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이하늬도 당했다…“국정원 간섭·배제 있었다”(전문 포함)

  • 등록 2017-09-14 오후 3:20:45

    수정 2017-09-14 오후 3:20:45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도 국정원의 간섭을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MBC본부)는 1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1층 로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MBC 피해 사례를 공개했다.

MBC 본부는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집권 이후 공영방송 MBC에 가해진 수많은 탄압과 간섭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국가 정보기관이 동원됐다”면서 “피디수첩 피디들에 대한 체포, MBC에 대한 압수수색, 신경민 뉴스데스크 앵커의 강제 하차, 손석희의 백분토론 하차, 블랙리스트 연예인들의 퇴출은 물론, 특정 프로그램의 폐지까지 밀어붙인 사실도 드러났다”고 밝혔다.

200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 후보를 지지한 문성근,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조카인 이하늬 등은 출연이 배제됐다. MBC본부는 “2014년 ‘빛나거나 미치거나’ 제작진이 이하늬 캐스팅을 시도할 때 회사와 제작사 대표가 모두 반대해 난항을 겪었다”고 말했다.

2012년 장기 파업 당시 전면에 나섰던 아나운서들도 마찬가지였다. 지난달 퇴사한 김소영 아나운서는 퇴사 석 달 전 개편을 맞은 한 예능의 MC로 낙점됐으나 “위에서, 부사장이, 아나운서국장이 싫어해서 안 된다”는 이유로 불발됐다고 밝혔다. 오상진도 2015년 초 비슷한 이유로 예능프로그램 ‘진짜사나이2’에 캐스팅이 취소됐다. 단막극 ‘원녀일기’는 “정치적 의도가 없었다”는 제작진 해명 끝에 방송됐다고 전했다.

간판 예능인 ‘무한도전’도 그 대상이 됐다. MBC본부는 “‘무한도전’ 프로그램 내용에도 지속적으로 간섭을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무한도전’은 박근혜 정부의 주요 공약이었던 ‘창조경제’를 홍보해달라는 압박을 받기도 했다. 김태호 PD가 거절하자, 보직간부를 광화문 창조경제홍보관으로 따로 불러 만나는 등 1년 내내 관련 요구가 계속됐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말했다.

4일부터 총파업 중인 MBC본부는 “청와대가 기획하고 국정원이 연출한 이 군사작전은, MBC 안에서 누군가가 이 작전을 지시받고 실행하지 않았다면 아무 소용이 없었을 것”이라며 김장겸 MBC 현 사장 등 경영진들의 퇴진과 공정방송을 촉구했다.

이하늬(사진=이데일리DB)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는 ‘MB정부 시기의 문화ㆍ연예계 정부 비판세력 퇴출건’을 11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원세훈 전 원장은 2009년 2월 취임 이후 수시로 여론 주도 문화·예술계 내 특정 인물·단체의 퇴출과 반대 등 압박활동을 하도록 지시했다. 원 전 원장은 문화 연예계 내 정부 비판세력을 대통령에 대한 언어테러로 명예를 실추, 左성향 영상물 제작으로 불신감 주입, 촛불시위 참여를 통해 젊은 층 선동 등을 퇴출 이유로 들었다.

총 82명인 퇴출 명단은 △문화계에서는 이외수, 조정래, 진중권 등 6명 △배우로 문성근, 명계남, 김민선(김규리) 등 8명 △영화감독으로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등 52명 △방송인으로 김미화, 김구라, 김제동 등 8명 △가수로 윤도현, 신해철, 김장훈 등 8명이 각각 포함됐다.

이하 MBC본부가 발표한 기자회견문이다.

