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거슨 “모예스의 실패? 맨유 과소평가했다”

  • 등록 2014-10-23 오전 11:09:05

    수정 2014-10-23 오전 11:16:53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알렉스 퍼거슨 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72)이 후임 데이비드 모예스 전 감독(51)의 실패 원인을 분석했다.

주요 스포츠 매체인 영국 ESPN은 모예스 전 감독에 대한 퍼거슨의 견해를 22일(한국시간) 보도했다. 퍼거슨 전 감독은 맨유가 얼마나 큰 규모의 클럽인지 깨닫지 못한 것이 모예스 전 감독의 패착이라고 짚었다. 이는 새로 출간된 퍼거슨 감독의 자서전 ‘나의 이야기’ 개정판에 나와있는 내용이다.

△ 데이비드 모예스. (사진= Getty Images/멀티 비츠)


퍼거슨 전 감독은 모예스 전 감독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했다. 모예스 전 감독은 맨유를 리그 7위의 초라한 성적으로 이끌며 부임 296일 만에 전격 경질됐다. 그러나 퍼거슨 전 감독은 그에게 맹비난이 가해져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퍼거슨 전 감독은 모예스를 감독직에 올려놓는 작업이 굉장히 철저하고 전문적으로 이뤄졌다고 회고했다. 그는 감독 선임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다는 것을 강조했다.

다만 모예스 전 감독은 기존 코치와 함께 일하라는 퍼거슨 전 감독의 조언을 흘려 듣고 자신의 측근들을 코치로 대거 합류시켰다. 게다가 전통적인 방식의 훈련을 선수들에게 주입해 기존 맨유의 색깔을 지우려했다. 맨유는 빠른 템포의 축구를 구사했으나 모예스 전 감독은 그 색깔을 지워버렸다. 결과는 실패였다.

맨유를 과소평가한 게 성적 부진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퍼거슨 전 감독은 지적했다. 에버튼에서의 지도 방식을 답습한 결과였다. 에버튼과 맨유는 규모나 전통, 성적 등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 모예스 전 감독이 맨유 선수단 장악에 실패한 것도 에버튼에서의 마인드를 그대로 유지한 탓이 컸다.

모예스 전 감독이 퍼거슨 전 감독의 말대로 맨유의 스케일을 고려해 새롭게 판을 짰다면 다른 결과가 나타났을지 모를 일이다.

▶ 관련기사 ◀
☞ 코비의 존재는 LA에 약일까, 독일까
☞ 앙리, 유럽 복귀 현실화? AS모나코·PSG 압축
☞ SI 선정, NBA 역대 가장 흥미로운 선수는?
☞ ‘582일만의 골’ 박주영을 보는 두 가지 시선
☞ ‘2경기 감독’ 슈틸리케에 ‘칼날’은 가혹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