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2일만의 골’ 박주영을 보는 두 가지 시선

박주영의 활약...반짝일까, 지속될까
대표팀 승선은 충분한 검증 후 판단해야
  • 등록 2014-10-21 오후 1:44:10

    수정 2014-10-21 오후 5:13:45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박주영(29·알샤밥)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박주영은 지난 18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프린스 파이살 빈 파드 경기장에서 열린 사우디 1부 리그 7라운드 알 힐랄전에서 후반 12분 교체 투입된 뒤 추가시간에 결승골을 터뜨리며 팀의 1-0 승리를 이끌었다.

그가 소속팀에서 골 맛을 본 것은 무려 582일 만이다. 지난 2013년 3월 16일 스페인 셀타 비고 임대 시절 프리메라리가 28라운드 데포르티보 라코루냐와의 경기에서 만회골을 넣은 후 첫 골이었다.

△ 박주영. / 사진= 이데일리DB


탁월한 공간침투 능력으로 사우디 리그 데뷔골을 터뜨린 박주영을 두고 현지 언론들은 대부분 극찬하는 모양새다. 국내에서는 울리 슈틸리케호 승선 가능성까지 제기됐다.

가능성은 분명 있다. 이번 골은 아스널과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의 부진 꼬리표를 끊는 신호탄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활약과 몸 상태를 꾸준히 유지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릴 때만 대표팀 합류가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박주영은 그간 용두사미(龍頭蛇尾)식 모습을 자주 보여 왔다. 일각에서 그의 섣부른 대표팀 승선에 반대표를 던지는 이유다.

그는 셀타 비고로 임대를 간 후 첫 경기서 골을 성공하며 주위의 기대감을 한껏 드높였다. 이후 출전 기회가 꽤 부여됐지만, 박주영은 결국 부담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미비한 존재감을 보이며 아쉬움을 자아냈다.

박주영이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부진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유럽 빅리그 아스널의 주전 경쟁에서 밀리며 그라운드에 한동안 나서지 못한 박주영은 이례적으로 지난 3월 홍명보 감독의 부름을 받고 대표팀에 차출됐다.

당시 박주영의 합류를 두고는 말들이 많았다. 소속팀에서 벤치 생활을 오래 해 ‘즉시전력감’이 아니라는 비판이 지배적이었다. 그는 약 1년 만에 대표팀에 합류했다. 홍명보 감독은 지난 몇 년간 대표팀에서 23골을 기록한 박주영에게 강한 믿음을 보이며 그를 발탁했다.

그리스와의 복귀전에 나선 박주영은 소속팀서 불과 71분만 출전한 선수답지 않게 예리한 움직임을 보여줬다. 선제골을 터뜨리며 세간의 우려를 날려 보내기도 했다.

큰 무대인 브라질 월드컵에서 최전방에 배치된 그는 그러나 슈팅을 한 차례도 시도하지 못하는 기대 이하의 경기력으로 원성을 샀다. 평가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그는 결정적인 순간 다시 주저앉았다. 알샤밥 소속으로 첫 경기를 가진 그가 부활의 움직임을 보였더라도 활약이 지속될 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다.

여론은 조금씩 돌아서고 있지만, 섣부른 대표팀 승선은 자칫 ‘악수(惡手)’가 될 수 있다. 2000년대 후반 박주영은 국내를 대표하는 스트라이커 중 한 명이었으나 그렇다고 이름값에 현혹돼 충분한 검증기간 없이 대표팀에 발탁하는 것은 슈틸리케호에 불안요소를 더하는 것밖에는 안 된다.

슈틸리케 감독은 앞서 밝힌 원칙대로 이름값보단 최근 경기력을 중시해야 하고 박주영은 지금의 경기력을 보다 오랫동안 보여줄 필요가 있다. 여전히 경기력에 의문부호를 다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박주영은 명심해야 한다. 사우디에서 꾸준히 활약하는 것만이 부정적인 여론을 돌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 관련기사 ◀
☞ NBA 경기수 축소 논란, 어떻게 봐야할까
☞ 박주영, ‘중동킬러’의 명함은 여전히 유효할까
☞ 중동전문가 “박주영, 기도 세리머니 주의해야” (인터뷰)
☞ ‘중동行’ 택한 박주영, 얻게 될 3가지는?
☞ 맨유 레전드 “라이언 긱스, 차기 감독 1순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