지난 13일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는 충격적인 내용이 담겨있었습니다.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집권 이후 공영방송 MBC에 가해진 수많은 탄압과 간섭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국가 정보기관이 동원돼 군사작전처럼 실행된 사실이 드러난 것입니다. 국정원의 작업은 매우 치밀하고 촘촘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피디수첩 피디들에 대한 체포, MBC에 대한 압수수색, 신경민 뉴스데스크 앵커의 강제 하차, 손석희 씨의 백분토론 하차, 블랙리스트 연예인들의 퇴출은 물론, 특정 프로그램의 폐지까지 밀어붙인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노동조합은 국정원의 MBC 장악이 MBC 안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했는지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고, 그 결과 매우 광범위하고 충격적인 개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그 동안 많이 알려졌던 뉴스와 시사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라디오, 예능, 드라마까지 촘촘하고 세밀한 개입 시도가 확인됐습니다.

드라마 피디의 고유 권한인 배우 캐스팅까지 간섭, 배제, 차단이 작동해 문성근, 이하늬 씨 등이 배제됐습니다.

간판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프로그램 내용에도 지속적으로 간섭을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둘째, 국정원의 블랙리스트뿐만 아니라 확대 재생산된 MBC 자체 블랙리스트도 확인됐습니다.

특히 김장겸 사장,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이 직접 이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이 자체 블랙리스트에는 2012년 파업에 참가했던 아나운서들도 집중 타겟이었습니다.

셋째, 블랙리스트에 사람만 있었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세월호, 촛불 같은 단어들이 금기어였습니다.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은 물론이고, 예능 프로그램에서 몇 분, 몇 초,

이렇게 잠깐 등장하는 세월호도 철저하게 차단됐고, 담당 제작진에게 불이익을 주겠다는 협박이 가해졌습니다.

넷째, 특정 연예인의 출연을 막고 배제시키기 위해, 국정원뿐만 아니라 국세청까지 실제로 동원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김제동, 윤도현 씨가 속한 기획사가 실제로 두 차례 세무조사를 받은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청와대가 기획하고 국정원이 연출한 이 군사작전은,

MBC 안에서 누군가가 이 작전을 지시받고 실행하지 않았다면 아무 소용이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들을 언론 부역자라고 부릅니다.

김장겸 사장, 김재철 전 사장, 안광한 전 사장, 백종문 부사장, 김도인 편성제작본부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오정환 보도본부장, 이우용, 김철진, 김현종, 윤길용, 장근수 등 상당수 MBC 인사들이 청와대와 국정원의 이 작전 실행에 가담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예외 없이 부역의 대가로, 사장, 부사장, 임원, 지역사 사장 자리로 영전했습니다.

노동조합과 MBC 구성원들은 블랙리스트의 직접적 피해 대상이 된 연예인들분과 현재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물론이고, MBC 내부 부역행위자들에 대해서도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 있습니다. 2010년 3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지시로 작성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이라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에는 김재철 사장 취임을 계기로, 공영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 쇄신, 편파 프로그램 퇴출에 초점을 맞춰 근본적 체질 개선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고, 실제로 이 문건대로 실행이 됐습니다.

다시는 청와대가 정보기관을 동원해 방송을 장악하는 역사가 되풀이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국정원이 반드시 이 문서를 공개하고,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해, 방송장악과 블랙리스트를지시, 기획한 자는 물론, 방송사 안에서 이를 실행한 자들까지 낱낱이 밝혀내 처벌할 것을 요구합니다.

국정원의 문건과 블랙리스트는 그저 종이 쪼가리에 불과합니다. 노동조합은, MBC 구성원들은 지난 9년 철저하게 무너진 원인이 무엇인지, 종이 쪼가리가 MBC를 이렇게까지 처절하게 망칠 수 있게 만든 우리 내부의 약점은 무엇이었는지, 내부에서 철저하게 성찰하고 반성하겠습니다.

다시는 이 같은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와 내부의 문제들도 밑바닥부터 철저하게 바꾸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이 총파업이 바로 그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출처] [기자회견문] 국정원 블랙리스트 MBC 실행 폭로|작성자 mbcfreedom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