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피겨 평론가 “김연아, 女 피겨史 한 축”

김연아, 女 피겨 전설의 5인 포함
女 피겨 계보...헤니, 플레밍, 린, 해밀, 김연아 순
  • 등록 2014-08-18 오후 2:27:30

    수정 2014-08-18 오후 2:29:11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피겨 여왕’ 김연아(24)가 세계 여자 피겨스케이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로 거론됐다. ‘야후 보이스’ 등에 피겨 칼럼을 기고해 온 미국의 한 프리랜서 피겨 평론가가 김연아를 세계 여자 피겨 역사상 최고의 5인으로 치켜세운 것이다. 평론가는 15일 자신의 블로그(jessehelms.hubpages.com)에 게재한 ‘전설의 스케이터 5인’ 칼럼에서 세계 여자 피겨 계보를 정리했다. 그는 故 소냐 헤니, 페기 플레밍, 자넷 린, 도로시 해밀, 김연아를 역사에 남을 피겨 전설로 꼽았다.

△ 김연아가 ‘김연아와 제이에스티나가 함께하는 썸머 나이트(SUMMER NIGHT)’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 사진= 한대욱 기자


평론가는 김연아(https://www.youtube.com/watch?v=f5Wr50n5OSI#t=29)를 계보의 가장 마지막에 배치했으나,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김연아가 ‘소치스캔들’의 피해자라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또한 “김연아는 ‘퀄리티’라는 항목을 피겨에 추가시킨 공헌을 했다”고도 덧붙였다. “김연아의 올포디움(All Podium, 출전한 모든 대회에서 3위 내에 입상해 메달을 획득하는 것) 업적은 소냐 헤니의 업적만큼이나 대단한 것이다. 그는 해밀 이후 가장 위대한 스케이터다”라며 김연아가 여자 피겨사(史)에 남긴 의미를 되새기기도 했다.

초창기 피겨를 정립한 헤니(https://www.youtube.com/watch?v=1pdl39K30yM#t=91)는 당대 최고의 피겨선수의 입지를 넘어서 그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였다. 그는 피겨사에서 가장 압도적인 피겨 선수로 꼽힌다. 실제로 지난 1928년부터 1936년까지 올림픽 3연패의 위업을 달성했다. 100여 년에 가까운 피겨 역사에서 올림픽 3연패를 기록한 선수는 헤니밖에 없다. 카타리나 비트(2연패)와 김연아도 해내지 못한 것이다. 헤니의 피겨 동작은 시대를 앞서나갔다고 평가된다. 여자 피겨계에 지워지지 않는 족적을 남긴 헤니는 초창기 피겨사를 조명할 때 첫 손에 언급되는 인물이 틀림없다.

헤니의 뒤를 이은 것은 플레밍(https://www.youtube.com/watch?v=EYx7yfdjrmQ#t=145)이다. 그는 헤니 이후 유럽과 미국 등 세계 각지에 피겨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플레밍은 피겨팬들로부터 ‘아이스 퀸’의 대명사로 여겨졌다. 지난 1968년 프랑스 그르노블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플레밍은 빼어난 미모의 소유자이기도 했다. 그는 탁월한 피겨 기량과 우아한 매력 등으로 ‘클래식 피겨의 완성판’으로 주목을 받았다.

플레밍의 후세대로는 린(https://www.youtube.com/watch?v=SscrUDzeDcs)과 해밀을 꼽을 수 있다. 헤니가 초창기 피겨사를 가다듬었다면 린은 현대 피겨사를 정립한 인물이다. 평론가는 “피겨사에서 린보다 위대한 스케이터는 없다”고 극찬했다. 1972년 일본 삿포로 동계올림픽에서 펼친 린의 연기는 후대 선수들에게 커다란 귀감을 줬다. 린은 피겨라는 종목에 ‘순수함(Purity)’과 ‘이상(ideal)’을 가미시킨 인물이다.

해밀(https://www.youtube.com/watch?v=xwyKm-4-nwA#t=49)은 피겨 선수로서 모든 것을 갖췄다고 평가받았다. 린은 승리의 순간 2% 부족했으나 해밀은 승부처에 강했다. 스피드, 파워, 정확성, 경쟁력, 혁신, 스타일 등 두루 갖춘 이상적인 스케이터였다. 플레밍과 린의 장점을 모두 갖춘 완벽의 경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토탈 패키지’ 해밀은 지난 1975년부터 2년간 인스브루크 동계올림픽(1976년)과 세계선수권, US 내셔널 타이틀을 모두 휩쓰는 기염을 토했다. 보이시한 매력, 귀여움을 동시에 갖춘 그의 외모에 남성들의 마음은 설레기 일쑤였다. 오늘날 김연아의 ‘유나 스핀(Yuna Spin)’은 ‘해밀 카멜 스핀’과 비교되곤 한다.

평론가가 카타리나 비트를 빼놓은 것은 의외다. 흔히 여자 피겨 3대 거장에는 헤니, 비트, 김연아가 꼽히는 데 평론가는 이번 칼럼에서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한 비트를 ‘전설의 5인’에서 제외했다. 1990년대를 주름잡은 미셸 콴, 크리스티 야마구치 등도 5인에 속하지 못했다.

피겨 계보에서 헤니와 김연아는 다른 스케이터들과 달리 발레리나 타입의 연기를 펼치지 않았다. 헤니와 김연아는 프리스타일 연기로 세계 최고의 피겨 전설 반열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셈이다.

▶ 관련기사 ◀
☞ '반일흥행 논란?' 송가연 데뷔전 결과에 남희석이 던진 한 마디
☞ 美 피겨 평론가 “김연아, 女 피겨史 한 축”
☞ 피겨 전설 “'김연아 시대' 함께한 것은 행운”
☞ 김연아 측 “토크쇼 MC 제의 받은 적 없다” 해명
☞ WSJ "김연아, 韓 대표하는 브랜드" 소개
☞ 스포츠 역사상 최악의 판정 ‘톱3’는?...김연아·박시헌 등 포함
☞ ‘암벽여제’ 김자인에게서 ‘김연아’가 보인다
☞ 김연아 없는 女 피겨, 질적 하락 가속화되나
☞ 美 설문 응답자 74% “소트니코바 대신 김연아 金”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04월 26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25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4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3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22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