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기용과 김구라, '쿡방 시대'가 낳은 트러블메이커 될까

  • 등록 2015-05-26 오후 2:35:44

    수정 2015-05-26 오후 2:35:44

냉장고를 부탁해 맹기용 셰프
[이데일리 스타in 강민정 기자] “이렇게 가면 볼 일 없습니다.”

시청자 게시판이 뜨겁다. 하차시켜라, 보지 않겠다, 난 괜찮더라, 한번 보고 어찌 아냐. 이렇고 저런 목소리가 섞여있다.

종합편성채널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맹기용 셰프가 뭇매를 맞고 있다. 꽁치 통조림을 활용한 레시피가 도마 위에 올랐다. ‘초딩 교포 입맛’이라는 지누의 입맛을 잡지 못했을 뿐 아니라 혀가 아닌 눈으로 맛본 시청자의 눈밖에도 났다. 먹어보지 않았지만, 상상력을 발휘해도 받아들이기 힘든 맛의 조합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이쯤되면, 잘 나가는 ‘훈남 셰프’란 프로필이 민망한 상황이다.

케이블채널 tvN ‘집밥 백선생’에 출연하는 김구라를 보는 시청자의 시선도 따갑다. 성공한 외식업계 CEO 백종원에게 요리를 배우는 콘셉트로 기획된 ‘집밥 백선생’. 김구라는 그의 제자 중 한명으로 출연하고 있고, 최근 첫회로 시청자와 만났다. 할 줄 아는 요리가 거의 없다는 김구라는 실력을 가늠하기 위한 집밥 미션으로 달걀 후라이를 했다. 그 특유의 당당하고 거침없는 캐릭터는 주방에서도 유효했다. 백종원을 보며 ‘사장님’이라고 하면 되냐고 묻는가 하면, “그 정도는 누구나 하는 거 아니냐”, “뭐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될 것 같은데” 식의 리액션으로 백종원을 당황스럽게 만들기도 했다. 음식에 임하는 소위 불량한 태도에 시청자가 뿔이 났다.

집밥 백선생 김구라
‘냉장고를 부탁해’ 시청자 게시판과 ‘집밥 백선생’ 게시판엔 이들의 하차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트러블메이커가 된 셈이다. 제작진 입장에서도 이제 막 출연한 셰프, 이제 막 시작한 프로그램에서 크고 작게 일어나는 잡음이 달갑진 않을 터다.

요즘 TV는 ‘먹방’을 넘어 ‘쿡방’ 전성시대다. 맛집을 소개하고 평가하는 수준을 넘어, 요리를 맛보고, 주문하고, 배우기까지 한다. 일품 요리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부터 15분 만에 끝나는 레시피에 집밥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이 가운데 ‘쿡방 전성시대’가 시청자와 통한 가장 큰 매력은 진정성이었다. 투덜 거려도 할 건 다 하는 이서진이 시청자에게 사랑 받고, 의외의 요리 실력으로 엄마의 마음을 보여준 차승원이 화제가 된 것도 ‘한끼의 진정성’을 살린 프로그램 의도에 맞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비 전문가도 음식을 대하는 태도 하나로 시청자에게 감동을 주는 가운데, 요리 한길 인생을 걸어온 셰프들의 ‘쿡방’은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에 장인정신까지 담고 있다.

냉장고를 부탁해 시청자 게시판.
맹기용 셰프의 ‘맹모닝’을 두고 “아마추어도 꽁치는 쓰지 않을 것 같다”며 다소 쉬운 생각으로 접근한 비난이 쏟아지는 것도 기존 쿡방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출연진들의 진정성 있는 모습과 대치되는 듯한 인상을 안겼기 때문일 터다. “이 음식이 정말 내 냉장고에서 나온 재료로 만든 것이냐”는 놀라움으로 셰프의 음식을 맛보는 출연진과 달리 “그거 뭐 별거라고”라는 식으로 임하는 김구라의 태도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 것도 ‘쿡방 전성시대’가 낳은 트러블 메이커의 단면이다.

음식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편성해온 올리브TV의 한 관계자는 “요리 프로그램이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는데 제작진의 노하우와 출연진의 소통이 조화를 이뤄야 프로그램이 진정성을 띌 수 있다”며 “요즘 ‘쿡방’이 뜨고 있는데 문제점들도 하나씩 드러나고 있는 것 같아 초심을 다 잡아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 관련기사 ◀
☞ '힐링' 성유리, "롤모델 전인화 비주얼에 쇼크..난 티끌에 불과"
☞ '일상'으로 돌아간 김부선 페이스북..이대로 상황종료 되나
☞ '웰컴 백' 송중기! 방송가 안팎 러브콜, 본격 스타트
☞ '꽁치'로 망한 맹기용, 집안은 대박..父가 카이스트 교수
☞ '냉장고를 부탁해' 맹기용 셰프, 스펙 갖춘 훈남..'맹모닝'은 실패 '폭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