쾌하게 풀어낸 곡으로 시원한 밴드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팀의 리더 이승협이 작사, 작곡, 편곡에 직접 참여했다.

“‘아 진짜요’라고 영혼없이 던지는 한마디로 인해 대화를 하다가 외롭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잖아요. 타이틀곡인 ‘아 진짜요’는 그런 말과 상황에 대해 엔플라잉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은 노래에요.” (김재현)

“회사 프로듀서 분들이 외부 엔지니어 분들과 만나서 어색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지켜본 적이 있는데 ‘아 진짜요’라는 말이 엄청 많이 나오더라고요. (웃음). ‘아 진짜요’는 그때 아이디어를 얻어서 작업을 시작하게 된 노래에요.” (이승협)

앨범에는 ‘아 진짜요’를 비롯해 ‘플라워 판타지’(FLOWER FANTASY), ‘꽃바람’(YOUTH), ‘아무거나’(I’M GONNA), ‘마지막 무대’(Last Song), ‘에요’(E-YO) 등 총 6곡이 실렸다.

수록곡 중 ’플라워 판타지‘는 이승협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팬에게 받은 SNS 메시지를 읽고 영감을 받아 쓴 곡이다.

“‘다 포기 하려다가 형들 노래 듣고 힘내서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는 내용의 SNS 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어요. 답장을 해주고 싶었지만 개별적으로 팬들의 메시지에 답장을 하지 못하게 되어있는 회사 방침상 하지 못해서 아쉬움을 느꼈었죠. ‘플라워 판타지’는 그 메시지에 답장을 해주자는 생각으로 만들어 앨범에 수록하게 된 곡이에요.” (이승협)

또 다른 수록곡 ‘에요’는 멤버 전원이 작사에 참여해 팬들을 향한 마음을 담아낸 곡이라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팬송’까지는 아니지만, 평소 ‘엔피아’(팬덤명)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담아봤어요.” (이승협), “전 특별하지 않은 저를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내용을 넣었어요.” (유회승)

“지금 내가 여기 있는 이유와 있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팬 분들이 있기에 제가 가장 밝게 빛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봤습니다.”(김재현), “전 ‘엔피아’를 반려묘에 비유해서 가사를 써봤어요. 일에 치이다가 집게 갔을 때 반려묘를 보고 웃음을 짓게 되잖아요. 그런 상황을 떠올리며 팬들에게 늘 저에게 힘이 되어줘서 고맙다는 메시지를 담아봤죠.” (차훈)

“저는 팬분들이 아프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봤어요. 순우리말로 표현한 아름다운 가사를 쓰고 싶어서 사전을 열심히 찾아보며 작업했는데 그런 저의 진심이 느껴졌으면 해요.” (서동성)

엔플라잉이 준비한 다양한 곡들이 수록된 ‘소통’은 9일 발매된다. 이들이 새 앨범을 내고 컴백하는 것은 지난해 10월 여섯 번째 미니앨범 ‘야호’(夜好)를 발표한 이후 약 8개월 만. 멤버들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지쳐있을 이들에게 음악으로 힘과 위로를 주고 싶다고 입을 모았다.

“오프라인 공연으로 소통할 수는 없겠지만 다양한 경로를 활용해 여러분들에게 다가갈 예정이에요. 엔플라잉만의 랜선 공연인 ‘랜통 라이브’(LAN-通-LIVE)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보내주셨으면 해요.” (이승협)

“‘옥탑방’이라는 곡으로 차트에서 좋은 성과를 낸 적이 있어요. 물론, 차트에 오르는 건 영광스러운 일이겠지만, 성적에 연연하기보단 저희가 음악에 담은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 많은 분에게 위로를 드리는 데 집중하면서 활동에 임할 생각입니다.” (김재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