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OCN·JTBC..土안방극장, 非지상파 콘텐츠의 '블록 장악력'

오후 8시 30분 '미생' 시작으로 오후 11시 '히든싱어' 시청
tvN-OCN-JTBC '시청 블록 형성'..非지상파 콘텐츠 인기
단순 시청률 넘어 시청자 관심 이끄는 '본방 사수력↑'
  • 등록 2014-10-25 오후 3:55:51

    수정 2014-10-25 오후 3:55:51

‘미생’ ‘나쁜 녀석들’ ‘히든싱어’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 ‘15번 아래로 안 내려온다?’

토요일 안방극장이 비(非) 지상파 채널에서 맴돌고 있는 분위기다. MBC ‘무한도전’과 KBS2 ‘가족끼리 왜이래’라는 강력한 콘텐츠가 존재하긴 하지만 케이블채널 tvN, OCN과 종합편성채널 JTBC 콘텐츠의 파급력도 만만치 않다. 특히 지상파에서 뉴스를 시작하고 주말연속극이 시작되는 오후 8시 시간대부터는 ‘트렌디한 시청층’의 채널 이동이 바빠진다. 15번 채널인 JTBC와 17번 채널인 tvN, 지역별 다른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OCN까지. 이들 콘텐츠가 마니아 시청층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토요일 밤 안방극장을 달구고 있다.

△非 지상파 채널의 ‘완벽한 타임 블록’

#오후 8시 30분, tvN 금토 미니시리즈 ‘미생’을 본다

먼저 ‘미생’이다.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미생’은 이성민과 임시완을 필두로 강하늘, 강소라, 변요한 등 많은 배우들의 열연으로 매회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전국 평균시청률 3%를 넘겼다. 방송 3회만에 이슈몰이에 성공한 덕이다.

#오후 10시, OCN ‘나쁜 녀석들’을 본다

‘미생’은 25일 방송에서 70분께로 확대 편성됐다. 1시간 반 뒤로 편성된 ‘나쁜 녀석들’로 채널을 옮기는데 더욱 안성맞춤이 됐다. ‘나쁜 녀석들’은 김상중과 박해진, 조동혁, 마동석, 강예원이 주연하는 작품이다. ‘악의 축’으로 분류된 나쁜 녀석들이 더 악한 범죄를 처단하기 위해 싸우는 액션 스릴러다. 연기와 연출, 대본의 3박자에 감탄하며 매회 승승장구 중이다.

#오후 11시, JTBC ‘히든싱어3’를 본다

‘나쁜 녀석들’이 끝나면 재빨리 채널을 ‘히든싱어3’로 맞춘다. 광고 시간까지 고려하면 얼추 시간대가 맞는다. 25일 방송에선 가수 이승환이 출연한다. 첫회 등장한 이선희 이후 지난 시즌에 비해 이렇다할 파급력있는 방송이 나오고 있지 않지만 특유의 음색이 강하고 최근까지 가수 활동을 왕성히 했던 이승환의 출연에 다시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무한도전’ 정형돈 유재석
△지상파 자존심, ‘무한도전’ 혹은 ‘그것이 알고싶다’

앞서 언급된 ‘미생’, ‘나쁜 녀석들’, ‘히든싱어3’와 같은 프로그램은 시청률로 따졌을 때 지상파 콘텐츠와 비교할 수 없이 작은 입지를 보인다. 평일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과 달리 주말 지상파 콘텐츠는 20%를 가뿐히 넘기는 드라마에 10% 언저리에 머무는 예능프로그램 등으로 채워져있다.

하지만 온전한 호평과 관심 속에 방송하길 기다리며 시청자와 만나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가족드라마의 경우 화제성에서 밀리고 예능프로그램도 이렇다할 감흥 없이 습관처럼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MBC ‘우리 결혼했어요’나 SBS ‘오! 마이 베이비’ 같은 경우가 대표적이다. 400회 특집으로 두 번째 ‘비긴 어게인’ 이야기를 꺼내는 ‘무한도전’이나 ‘나쁜 녀석들’의 주연인 김상중이 진행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정도가 지상파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토요일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非 지상파, 꾸준한 채널 인지도로 시간대를 장악하다

그렇다면 tvN, OCN, JTBC 등의 채널은 어떻게 시청자들을 유혹하는데 성공했을까. 각각의 콘텐츠가 가진 강력한 힘이 첫번째 이유겠지만 각 채널이 쌓아온 꾸준한 인지도가 빛을 내고 있다는 분석도 지배적이다.

예를 들어,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되는 드라마는 거의 없었다. 시청자에게 익숙한 주말드라마는 9시 시간대나 8시 시간대에 전파를 탔다. tvN은 ‘미생’에 앞서 ‘응답하라’ 시리즈나 ‘꽃보다’ 시리즈 등 다양한 콘텐츠를 8시~9시 시간대의 폭넓은 편성 변주를 시도했다. 콘텐츠가 연이은 성공을 거둔 덕에 그 시간대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지도도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프라임 시간대인 오후 10시, 지상파가 아닌 영화 전문채널 OCN에서 방송하는 드라마로 관심을 옮겨오기까지도 쉽지 않은 과정이 있었다. ‘뱀파이어 검사’, ‘신의 퀴즈’, ‘특수사건전담반 텐’ 등 장르물 위주의 편성으로 마니아 시청층을 확보한 OCN은 ‘나쁜 녀석들’에 이르러 김상중부터 박해진까지 ‘스타 캐스팅’에 성공했고 대중적인 시선을 받는데 성공했다. 시즌3에 이르러 안정적인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히든싱어’도 마찬가지다.

한 방송관계자는 “시청률로 인기를 따질 수 있는 시대가 아닌만큼 얼마나 빠른 반응과 활발한 피드백 속에 방송되느냐는 트렌디한 콘텐츠를 규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됐다. 언제가부터 시청자들이 ‘지상파보다 케이블이나 종편에서 볼 거리가 많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동안 이들 채널의 콘텐츠에 대한 개념이 ‘본방’보다는 ‘온라인 이슈’에 치중됐지만 이제는 그 비중이 균형을 찾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