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프로듀스101’, 무엇이 달라지나(종합)

  • 등록 2017-04-03 오후 3:31:05

    수정 2017-04-03 오후 3:31:05

[이데일리 스타in 방인권 기자]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 101명의 연습생들이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프로듀스101’이 시즌2로 돌아온다.

케이블채널 Mnet 남자 연습생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2’ 제작진과 출연진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동 63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제작발표회를 열고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다.

◇문제점, 어떻게 보완했나

‘프로듀스101’는 국내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참가한 프로젝트로, 대중이 ‘국민 프로듀서’가 되어 데뷔 멤버들을 발탁해 데뷔곡, 그룹명 등을 직접 정하는 콘셉트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방송한 시즌1은 11인조 걸그룹 I.O.I를 탄생시키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동시에 ‘노예 계약’, 분량과 공정성 논란 등으로 몸살을 앓았다. 기획을 맡은 김용범 CP는 ▲어뷰징 투표 방지를 위한 시스템 완비하고 ▲연습생과 음원 수익을 나누고 소속사의 트레이닝 비용 부담을 줄인 한편 ▲직캠 영상 온라인 공개로 분량 논란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등급별 식사 배분 의혹 등 인권 침해 논란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안준영 PD는 “보도된 바와 같은 차별은 절대 없었다”면서 “101명이란 인원 때문에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게 그룹별로 이동한다. 101명을 돌보는 것이 힘든 것은 사실이나 연습생들을 부당하게 대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문복부터 김사무엘까지, 11PICK은?

연습생 101명의 프로필은 일찌감치 공개됐다. 일진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한종연(마루기획)을 비롯해 김시현(춘엔터테인먼트), 남윤성(아이원엔터테인먼트) 등 3명이 방송 전 하차해 사실상 98명이 경쟁을 벌인다.

지난 시즌을 이끌었던 판타지오, 플레디스, 젤리피쉬 등을 포함해 FNC, 큐브, 스타쉽, YG케이플러스, 브랜뉴뮤직, RBW 등 총 52개 소속사 연습생과 개인 연습생이 참여했다. 나무엑터스, 팬, 후너스, 웨이즈컴퍼니, 한아름컴퍼니 등 주로 배우가 속한 소속사도 참여해 눈길을 끈다.

독특한 이력을 지닌 연습생들도 눈길을 끈다. 김사무엘(브레이브)은 원펀치 멤버로, 강동호(이하 플레디스), 최민기, 황민현, 김종현은 뉴이스트 멤버로 이미 데뷔한 ‘중고 연습생’이다. Mnet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출신 장문복(오앤오), KBS2 ‘안녕하세요’으로 주목 받은 이의웅(위에화) 등도 이색 이력을 자랑한다.

[이데일리 스타in 방인권 기자] 가수 보아가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메인 MC, 장근석→보아 바통터치

이번 시즌은 가수 보아가 ‘국민 프로듀서 대표’를 맡는다. 지난 시즌 장근석의 역할이다. 당시 장근석은 능청스러운 진행으로 호평 받았다. 보아는 “시즌1 애청자였다”면서 “직접 참여해보니까 연습생의 매력이 참 다양하더라. 각자 장단점이 다르다. 새로운 아이돌 그룹이 탄생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진행에 첫 도전한 보아는 “재미는 보장 못하지만, 진성성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아 외에도 SG워너비 이석훈과 YG 소속 트레이너 신유미가 보컬, 가희와 권재승이 댄스, 래퍼 치타와 던밀스이 랩 트레이너를 맡는다. 시즌1부터 함께 한 가희는 “시즌1 여자 연습생들이 더 독하게 달려들었다. 자신의 것을 쟁취하려는 욕구가 강했다. 남자 연습생들은 아무래도 내성적인 면이 있더라. 그 안에서도 독하게 달려드는 친구가 분명히 있다”고 비교했다.

‘고등래퍼’ 후속으로 오는 4월 7일 오후 11시 첫 방송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