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치 감독 "류현진 나오는 1차전 사활, 누가 던지든 편안"

  • 등록 2014-09-12 오후 4:04:00

    수정 2014-09-15 오후 1:50:50

[이데일리 e뉴스 정재호 기자] 운명의 라이벌전을 앞둔 브루스 보치(59)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감독이 류현진(27·LA다저스)과 정면충돌할 시리즈 1차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갑오개혁이 있기 4년 전인 1890년을 전후해 생긴 까마득한 과거 뉴욕 시절부터 무려 124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라이벌 LA 다저스(83승63패)와 자이언츠(81승65패)가 제대로 만났다. 양 팀은 오는 13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AT&T 파크’에서 3연전에 돌입한다.

자이언츠가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 시리즈를 스윕(싹쓸이)한 12일(한국시간) 경기까지 둘의 승차는 2게임으로 좁혀졌다.

‘바꾼’ 매팅리와 ‘바꿀 필요 없는’ 보치

2014년 정규시즌 잔여 16경기를 남겨두고 있는 현재 내셔널리그(NL) 서부지구 우승 향배를 결정할 운명의 시리즈가 기다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양 팀이 내세우는 선발투수의 이름에서 비장함이 묻어난다. 1차전 대진표 ‘류현진 대 매디슨 범가너(25·자이언츠)’를 시작으로 2차전 ‘잭 그레인키(30·다저스) 대 팀 허드슨(39·자이언츠)’, 3차전 ‘클레이튼 커쇼(26다저스) 대 유스메이로 페티트(29자이언츠)’의 맞대결이 각각 예고돼 있다.

경기 중 브루스 보치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감독이 진지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일찌감치 이번 자이언츠와 3연전을 대비한 다저스는 앞서 7월말 깜짝 샌프란시스코 원정 3연전 스윕을 견인했던 최강의 ‘커쇼-그레인키-류현진’ 선발 3인방 카드를 아낌없이 투입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배수의 진을 쳤다.

로테이션상 이들 3인방은 오는 23일 다저 스타디움에서 있을 3연전 때도 똑같은 순서로 출격하게 된다.

일단 홈 3연전을 앞둔 자이언츠 입장에서는 류현진이 나오는 1차전에 어느 때보다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애리조나와 3연전을 스윕으로 기분 좋게 마친 뒤 보치 감독은 지역 유력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과 인터뷰에서 이 같은 의중을 숨기지 않았다.

돈 매팅리(53) 다저스 감독이 이번 3연전을 겨냥해 선발투수 로테이션을 조정했다는 질문에 보치는 “우리는 뭔가를 섞을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고 자신 있게 맞받았다.

그러면서 “내가 추측하는 나의 야구철학은 당장 오늘 경기만 걱정하자는 데 있다. 내일 경기는 내일 걱정한다”고 말했다.

1차전에 사활, 누가 나오든 SF가 편안한 까닭

통달한 듯 제스처를 취한 보치 감독이지만 1차전의 중요성만큼은 절대 잊지 않았다.

그는 “다만 범가너가 가장 큰 경기를 책임지길 원했고 그는 13일 류현진을 상대로 던지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제일 중요한 1차전에 모든 걸 쏟아 붓겠다는 뜻이다.

이어 “저쪽에서 누가 나와서 던지든 우리 선수들 모두는 편안함을 느낀다”고 최근 넘치는 자신감을 가감 없이 내비쳤다.

그도 그럴 것이 자이언츠는 지난 15경기에서 12승을 쓸어 담고 있고 홈에서는 무려 9연승 행진이다. 마지막 홈경기 패배가 약 한 달 전에 있은 8월16일 필라델피아 필리스전으로 당시에도 연장 10회 접전 끝에 아쉽게 역전패를 당했을 만큼 쉽게 깨지지 않았다.

매디슨 범가너가 아웃카운트를 잡아낸 뒤 주먹을 불끈 쥐며 포효하고 있다.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류현진의 맞상대인 범가너 역시 최근 기세가 괄목할 만하다. 커쇼의 2개월 연속 독주를 저지하고 NL ‘8월의 투수’에 오른 범가너는 지난 ‘7경기 5승2패 평균자책점(ERA) 1.90 52이닝 57탈삼진 피안타율 0.195 피OPS(출루율+장타율) 0.536’ 등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다.

보치 감독은 클럽하우스에 팽배한 넘치는 자신감에 관해 “선수들이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있다. 이렇게 중요한 경기에서 해줘야 할 경험 많은 핵심 그룹을 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테랑의 힘을 보여주고 있는 이적생 제이크 피비(33·자이언츠)는 “지난 몇 주간 우리는 하나의 팀으로 정체성을 확립했다”며 7월말과는 또 달라진 샌프란시스코를 외쳤다.

극단적으로 뭔가를 변화시키거나 압박하지 않고도 한때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며 팀을 끝내 우승권으로 이끌고 있는 데 대해서는 “긴 시즌을 치르면서 항상 오르내리기 마련이지만 이번 오르막은 꽤 오랫동안 지속돼왔다. 안 좋을 때는 빠져나올 수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가져야 한다”고 ‘덕장’ 보치는 운명의 시리즈를 앞두고 자신만의 꾸준하고 흔들림 없는 야구철학을 재차 강조했다.

▶ 관련기사 ◀
☞ SF언론 "지금 자이언츠는 사냥꾼, 다저스 사냥 준비 완료" 맹도발
☞ "커쇼도 인간일 뿐, 붙어보자" SF 페티트의 '근자감' 도발
☞ 벤지 몰리나, TEX 차기 사령탑 유력..추신수 앞날은?
☞ 그레인키 또 폭탄발언 "멍청할수록 야구 잘한다" 누구?
☞ 매팅리, '다저스의 새 변수' 프리아스 선발경쟁 합류 알려
☞ "추신수-필더 영입 실수였다고 말하기 이르다" -美ABC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