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석, 싱어송라이터협회 명예의 전당 헌액

  • 등록 2016-02-11 오후 7:38:11

    수정 2016-02-11 오후 7:38:11

JTBC ‘히든싱어’ 고 김광석 편(사진=화면캡처)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고(故) 김광석이 사단법인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로부터 2016년 명예의 전당 헌액 대상자로 선정됐다.

협회는 이에 맞춰 오는 4월부터 1개월간 서울 대학로 드림시어터 극장에서 북콘서트, 시 낭송회, 학술강연 등이 가미된 복합헌정공연 ‘이등병의 편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를 비롯해 고인의 음악세계와 음악사적 의미를 기리는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공연 ‘이등병의 편지’는 김광석에게 직접 곡을 준 원작자와 당시 김광석과 함께 활동했던 동료들이 대거 참여해 곡들에 담긴 사연과 생전의 추억을 관객들과 이야기하며 함께 노래할 예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명예의 전당 1대 헌정자인 한대수(바람과 나), 김현성(이등병의 편지), 김목경(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양병집(두바퀴로 가는 자동차), 한동현(나의 노래, 그루터기), 한돌(외사랑), 백창우(내 사람이여)를 비롯해 시인 정호승 (부치지 못한 편지) 등과 최근 김광석과 관련한 연구를 계속 해 온 철학자, 인문학자들이 참여해 김광석 음악의 미학적, 음악사적, 인문학적 업적도 재조명할 예정이다. 김광석과 노래 운동을 함께 해 온 선배 및 동료, 그와 같이 싱어송라이터의 맥을 잇고 있는 많은 젊은 뮤지션들이 계속하여 출연의사를 밝히고 있어 풍성하고 더욱 의미 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협회는 강조했다.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는 2009년에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어 한명숙, 심성락, 박시춘 등 한국 음악사에 의미 있는 인물들을 발굴, 재조명하는 프로젝트와 싱어송라이터의 위상을 높이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 회장 조진원(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공학과 특훈교수 / ‘라이너스’ 멤버, 연, 사랑하는 사람아, 얼굴 빨개졌다네 등 발표)은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들을 응집하여 2014년부터 지금까지 ‘명예의 전당 프로젝트’를 지속해 오고 있다.

2014년에는 싱어송라이터 한대수(행복의 나라로, 물 좀 주소), 2015년에는 싱어송라이터 김정호(하얀 나비, 이름모를 소녀)가 명예의 전당 헌액 대상자로 선정됐다.

▶ 관련포토갤러리 ◀ ☞ 첼시 핸들러 사진 더보기
▶ 관련기사 ◀
☞ 장미여관 강준우, 5월 품절남 된다
☞ '고칠게' 진원, 5년 만에 자전적 신곡으로 가수 복귀
☞ 전민우 사망 소식에 네티즌 애도물결 "이 어린 아이를 왜…"
☞ '연변 리틀 사이' 전민우, 뇌간종양 투병 끝 9일 사망
☞ [포토]첼시 핸들러 pt1 '샤워실에서 포즈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