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 감독을 통해 살펴본 ‘리더의 자격’

울리 슈틸리케의 리더십
냉철한 안목·도전정신·헌신적 자세 등
  • 등록 2015-01-27 오후 2:33:54

    수정 2015-01-27 오후 3:10:25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2015 아시안컵 4강 한국-이라크전은 수중전으로 전개됐다. 강수확률 80% 이상이라는 기상예보대로 경기가 열린 호주 시드니 스타디움에는 추적추적 비가 내렸다.

눈에 띄는 부분이 있었다. 라디 세나이실 이라크 대표팀 감독과 울리 슈틸리케 한국 대표팀 감독의 상반된 차림새였다. 트레이닝복과 정장의 차이를 얘기하려는 게 아니다. 세나이실 감독은 투명한 우의를 입었지만, 슈틸리케 감독은 선수들처럼 비를 맞아가며 서 있었다.

△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 (사진= KFA 포토)


슈틸리케 감독은 볼을 들고 뛰지만 않았지 선수들처럼 90분 내내 서 있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대표팀의 수장으로서 선수들이 느끼는 고통만큼은 분담하겠다는 취지였을 것이다. 리더의 이러한 모습은 팀원들의 동기 부여에 큰 힘을 보탠다. 자신은 발을 빼고 팀원들을 앞세우는 리더는 리더라고 할 수 없다.

슈틸리케 감독은 선수들의 감정을 조율하고 있다. 한껏 들뜰 수 있는 이라크전 승리 후 그는 “대회를 치르면서 좋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 부족하다. 결승전에 가서 좋은 경기를 하려면 보완할 점이 많다”며 당근과 채찍을 함께 줬다. 이어 “한국이 27년 만에 결승에 진출해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다만 우승을 하더라도 한국 축구는 더 노력하고 발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훌륭한 성과인 것은 사실이지만 여기서 자만하지 않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엿볼 수 있다.

외국인 감독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이성적이라는 데 있다. 결과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않는 감독이 좋은 리더라 볼 수 있다.

△ 비를 맞고 있는 울리 슈틸리케 감독. (사진= Gettyimages/멀티비츠)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때 한국 대표팀을 지휘한 거스 히딩크 감독은 한국을 사상 첫 16강에 올려놓은 후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 역사를 만들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냉정을 잃지말자’는 그의 주문은 통했다. 한국은 마침내 4강에 진출하며 축구 역사를 다시 썼다.

슈틸리케 감독은 스페인 명문 클럽 레알 마드리드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 뛰며 최고의 외국인 선수상을 네 차례나 탔다. 10여 년간 독일 대표팀에서도 활약한 그는 자국 전설 프란츠 베켄바워와 비교되기도 했다.

독일과 스페인에서 선진 축구를 접해 온 리더는 역시 달랐다. 축구에 관한 실무적인 지식과 안목은 기본이고, 이성적인 마인드와 헌신하는 자세까지 겸비했다.

박주영(29·알샤밥)을 버리고 이정협(23·상주상무)을 선택한 것은 결코 무모한 도전이 아니었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정협이 뛰는 모습을 보기 위해 상주 경기를 5차례나 보러 갔다. 선수를 보는 안목과 끈기, 도전정신이 빛을 발한 결과 ‘무명’ 이정협은 새로운 축구인생을 맞이하게 됐다.

“잘하든 못하든 책임은 내가 진다”

영화 속 보스의 명대사가 아니다. 아시안컵을 앞두고 슈틸리케 감독이 이정협에게 한 말이다. 적어도 리더로서 슈틸리케 감독은 ‘비겁한 변명’을 늘어놓지 않았다.

▶ 관련기사 ◀
☞ 차두리에게 거는 기대 ‘30년 전 아버지처럼만’
☞ 27세 김진현 vs 29세 이운재 ‘거미손 금빛史’
☞ 페이튼 “코비, 회복 어려우면 은퇴해야”
☞ 일문일답으로 본 ‘황제’ 호나우두의 축구인생
☞ 포를란 “팔카오는 톱 공격수, 시간이 필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